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인 대책위, “본관과 별관연결... 30미터 공간 활용” 
강운태 광주시장에게 일임... 30일 시 입장 발표 예정


옛 전남도청 별관 보존에 대한 문화부 최종안에 대해 광주지역국회의원과 강운태 시장 그리고 윤봉근 시의회 의장으로 짜여진 10인대책위는 ‘조건부 수용’입장을 밝혔다.

구 도청별관 문제해결을 위한 10인대책위원회(이하 10인대책위, 간사 강운태 시장 윤봉근 시의회 의장, 장병완 의원)는 29일 오후 4시40분부터 광주시청 소회의실에서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1시간 30분 가량 협의를 갖고 3개항에 대해 발표했다. (아래 발표문 전문 참조)
 

▲ 옛 전남도청 별관 보존에 대한 문화부 최종안에 대해 10인대책위 공동간사인 강운태 광주시장(가운데)이 장병완 의원(맨 오른쪽), 윤봉근 광주시의회 의장(맨 왼쪽)과 함께 협의 결과를 발표문 형식으로 발표하고 있다. ⓒ광주인

10인대책위는 “23일 정부 발표안이 아쉬움이 있지만 5.18사적지 보존과 당초 설계안의 취지를 살리려는 방안이라는 점에서 이를 받아들이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10인대책위는 “다만 옛 도청 본관과 별관의 구조물 연결, 별관 일부의 활용방안 등은 추후 세부 설계과정에서 정부측과 계속 협의해 나가기로 하며 광주시장에게 일임한다”고 이른바 ‘조건부 수용’ 입장을 명확히 했다. 

즉 10인 대책위의 발표문 문구에는 '정부측과 계속 협의'로 표현했으나, '본관과 별관의 구조물 연결, 별관 일부의 활용방안 등을 정부와 계속 협의'로 못박고 있다. 따라서 정부측이 강 시장과 협의 과정에서 본관관 별관 구조물 연결 및 30m 공간활용 등에 대해 양보를 하지 않을 경우 별관보존문제는 다시 원점에서 맴돌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강운태 시장은 “본관과 별관의 구조물 연결은 광주시민이 강력하게 희망하는 시민의 뜻”이라며 “앞으로 강구조물 자재선택, 디자인 등에 대해 시민들의 의사를 집약해 나가야 하는 등 과제가 많다”고 강조했다.

이어 강 시장은 “(문화부 최종안이) 아쉬움이 많다. 100% 원형보존이 아니라서 아쉽다”면서 "시도민대책위, 시민사회단체, 시의회 등과 계속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10인대책위는 30m 별관 원형보존 건물에 대한 공간활용도 정부에 요구할 예정이다.

윤봉근 광주시의회 의장은 "(문화부 안이)철거되는 24m는 철구조물이 아닌데 시도민을 자극하는 일부 언론보도가 있었고 이병훈 문화부 추진단장의 표현도 문제가 있었다"며 "정부의 국책사업인 만큼 철이 아닌 강구조물로 지어지고 공간활용도 가능토록 해야한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김재균 의원은 이날 원형보존 입장을 굽힐 수 없다며 발표문에 합의하지 않았다.

10인대책위 발표문에 대해 시도민대책위 한 간부는 "발표문이 원형보존에서 크게 벗어났다"며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따라서 옛 전남도청 별관보존문제는 원형보존 및 '오월의 문'을 주장 중인 시도민대책위와 '일주 철거 후 강구조물 설치를 내놓은 문화부안, 이를 조건부로 수용한 10인대책위가  각각의 입장을 개진한 상황에 놓여있다.

한편 강 시장은 30일 오전 광주시의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10인 대책위원회 발표문 [전문]

10인 대책위원회는 오늘, 옛 도청별관 문제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한 결과, 12월 23일 정부가 발표한 안에 대하여 아쉬움은 있지만 5.18사적지의 보존과 당초 설계안의 취지를 살리려는 방안이라는 점에서 이를 받아들이기로 했다.

다만 옛 도청 본관과 별관의 구조물 연결, 별관 일부의 활용방안 등은 추후 세부 설계과정에서 정부 측과 계속 협의해 나가기로 하며 광주시장에게 일임한다.

아시아문화전당이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10인 대책위도 사명감을 갖고 함께 노력한다.
2010년 12월 29일

구 도청별관 문제해결을 위한 10인 대책위원회
공동간사 광주광역시장 강운태. 국회의원 장병완. 광주광역시의회의장 윤봉근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