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서기' 지명 천년사에 그대로 사용…역사 왜곡 자행"
"광주 전남.북 별책부록 아닌 친일사관 전면 수정 해야"
"강기정 광주시장 입장 밝히고 전남.북 지사와 논의하라"

식민사관으로 왜곡된 <전라도천년사> 폐기운동이 역사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전북도청 앞에서 지난 16일부터 철야농성으로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광주 광산구의회(의장 김태완)가 성명을 통해 폐기운동에 힘을 보탰다. 

광주 광산구의회(의장 김태완)는 26일 본회의장에서 발표한 성명에서 "전라도 정명 천년 기념 역사서인 <전라도 천년사>의 역사 왜곡을 규탄하며 즉각 폐기를 촉구하고 강기정 광주시장은 반대 및 폐기입장을 밝히고 김영록 전남지사, 김관영 전북지사와 논의하라고 요구했다. (아래 성명서 전문 참조)

광주 광산구의회가 26일 오전 본회의장에서 친일식민사관으로 기술된 '전라도천년사' 폐기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광주 광산구의회 제공
광주 광산구의회가 26일 오전 본회의장에서 친일식민사관으로 기술된 '전라도천년사' 폐기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광주 광산구의회 제공

광산구의회는 이날  "△<전라도 천년사> 편찬위에 시민단체와 역사학계의 의견을 존중하고 소모적 논쟁을 중단할 것 △발행을 중단하고 철저한 고증과 비판을 통해 전라도 역사를 정립할 것 △광주광역시장에 발간 반대와 폐기 입장을 밝히고 전북·전남도지사와 논의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또  "<전라도 천년사>는 지난 2018년부터 편찬이 추진되어 많은 예산과 인력이 투입됐지만 고대사 부분에 일본서기 속 ‘임나4현’의 지명을 그대로 사용하는 등 역사 왜곡을 자행했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10월 국회 문화체육관광위 국정감사에서 광주·전남·전북을 지역구로 둔 문체위원들이 수정발간이 필요하다는 입장의 서한문을 광주·전남·전북 광역단체장에 전달하며 공론화 됐다”며 “전라도인의 자긍심을 고취하고자 했던 본래 취지와는 정반대로 갈등과 분열의 중심이 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광산구의회는 "시민단체와 정치권, 재야사학자를 중심으로 강한 규탄의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음에도 편찬위원회는 157건의 공람 의견을 별책부록으로 묶어 별도 편찬할 계획이라는 황당한 의견을 내놓았다”고 규탄했다.

특히 “<전라도천년사>는 분리된 별책이 아닌 단군조선의 부정과 전라도 지명·비정, 전라도 해안지방의 야마토 왜 지배설 등 친일사관의 논란이 되는 내용을 전면 수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미옥 광주 광산구의원(앞줄 맨 왼쪽에서 두 번째)과 국강현 의원(앞줄 맨 왼쪽에서 세 번째)이 26일 오전 광산구의회 본회의장에서 "식민사관으로 역사를 왜곡한 '전라도천년사' 폐기"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광주 광산구의회 제공
박미옥 광주 광산구의원(앞줄 맨 왼쪽에서 두 번째)과 국강현 의원(앞줄 맨 왼쪽에서 세 번째)이 26일 오전 광산구의회 본회의장에서 "식민사관으로 역사를 왜곡한 '전라도천년사' 폐기"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광주 광산구의회 제공

끝으로 광주 광산구의회는 "강기정 광주시장은 친일사관을 옹호한다는 오해를 받지 않도록 역사 왜곡을 바로잡고 올바른 역사 기록을 위해 전북·전남도지사와 논의해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이날 광주 광산구의회에 이어 동구의회, 서구의회, 남구의회, 북구의회도 <전라도천년사> 폐기를 요구하는 결의문, 성명서를 잇따라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역사시민단체는 지난 16일부터 전북도청에서 텐트 철야농성 투쟁과 함께 호남민에게 <전라도천년사> 문제점을 알리는 홍보캠페인을 전개 중이다. 
 

