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타 쟁의대책위, 다음달 1일 전면파업 예고

지난 24일 광주지방법원이 금호타이어가 제기한 쟁의행위 금지 가처분 신청에 대해 '전면파업은 노동조합의 권한남용'이라 결정한 가운데 금호타이어노동조합은 27일 확대간부 파업에 들어가는 한편 31일까지 임단협 합의를 이루지 못할 경우 전면파업에 들어갈 것을 결정했다.

금호타이어노동조합 쟁의대책위원회는 26일 회의를 열고 27일 하룻동안 확대간부 파업에 들어가기로 했다. 또 31일까지 임단협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다음달 1일 전면파업에 들어간다. 금호타이어노동조합과 쟁의대책위원회의 이같은 결정은 지난달 초부터 지난 26일까지 16차에 걸친 본교섭에서 정리해고 문제와 함께 임금, 상여금 삭감을 두고 공방을 벌였으나 합의를 끌어내지 못해 나온 것.

▲ 지난 10일 민주노총 광주지역본부는 금호타이어 정리해고 사태에 맞서기 위해 지역연대 총파업을 결의했다. ⓒ김주형 기자

표면적으로는 임금, 상여금 삭감에 따른 것으로 보이지만 속을 들여다보면 회사쪽이 부실경영에 따른 경영진의 책임 인정, 교섭 시기 제한, 3년째 정리해고로 노동조합 압박 등 사실상 노동조합 무력화에 나선 것으로 금호타이어노조가 판단하고 있으며, 현장 분위기 또한 이같은 회사의 대응에 불만이 높아가고 있는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금호타이어노동조합 간부를 지낸 한 조합원은 "회사가 노동조합 무력화에 나서고 있다"고 꼬집으며 "현장 조합원들도 지금 잠잠하지만 1,199명 정리해고가 현실화 되면 그동안의 불만이 터져나올 것"이라 전해 노조와 쟁대위 결정의 배경을 뒷받침하고 있다.

27일 금호타이어노조와 쟁대위는 확대간부 파업에는 대의원과 집행간부 등 150여명이 함께 할 것으로 전망했으며 이날 오후 1시 광주공장 별관 5층 대강당에 집결해 행동에 나선다. 이들은 오후 3시로 예정된 금속노조 결의대회에 참가할 예정이며, 현장 순회를 하며 조합원들의 분위기를 끌어모을 것으로 보인다.

언론에서는 금호타이어노조의 이같은 결정이 임단협에서 회사를 압박하기 위한 경고성 파업이라는 측면이 지배적이라 보고 있다. 하지만 속을 들여다 보면, 노조가 임박한 정리해고 시한을 앞두고 정리해고 위기감으로 팽배한 현장 조합원들의 불만을 집행부가 떠안고 있다는 것을 보여줘 조합원들의 분열과 이탈을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도 해석할 수 있다.

따라서 노조와 쟁대위가 27일 확대간부 파업을 통해 31일까지 임단협이 타결되지 못할 경우 다음달 1일 전면파업에 들어갈 것이라며 현장의 분위기를 모으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또 한 가지 광주지법의 가처분 일부 인용에 대한 강한 불만도 이같은 결정에 한 몫 한 것이라 볼 수 있다.

▲ 민주노총 지역연대 총파업 기자회견에서 기자회견을 낭독하고 있는 고광석 금호타이어노동조합 대표지회장. ⓒ김주형 기자

노조는 가처분 일부 인용 결정을 전화로 통보받았다면서 '법원의 전면파업 금지' 결정에 대해 "법으로 보장되어 있는 노동권이며 금지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이런 결정이 내려진 데 대해 도저히 이해할 수도 납득할 수도 없다"며 "이게 서민을 보호한다는 법원의 결정이라면 참으로 아이러니"하다며 불만을 털어놨다.

그러면서도 노조는 "자본, 정권에 이어 법마저 노동자를 버린다해도 우리는 단결된 노동자의 힘으로 돌파할 것"이라며 "생존권 사수를 위해서 교섭도 투쟁도 최선을 다 할 것"이라 덧붙였다.

지난 8~9일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진행해 조합원 72.34%가 파업에 찬성해 이미 배수진을 쳐놓은 바 있다. 결국 파업 돌입 여부는 현장 조합원들의 분위기에 달려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날 오후 3시 광주 송정리역 건너편에서는 금속노조 광주전남지부가 금속노동자 결의대회를 열기로 했으며 금호타이어 확대간부 150여명도 이 자리에 참석하여 임단협 상황과 함께 노조의 결의를 공개적으로 밝힐 것으로 보여 다음달 2일로 예정된 정리해고 기한에 앞서 금호타이어노조가 교섭 타결이냐, 파업이냐 갈림길에 선 가운데 민주노총 광주지역본부는 이미 다음달 1일 지역연대 총파업을 예고해 놓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