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정 시장, '전남도의 전면 재수정·재발간 입장에 동의 표명"
지난 11일 민주가족합동세배에서 "천년사, 유연한 입장" 밝혀
광주·전남·북 부단체장 2월에 "천년사',구체적 대책 협의" 예정

역사왜곡과 친일사관이 곳곳에서 드러나 폐기여론이 높은 <전라도천년사>에 대해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전면 재수정·재발간'에 긍정적 입장을 표명했다. 

이에 따라 지난해 12월 16일부터 전북도청 앞에서 13일간에 걸친 노숙투쟁을 통해 전국역사단체와 전북도가 합의한 '<전라도천년사> '23년 12월 배포 중단과 24년 1월 중 광주·전남·북 3개시도 논의를 통한 결정'이 광주시가 '전면 재수정·재발간' 입장을 공개하면서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역사바로세우기 전북연대(상임대표 김영일 전북민주동우회장), 바른역사시민연대, 역사정상화전국연대 등 역사시민단체가 지난해 12월 16일부터 혹한기 속에전북도청 앞에서 '전라도천년사' 배부 반대와 폐기를 촉구하는 철야농성 투쟁을 벌이고 있다. 역사시민단체는 지난해 12월 28일 김관영 전북도지사의 '올해 안에 배포 중지'라는 공식입장을 수용하고 이날 농성을 해산했다. ⓒ역사바로세우기 전북연대 제공
역사바로세우기 전북연대(상임대표 김영일 전북민주동우회장), 바른역사시민연대, 역사정상화전국연대 등 역사시민단체가 지난해 12월 16일부터 혹한기 속에전북도청 앞에서 '전라도천년사' 배부 반대와 폐기를 촉구하는 철야농성 투쟁을 벌이고 있다. 역사시민단체는 지난해 12월 28일 김관영 전북도지사의 '올해 안에 배포 중지'라는 공식입장을 수용하고 이날 농성을 해산했다. ⓒ역사바로세우기 전북연대 제공

이 같은 소식은 역사시민단체 '바른역사시민연대(상임대표 나간채)' 김상윤 고문이 지난 11일 광주 금남로 광주와이엠시에이(YMCA) 무진관에서 열린 '광주전남민주가족 합동세배'에서 강기정 광주시장을 만나 대화하면서 알려졌다. (아래 김상윤 SNS 바로가기 참조)

김상윤 고문(전 윤상원열사기념사업회 이사장)은 12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11일 강기정 시장은) <전라도천년사> 문제는 약속대로 그동안 김광진 당시 광주문화경제부시장(현 민주당 광주 서구을 예비후보)에게 일임했던 것이 사실이고, 김 부시장이 그만둔 뒤로는 전남도에서 제안한대로 '별책부록 내용까지 포함하여 다시 쓰는 것으로 결론이 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김 고문에 따르면 이날 강 시장은 지난해 연말 전남도가 광주시와 전북도에 보낸 '현재의 <전라도천년사>는 그대로 발간할 수 없고, 편찬위원회 활동을 연기하여 문제가 된 내용을 수정한 후 재발간하기를 원하며, 비용이 문제가 되면 전남도에서 비용 전액을 부담하겠다'는 공문을 명쾌하게 인지하고 있었다는 것. 

이러한 강 시장의 입장을 들은 김상윤 고문은 "3개시도 논의 과정을 밟아 발표해달라"고 요청했고 강기정 시장은 "사실을 확인한 후 그런 과정을 밟아 발표하는 것이 좋겠다"는 유연한 의견을 밝혔다는 것. 

또 강 시장은 "다만 전북에서 주관했기 때문에 전북의 의견을 보다 존중하는 입장이었을 뿐"이라는 의견도 김 고문에게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전라도천년사>는 내용에 아무 문제가 없으니 그대로 배포해야 한다"는 입장으로 알려져 역사시민단체로부터 비판을 받아왔다.

역사시민단체도 각종 면담, 광주시청 앞 1인시위와 집회에 이어 지난해 9월 나간채 바른역사시민연대 상임대표가 광주시청 앞에서 노숙 농성투쟁을 벌이기도 했다.

따라서 민주가족 합동세배에서 강기정 시장이 김상윤 '바른역사시민연대' 고문에게 전달한 이른바 '유연한 입장'은 "매우 고무적이고 <전라도천년사> 바로잡기에 광주시의 긍정적인 역할을 기대할 수 있는 대목"이라는 역사단체의 긍정적인 평가가 나오고 있다.

ⓒ역사바로세우기 전북연대(상임대표 김영일 전북민주동우회장), 바른역사시민연대, 역사정상화전국연대 등 역사시민단체가 지난 16일부터 혹한기 속에서 전북도청 앞에서 '전라도천년사' 배부 반대와 폐기를 촉구하는 철야농성 투쟁을 벌이고 있다. 역사시민단체는 28일 김관영 전북도지사의 '올해 안에 배포 중지'라는 공식입장을 수용하고 이날 농성을 해산했다. ⓒ역사바로세우기 전북연대 제공
역사바로세우기 전북연대(상임대표 김영일 전북민주동우회장), 바른역사시민연대, 역사정상화전국연대 등 역사시민단체가 지난해 12월 16일부터 혹한기 속에전북도청 앞에서 '전라도천년사' 배부 반대와 폐기를 촉구하는 철야농성 투쟁을 벌이고 있다. 역사시민단체는 28일 김관영 전북도지사의 '올해 안에 배포 중지'라는 공식입장을 수용하고 이날 농성을 해산했다. ⓒ역사바로세우기 전북연대 제공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오른쪽)과 김상윤 '바른역사시민연대' 고문이 지난 11일 오후 광주광역시 동구 금남로 광주와이엠시에이(YMCA)에서 열린 '광주전남민주가족합동세배'에서 만나 활짝 웃고 있다. 이날 강 시장과 김 고문은 '전라도천년사'의 문제점과 해결을 놓고 대화를 나웠다. ⓒ김상윤 SNS 갈무리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오른쪽)과 김상윤 '바른역사시민연대' 고문(전 윤상원열사기념사업회 이사장)이 지난 11일 오후 광주광역시 동구 금남로 광주와이엠시에이(YMCA)에서 열린 '광주전남민주가족합동세배'에서 만나 활짝 웃고 있다. 이날 강 시장과 김 고문은 '전라도천년사'의 문제점과 해결을 놓고 대화를 나웠다. ⓒ김상윤 SNS 갈무리

김상윤 고문도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광주시가)전북과 전남에 확인한 후 가급적 빨리 이 일을 매듭짓는 것이 우리 전라도의 자존심과 명예를 위해 바람직하다는 그런 생각이 들어간다"고 '조기 매듭'을 강조했다. 

한편 13일 광주광역시 관계자는 <광주in>과 전화통화에서 "강 시장으로부터 별도의 지시나 점검은 없었지만, 광주시는 '전남도의 입장(현 전라도쳔년사 배포 중단, 전면재수정. 재발간, 비용 전남도 부담)을 존중한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또 "불발된 1월 중 광주·전남·북 3개시도 부단체장 논의는 2월 중에 가급적 빨리 만나 구체적인 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친일사관과 역사왜곡이라는 '오명'을 남긴 <전라도천년사>는 광주광역시가 '전면 재수정· 재발간' 입장을 공개적으로 밝히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김상윤 SNS 바로가기
https://www.facebook.com/share/p/pjqhLi5J8g36UvxV/?mibextid=WC7FNe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