          광주 광산구의회 역사 왜곡하는「전라도 천년사」폐기 촉구 성명서 [전문] 
 

전라북도는 지난 2018년 전라남도·광주광역시와 함께 전라도 정명 천년을 기념해 역사서 편찬을 총 24억 원을 투입하여 2백 여 명의 전문가들과 34권, 1만3천쪽에 달하는 역사서 「전라도 천년사」 발간을 추진해 왔다.

이처럼 많은 예산과 인력이 투입된 방대한 역사서이지만 고대사 부분에 있어 일본이 고대 한반도 남부를 지배했다는 임나일본부설의 근거로 쓰인 일본서기 기술을 차용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많은 논란을 야기했다.

일본서기 속 임나4현의 지명을 그대로 사용한 점은 일본의 왜곡된 사관에 근거한 사료를 전라도 천년사에 그대로 인용하면서 역사 왜곡을 스스로 자행한 결과를 초래했다.

또한, 지난 10월 역사왜곡의 문제가 되고 있는 전라도 천년사의 편찬과 관련하여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전북·전남·광주를 지역구로 둔 여야 문체위원들은 전북·전남·광주 시·도지사에게 보내는 서한문을 통해 절차 비용이 들더라도 책자 수정발간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이 문제가 정식 공론화되었다.

이로 인해 전라도 정명 천년을 기념해 발간한 역사서 「전라도 천년사」가 전라도인 들의 자긍심을 높이고자 했던 취지와는 정반대로 갈등과 분열의 중심이 되고 말았다.

전라도 천년사 전면 폐기 운동이 지역 시민단체를 비롯한 역사단체 그리고 정치권과 재야사학자를 중심으로 성명서를 발표하는 등 강하게 일어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편찬위는 157건의 공람의견을 별책부록으로 별도로 묶어서 편찬할 계획이라며 황당한 의견을 내놓고 있다.

편찬위가 문제된 부분을 인정하고 다른 의견에 대해 별책으로 묶어 담겠다고 했지만 이는 올바른 방안이 아니며, 분리된 별책이 아니라 논쟁이 되는 부분에 다른 학설과 주장이 있다는 사실을 담아야 할 것이다.

‘단군조선의 부정’과 일본서기를 인용한 ‘전라도 지명·비정’, ‘전라도 해안지방의 야마토 왜 지배설’ 등 친일사관 논란이 되고 있는 「전라도 천년사」 일부 내용을 전면 수정하여 발간하길 강력히 촉구한다.

또한 강기정 광주시장은 작금의 세태를 보며 미래세대에게 부끄럽지 않은가?

민족사를 왜곡하고 고조선과 무관한 기록으로 전라도는 고조선에 없다.

잘못된 부분을 수정하고 올바른 역사의 기록을 위해 전라남북도지사와 논의하라.

광산구의회 의원 일동은 절차적 정당성을 획득하지 못한 편찬위가 전라도인 들의 자긍심을 높이고 민족의 정체성을 확립하고자 하는 엄중한 역사서인 「전라도 천년사」의 심각한 훼손을 당장 중단할 것을 촉구하며, 다음과 같이 요구하는 바이다.

하나, 「전라도 천년사」 편찬위원회는 시민단체와 역사학계의 의견을 존중하고 소모적인 논쟁을 중단하라

하나, 「전라도 천년사」 편찬위원회는 발행을 중단하고 철저한 고증과 비판을 통해 전라도 역사를 정립하라

하나,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전라도 천년사」 발간 반대와 폐기 입장을 밝히고 식민사관을 옹호 한다는 오해를 받지 않기를 바라며 전북도지사, 전남도지사와 논의하라.

2023년 12월 26일

광주광역시 광산구의회 의원 일동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