"친일식민사관 서술 의혹 및 역사 왜곡 논란 속 역사적 결단 필요"
"광주.전남.북 광역지자체는 공식 입장 및 향후 계획을 발표해야"
5월 광주광역시의회 첫 발표...서구의회.광산구의회. 북구의회 참여
27일 역사단체 농성 대표단, 전북도에 '전라도천년사' 폐기 전달

광주 북구의회(의장 김형수)도 서구의회, 광산구의회에 이어 27일 성명서를 내고 본회의장에서 <전라도 천년사> 폐기를 촉구했다.

북구의회 의원 일동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시민사회단체를 비롯한 역사단체, 정치권을 중심으로 강한 반발이 일어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3개 시도와 편찬위원회 측은 여전히 책자 발간을 주장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아래 성명서 전문 참조)

광주 북구의회(의장 김형수)의원들이 27일 본회의장에서 친일식민사관으로 기술된 '전라도천년사' 폐기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광주 북구의회 제공
광주 북구의회(의장 김형수)의원들이 27일 본회의장에서 친일식민사관으로 기술된 '전라도천년사' 폐기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광주 북구의회 제공

이어 "<전라도 천년사>의 자체적 폐기와 사업 시행 주체인 광주.전남.북 세 광역지자체는 공식 입장 및 향후 계획을 발표 해야한다”고 3개 광역지자체의 책임을 주장했다.

광주 북구의회는 “절차적 정당성을 획득하지 못한 편찬위원회 또한 갈등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고 역사적 주체인 시도민들에게 진심 어린 사과를 해야한다”고 편찬위의 공식사과를 요구했다. 

또 “전라도의 역사적 동질성을 확립하고 화합과 자긍심을 고취하려 했던 당초 취지와 달리 갈등과 분열의 중심이 된 지금 올바른 역사적 결단력이 필요한 때”라고 강조했다.

이날 성명서를 대표 제안한 정달성 광주 북구의원은 “역사는 한 번 잘못 기록되면 되돌리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라며 “지난 5년간 24억원의 예산이 투입된 대규모 사업이지만 식민사관 서술 의혹 및 역사 왜곡 논란에 휩싸인만큼 올바른 역사 정립에 앞장설 수 있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앞서 지난 26일 광주 서구의회, 광산구의회도 의원 일동 명의로 성명서를 채택하고 <전라도천년사> 폐기를 촉구한 바 있다. 

올해 광주지역은 지난 5월 광주광역시의회의 첫 <전라도천년사> 문제점 비판 성명서 발표를 시작으로 기초지방의회까지 가세하면서 폐기여론이 높게 일고 있다. 

그러나 강기정 광주광역시장과 김광진 문화경제부시장, 광주시는 "(전라도천년사)는 문제없다"는 입장을 고수 중이다. 

한편 역사시민단체는 지난 16일부터 전북도청 앞에서 무기한 철야농성 중인 가운데 27일 농성 대표단이 전북도 관계자를 만나 <전라도천년사> 폐기 입장을 전달했으나 전북도는 어떠한 입장을 내놓지 않아 김관영 전북도지사의 최종 입장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광주 북구의회 <전라도 천년사> 폐기 촉구 성명서 [전문] 

         식민사관 서술 의혹 및 역사왜곡 논란의 중심 「전라도 천년사」폐기를 촉구한다!
 

광주·전남·전북 호남권 3개 광역 지자체는 전라도 정명 천년을 기념하여 2018년부터 5년간 24억원의 예산을 투입, 총 34권 1만 3천여쪽에 달하는 「전라도 천년사」 편찬을 공동 추진했다.

이는 분야별 전문 집필진 213명과 21명의 편찬위원 등 총 600여명의 참여로 지난해 말 완성되었으나, 이후 식민사관 서술 의혹 및 역사왜곡 논란에 휩싸이며 현재까지도 존폐의 기로에 놓여 있다.

지난 10월 12일,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단군조선의 부정 △일본 서기를 인용한 전라도 지명 비정 △전라도 해안지방의 야마토 왜 지배설 등 친일사관 논란이 된 일부 내용에 대한 논쟁이 벌어졌다.

이어 18일 광주·전남·전북을 지역구로 둔 여야 국회의원들이 각 지자체에 책자의 수정 발간을 요청하는 서한문을 발송하며 해당 문제가 정식 공론화 되었다.

시민사회단체를 비롯한 역사단체, 정치권을 중심으로 강한 반발이 일어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3개 시도와 편찬위원회 측은 여전히 책자발간 및 배포를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역사는 한 번 잘못 기록되면 되돌리기 어렵다.

전라도의 역사적 동질성을 확립하고 화합과 자긍심을 고취하려 했던 당초 취지와 달리 갈등과 분열의 중심이 된 지금, 해당 사태의 원인에 대한 분석과 올바른 역사적 결단력이 필요한 때이다.

따라서 광주광역시 북구의회는 43만 북구민을 대표하여「전라도 천년사」의 자체적 폐기와 사업 시행 주체인 세 광역지자체의 공식 입장 및 향후 계획 발표를 촉구한다.

또한 절차적 정당성을 획득하지 못한 편찬위원회는 갈등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고 역사적 주체인 시도민들에게 진심 어린 사과를 통해 올바른 역사 정립에 앞장서길 바란다.

2023. 12. 27.

광주광역시 북구의회 의원 일동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