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주 중에 5.18재단 이사진과 시민사회 회동 예정

5.18기념재단(이사장 차명석) 대혁신 요구가 비등한 가운데 공개적으로 문제를 제기한 시민사회와 5.18재단 쪽이 머리를 맞댈 것으로 알려졌다.

시민사회 쪽 일부 인사와 5.18단체 관계자 등에 따르면 5.18재단 이사진 4명과 시민사회 인사 4명이 다음 주 중에 만나 '대혁신'에 대한 입장과 의견 등을 나누고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광주시민단체협의회, 광주진보연대,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등 시민사회가 지난 1월 23일 오후 광주광역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5.18기념재단의 각종 비리 의혹'과 관련 현 이사장과 상임이사의 사퇴와 광주시 감사위원회의 철저한 감사를 촉구하고 있다. ⓒ광주인

특히 5.18재단은 공개적으로 사퇴 촉구을 받은 이사장과 상임이사를 제외한 이사 3명과 사무처장이 시민사회와 만날 것으로 알려졌으며, 시민사회 쪽은 아직 참여할 인사를 정하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회동과 관련 시민사회 관계자는 "이번 만남을 통해 5.18재단의 대혁신에 대한 총론적 입장에 이어 후원회 이사진 파견문제, 이사회 구성과 지역사회 참여, 이사장과 상임이사 사퇴 문제 등 지금까지 시민사회가 요구한 입장을 전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또 "혁신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 중 하나로 지역사회와 함께 5.18재단의 역할과 과제를 해결 하기 위한 공론화의 장도 제안할 것"으로 밝혀 회동 내용과 결과에 대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앞서 지난 1월 23일 광주시민사회단체와 여성단체 등은 기자회견을 열어 "5·18기념재단은 부패했다. 오롯이 살아 있어야 할 오월정신이 5·18기념재단 안에서부터 썩어가고 있다"며 "사랑도 명예도 이름도 아낌없이 모든 걸 던지며 지켜온 저항과 대동의 정신을 이제 더 이상 5·18기념재단에서 찾아볼 수 없다"고 강하게 비판한 바 있다.

시민사회단체는 5.18재단에 대해 "특정인에 대한 특혜채용 및 기증 관련 비리, 재단 파견 공무원의 시간외 수당 부당 지급과 업무상 배임의 건, 근로자에 대한 연장, 야간, 휴일근로수당 미지급과 관련한 부당노동행위 및 노동탄압 등 근로기준법 위반의 건에 대한 사실관계를 시민 앞에 밝히고 재발방지책을 마련하라"고 주장했다.

또 "△5.18재단 이사장과 상임이사 즉각 사퇴 △광주시감사위원회의 철저한 감사"를 촉구했다.

이어 "국민성금으로 창립하고 시민의 세금으로 운영하는 5·18기념재단이 소수의 인사들에 의해서 사유화되고 있다"며 "시대의 아픔과 만나는 광장이 되지 못하고, 깨어있는 시민들의 든든한 동지가 되지 못하고 스스로 특권의 밀실이 되려고 한다"고 기념재단의 행태를 짚었다.

한편 5.18재단 대혁신의 하나로 꼽히는 재단 후원회가 오는 25일 총회를 열기로해 회의 안건 및 결과에 대해서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