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정희 순창군의원 제안으로 수정발간 건의문 채택

일제식민사관이 곳곳에서 드러나 역사왜곡 비난을 받고 있는 '전라도천년사' 폐기여론이 높은 가운데 전북도가 이달 29일 안에 배부 강행을 예고하고 있어 시민단체와 정치권의 반발여론이 거세지고 있다.

역사바로세우기 전북연대, 바른역사시민연대, 역사정상화 전국연대 등 역사시민단체 대표단이 지난 16일부터 전북도청 앞에서 폐기 및 배부 반대 철야농성투쟁을 22일 현재 7일째 이어 오고 있다. 

전라북도시군의회의장협의회(회장 이성재 전주시의회 의장)도 지난 21일 '전라도천년사 역사왜곡 중단 촉구 건의안'을, 순창군의회도 지난 20일 조정희 순창군의원 제안으로 건의문을 채택하는 등 전북 지방의회의 반발여론도 높게 일고 있다. 

특 순창군의회는 지난 20일 채택한 '전라도천년사 역사왜곡 건의문'에서 "24억원의 예산과 인력이 투입된 역사서에 일본서기 속 임나4현의 지명을 그대로 사용한 점은 일본의 왜곡된 사관에 근거한 사료를 인용하면서 역사 왜곡을 스스로 자행한 결과”라고 비판했다. 

이어 "△일본서기를 인용한 임나4현 지명 기술부분 즉각 삭제 △전라북도 검증위원회 설치 후 결과 공개 △전북도민 공개검증을 통한 전라도 천년사 즉각 수정 편찬 등"을 전북도에 촉구했다.


아래는 순창군의회 역사 왜곡하는「전라도 천년사」수정발간 촉구 건의문 [전문] 
 

전라북도는 지난 2018년 전라남도·광주광역시와 함께 전라도 정명 천년을 기념해 역사서 편찬을 총 24억원을 투입하여 2백여명의 전문가들과 34권, 1만3천쪽에 달하는 역사서 「전라도 천년사」 발간을 추진해 왔다.

조정희 순창군의회 의원.
조정희 순창군의회 의원.

이처럼 많은 예산과 인력이 투입된 방대한 역사서이지만 고대사 부분에 있어 일본이 고대 한반도 남부를 지배했다는 임나일본부설의 근거로 쓰인 일본서기 기술을 차용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많은 논란을 야기했다.

일본서기속 임나4현의 지명을 그대로 사용한 점은 일본의 왜곡된 사관에 근거한 사료를 전라도 천년사에 그대로 인용하면서 역사 왜곡을 스스로 자행한 결과를 초래했다.

또한, 지난 10월 역사왜곡의 문제가 되고 있는 전라도 천년사의 편찬과 관련하여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전북·전남·광주를 지역구로 둔 여야 문체위원들은 전북·전남·광주 시·도지사에게 보내는 서한문을 통해 절차 비용이 들더라도 책자 수정발간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이 문제가 정식 공론화되었다.

이로 인해 전라도 정명 천년을 기념해 발간한 역사서 「전라도 천년사」가 전라도인들의 자긍심을 높이고자 했던 취지와는 정반대로 갈등과 분열의 중심이 되고 말았다.

전라도 천년사 전면 폐기 운동이 지역 시민단체를 비롯한 역사단체 그리고 정치권과 재야사학자를 중심으로 성명서를 발표하는 등 강하게 일어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편찬위는 157건의 공람의견을 별책부록으로 별도로 묶어서 편찬할 계획이라며 황당한 의견을 내놓고 있다.

편찬위가 문제된 부분을 인정하고 다른 의견에 대해 별책으로 묶어 담겠다고 했지만 이는 올바른 방안이 아니며, 분리된 별책이 아니라 논쟁이 되는 부분에 다른 학설과 주장이 있다는 사실을 담아야 할 것이다.

‘단군조선의 부정’과 일본서기를 인용한 ‘전라도 지명·비정’, ‘전라도 해안지방의 야마토 왜 지배설’ 등 친일사관 논란이 되고 있는 「전라도 천년사」 일부 내용을 전면 수정하여 발간하길 강력히 촉구한다.

순창군의회 일동은 절차적 정당성을 획득하지 못한 편찬위가 전라도인들의 자긍심을 높이고 민족의 정체성을 확립하고자 하는 엄중한 역사서인 「전라도 천년사」의 심각한 훼손을 당장 중단할 것을 촉구하며, 다음과 같이 요구하는 바이다.

하나, 편찬위는 일본서기를 인용한 임나4현의 지명을 기술한 부분을 즉각 삭제 하라!

하나, 전라북도는 검증위원회를 당장 설치하여 검증하고 그 결과를 시·도민에게 공개하라!

하나, 전북도민에게 설명회를 추진하여 공개 검증을 통한 「전라도 천년사」를 즉각 수정 편찬하라!

2023년 12월 20일

순 창 군 의 회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