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오전 광주 서구의원 일동 성명서 발표
"심각한 역사훼손 '전라도천년사' 중단" 촉구

역사시민단체가 11일째 전북도청 앞에서 친일사관 <전라도천년사> 폐기를 촉구하며 철야농성 중인 가운데 광주 광산구의회에 이어 광주 서구의회도 "즉각 중단과 폐기"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광주서구의회(의장 고경애)는 26일 김형미 의원(양동, 양3동, 농성 1‧2동, 화정 1‧2동)을 대표로 서구의원 일동이 ‘<전라도 천년사> 편찬 재논의'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아래 성명서 전문 참조)

광주 서구의회 (의장 고경애)가 26일 친일식민사관으로 집필돼 역사 왜곡 비난을 자초한 '전라도천년사' 발간 중단과 재논의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광주 서구의회 제공
광주 서구의회 (의장 고경애)가 26일 친일식민사관으로 집필돼 역사 왜곡 비난을 자초한 '전라도천년사' 발간 중단과 재논의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광주 서구의회 제공

서구의회는 성명에서 "전라도인들의 자긍심을 높이고 민족의 정체성을 확립하고자 하는 엄중한 역사서인 <전라도 천년사>의 심각한 역사왜곡과 훼손을 당장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광주 전남.북 해당 자치단체들이 그 결과에 공동으로 책임질 수 있도록 충분한 검증 절차를 반드시 거칠 것" 요구했다.

성명을 주도한 김형미 광주서구의원은 “<전라도 천년사>가 고대사 부분에서 일본이 고대 한반도 남부를 지배했다는 임나일본부설의 근거로 쓰인 <일본서기>의 기술을 차용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많은 비판과 논란을 야기했다"며 "친일식민사관을 그대로 답습한 <전라도천년사>는 당장 중단하고 폐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구의회는 "편찬위는 문제된 부분을 인정하면서도 다른 의견에 대해서는 별책으로 묶어 담겠다고 하였는데, 이는분리된 별책이 아니라 논쟁이 되는 부분에 대해 다른 학설과 주장이 있다는 사실을 담아야 한다”고 편찬위의 별책부록 발간을 반대했다. 

한편 <전라도 천년사>는 전라도 정도 천년을 맞아 2018년부터 호남권 3개 광역단체(광주·전북·전남)가 24억원의 혈세를 투입한 관찬사서 사업이다.

그러나 전 34권 곳곳에서 친일식민사관으로 기술된 내용이 드러나 지난해 말 봉정식이 중단됐으며 역사시민단체와 정치권을 중심으로 발간 중단과 폐기여론이 올 한해 동안 뜨겁게 이어지고 있다. 

 

                                            광주 서구의회 성명서 [전문]
 
              ‘전라도 천년사’편찬을 즉각 재논의하라!
 

지난해 일제 식민사관 표현 등 역사 왜곡 논란으로 비판받았던 ‘전라도 천년사’ 편찬이 지역사회에서 또다시 논란이 되고 있어 참으로 안타깝다.

‘전라도 천년사’는 전라도 정도 천년을 맞아 2018년부터 호남권 3개 광역단체(광주·전북·전남)가 24억 원이라는 막대한 사업비를 들여 함께 추진해 왔다.

이처럼 많은 예산이 투입된 방대한 역사서이지만 고대사 부분에 있어 일본이 고대 한반도 남부를 지배했다는 임나일본부설의 근거로 쓰인 일본서기 기술을 차용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많은 논란을 야기했다.

전라도 5000년의 역사를 집대성한 기록물인 ‘전라도 천년사’는 사학자와 공무원 등 600여명이 사료 수집과 집필에 참여한 역사서이다.

그러나 발간 전 역사 왜곡 논란이 제기되면서 지난해 말 봉정식이 연기되는 등 일반인에게 공개되기까지 많은 우여곡절을 겪은 바 있다.

역사서 편찬은 민족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역사 주권을 공고히 지키는 엄중한 작업이다.

우리에게는 과거와 현재 뿐만 아니라 미래세대를 위해서라도 올바른 관점에서 역사를 기록해야 할 의무가 있다.

편찬위가 문제된 부분을 인정하고 다른 의견에 대해 별책으로 묶어 담겠다고 했지만 이는 올바른 방안이 아니며, 분리된 별책이 아니라 논쟁이 되는 부분에 다른 학설과 주장이 있다는 사실을 담아야 할 것이다.

광주 서구의회 일동은 절차적 정당성을 획득하지 못한 편찬위가 전라도인들의 자긍심을 높이고 민족의 정체성을 확립하고자 하는 엄중한 역사서인 「전라도 천년사」의 심각한 훼손을 당장 중단할 것을 촉구하며, 해당 자치단체들이 그 결과에 공동으로 책임질 수 있도록 충분한 검증 절차를 반드시 거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2023. 12. 26.

광주광역시 서구의회 의원 일동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