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기자회견 열고 윤장현 시장에 공개질의

"윤 시장은 진정 시민의 삶과 도시의 미래를 걱정하는가?"

광주 서구 중앙공원을 지키기 위한 시민 1600명의 서명이 윤장현 광주시장에게 전달됐다.

광주서구YMCA, 늘따순풍암마을풍두레, 중앙공원을사랑하는사람들의모임, 자연아이쿱생협 등 시민사회단체와 환경, 소비자단체 그리고 환경단체 등으로 구성된 '중앙공원을 지키는 시민모임'은 16일 오전 광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원일몰제에 따른 막개발을 우려하고 중앙공원에 대한 광주시의 대책을 따졌다.

16일 오전 '중앙공원을 지키는 시민모임' 회원들이 광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중앙공원의 민간개발을 반대하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광주인

시민모임은 "중앙공원 지키기 광주시민 1000인선언을 통해 중앙공원의 민간공원 개발반대, 미집행공원 매입을 위한 광주시 예산 확보, 국가의 재정 지원, 공원을 보전키 위한 획기적 대안마련"을 요구했다. .

또 시민모임은 윤장현 광주시장에게 '도시공원일몰제 3원칙'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물었다. 
앞서 윤 시장은 "△도시공원은 반드시 지켜야 한다 △3대공원(중앙, 중외, 일곡)의 국가도시공원 지정 노력한다 △민간공원의 공공성 확보와 도시공원 기능 최대화"를 밝힌 바 있다.
 

이어 시민모임은 "윤장현시장의 도시공원을 지키기 위한 토지매입 계획은 너무 미흡하다. 25개 전체 공원 3조원, 중앙공원 7천억원이 소요되는데 올해의 토지매입예산은 겨우 150억원에 그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1단계 민간공원사업에 대해 제기된 공공성 문제 보완'에 대해서도 "중앙공원에서 휴양과 산책을 즐길 이용가능한 경사도 10%이하의 공간은 대부분 민간공원개발사업의 부지로 활용되어 아파트가 들어서 공원의 기능은 사라지게 된다"며 "결국 중앙공원은 경사가 높은 산(山)만 공원이라는 이름으로 남게 된다"고 우려했다.

이어 "지난 42년간 중앙공원을 담보로 그 주변은 아파트 숲으로 변했지만 시민의 삶의 질을 담보할 공원 조성은 미흡했다"며 "중앙공원을 행정의 의지부족과 개발업자들의 요구에 밀려 잃게 된다면, 이는 시민의 삶과 도시의 미래로 함께 잃게 되는 것"이라고 공원지지키운동의 정당성을 강조했다.

시민모임은 "중앙공원은 1975년 지정된 이후, 42년간 공원 조성률은 6.3%에 불과한 가운데 일몰제에 따른 개발업자들의 투기장이 되고 개발권한을 갖기위한 사익 추구의 셈법이 난무하고 있다"고 공공성 강화를 촉구했다.

끝으로 시민모임은 "민간공원은 광주시가 해야 할 책무를 저버리고, 민간업자에게 개발권을 주는 특혜이며, 시민 공익을 저버리는 일"이라며 "중앙공원의 민간공원 개발을 반대한다"고 천명했다.

이를 위해 "광주시는 중앙공원의 토지매입을 위해 시민이 납득하고 동의할 수 있는 수준의 예산확보를 통해 지원하라"고 촉구했다.

시민모임은 기자회견을 마치고 대표단이 시장 비서실을 통해 1600명의 서명용지를 전달하고 광주시의 입장을 거듭 촉구했다.
 

<기자회견문 [전문]

윤장현시장은 진정 시민의 삶과 도시의 미래를 걱정하는가?

우리는 오늘 광주시민의 삶과 광주의 미래를 지키기 위해 이 자리에 섰습니다.

지난 보름간 우리는 중앙공원과 온라인에서 중앙공원과 도시공원에 닥친 위기를 시민들에게 알리고 도시공원을 지키는 뜻에 동의하는 이들의 서명을 받았습니다.

중앙공원 지키기 광주시민 1000인선언을 통해 중앙공원의 민간공원 개발반대, 미집행공원 매입을 위한 광주시 예산 확보, 국가의 재정 지원, 공원을 보전키 위한 획기적 대안마련을 요구합니다.

