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전문가 등 민․관 참여 거버넌스 2차 회의 개최

민간공원 특례사업 논의…소위원회 구성 구체적 방안 협의키로

광주광역시가 도시공원 일몰제에 대비해 합리적인 해결방안을 마련하고자 사회 각 분야 의견을 수렴했다.

광주시는 지난 15일 시청에서 시민단체, 전문가, 교수, 시의회, 시 관계자로 구성된 민·관 거버넌스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중앙공원을 지키는 시민모임' 회원들이 지난달 16일 광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중앙공원의 민간개발을 반대하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광주인

도시공원 일몰제 관련 민‧관 거버넌스 회의는 8월30일 처음으로 회의를 열었으며, 이번이 두 번째다.

이날 회의에서는 일몰제 적용을 앞둔 광주지역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25곳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현재 추진되고 있는 민간공원 특례사업(1차 : 송암, 마륵, 수량, 봉산)의 추진상황 및 향후 계획 등을 소개하고, 관련 논의를 벌였다.

또, 광주시민연구모임에서는 공원 일몰제와 관련해 도시공원별 조성방안에 대해 연구한 과제물을 발표했다.

광주시민연구모임은 이 자리에서 ▲공원의 핵심지역 우선 조성 ▲민간공원 내 국․공유지는 사업대상지에서 제외 ▲도시계획적 검토를 통한 현실적 판단 등을 원칙으로 한 25개 공원별 조성방향을 제시했다.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앞으로 공원 조성, 민간공원 등 2개 소위원회를 구성해 각각 연구 발표를 시행, 심도 있는 협의를 하기로 합의했다.

더불어 국토교통부가 최근 발표한 민간공원 특례사업 시행절차 등 개선 지침을 검토하는 한편 관련 의견을 논의하기로 했다.

광주시는 "오는 29일에는 3차 회의를 열고 광주시민연구모임에서 제안한 공원별 조성방안에 대해 비교‧검토한다"며 "이를 통해 민간공원 특례사업 투명성과 공공성 확보 등에 논의하고 결정된 대안을 검토한 후 사업에 반영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