또한 우리는 윤장현 시장이 제시한 도시공원일몰제 3원칙은 구체인 방안을 제시할 것을 요구합니다. 윤장현시장이 말한 첫째 도시공원은 반드시 지켜야 한다 둘째, 3대공원(중앙, 중외, 일곡)의 국가도시공원 지정 노력한다. 셋째 민간공원의 공공성 확보와 도시공원 기능 최대화라는 원칙의 구체적 방법은 무엇인지 듣고 싶습니다.

현재 윤장현시장의 도시공원을 지키기 위한 토지매입 계획은 너무 미흡합니다. 25개 전체 공원 3조원, 중앙공원 7천억원이 소요되는데 올해의 토지매입예산은 겨우 150억원에 그치고 있습니다. 공원을 반드시 지키겠다는 의지를 실천하려면 도시철도 2호선과 같은 시일을 다투지 않는 사업 등은 보류해야 합니다. 예산이 부족하다면 지방채 발행 등을 통해 ‘반드시 지키겠다’는 윤장현시장의 의지가 드러나야 합니다.

또한 1단계 민간공원사업에 대해 제기된 공공성문제를 보완하겠다는 계획도 말뿐입니다. 민간공원 사업은 공공성, 도시공원 기능 최대화의 반댓말입니다. 중앙공원이 이를 입증합니다. 중앙공원에서 휴양과 산책을 즐길 이용가능한 경사도 10%이하의 공간은 대부분 민간공원개발사업의 부지로 활용되어 아파트가 들어서 공원의 기능은 사라지게 됩니다. 결국 중앙공원은 경사가 높은 산(山)만 공원이라는 이름으로 남게 됩니다.

윤장현 광주시장이 이야기하는 실체가 없는 원칙만으로 3년앞으로 다가온 도시공원의 위기에서 공원을 구할 수 없습니다.

42년간 중앙공원을 담보로 그 주변은 아파트 숲으로 변했지만 시민의 삶의 질을 담보할 공원 조성은 미흡했습니다. 지금 시민 모두의 공간으로 유지해야할 중앙공원을 행정의 의지부족과 개발업자들의 요구에 밀려 잃게 된다면, 이는 시민의 삶과 도시의 미래로 함께 잃게 되는 것입니다. 오늘 우리가 중앙공원과 도시공원을 지키고자 함은 시민의 삶과 광주를 지키기 위한 행동입니다.

중앙공원은 1975년 지정된 이후, 42년간 공원 조성률은 6.3%에 불과합니다. 그리고 다른 곳의 상황은 더 열악합니다. 광주시민 모두를 위한 공원이, 이제 개발업자들의 투기장이 되고 개발권한을 갖기위한 사익 추구의 셈법이 난무하고 있습니다.

광주시민의 생명과 재산, 안전을 지킬 윤장현시장은 현재 도시공원에 닥친 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대안이 있는지 다시금 물으며, 우리는 다음과 같이 요구합니다.

1. 민간공원은 광주시가 해야 할 책무를 저버리고, 민간업자에게 개발권을 주는 특혜이며, 시민 공익을 저버리는 일입니다. 우리는 중앙공원의 민간공원 개발을 반대합니다.

2. 광주시는 중앙공원의 토지매입을 위해 시민이 납득하고 동의할 수 있는 수준의 예산확보를 요구합니다.

3. 정부는 70년대 중앙정부가 결정한 중앙공원에 대한 책임을 다하기 위해 공원의 토지매입 예산을 지원하여야 합니다.

4. 광주시는 민간공원이 공원일몰제 대응의 유일한 방법은 아님을 직시하고, 시민의 공간, 중앙공원을 지키기 위한 획기적 대안을 제시해야 합니다.

 

 

2017년 8월 16일

중앙공원을 지키는 시민모임

서구YMCA, 늘따순풍암마을풍두레, 중앙공원을사랑하는사람들의모임, 자연아이쿱생협, 마을도서관다락, 광주시민센터서구지부, 풍암농사학림, 녹색생태학교, 협동조합시민의꿈, 금호동마을청년공동체,협동조합산림문화연구소, 광주생명의숲, 풍금화환경사랑모임, 광주환경운동연합, 공공운수노조광주전남지부 서구청지회, 세대소통놀이문화교육공동체 통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