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 단체, 제주4·3항쟁- 5·18민중항쟁 '역사바로알리기'에 나서
국가권력 희생 유가족, 올바른 역사인식 확대 위해 '어깨동무'
16일 오전 광주 오월어머니집에서 5·18-4·3어머니 '교류협약'

해방 이후 국가폭력에 희생당한 제주4·3항쟁과 5·18민중항쟁 관련 유가족 단체가 올바른 역사인식을 넓혀 나가자는데 뜻을 모았다. 

(사)오월어머니집(관장 김형미)과 제주4·3희생자유족부녀회(회장 강능옥)는 16일 오전 광주 남구 양림동 오월어머집에서 교류·협력 업무협약식을 갖고 구체적인 사업을 교류하기로 합의했다. 

ⓒ
김형미 오월어머니집 관장(왼쪽)과 강능옥 제주4·3희생자유족부녀회장이 16일 오전 광주 남구 양림동 오월어머니집에서 '올바른 역사인식을 확대하기 위한 양 단체 교류협약식'을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예제하  
ⓒ
16일 교류협약식에 참석한 양 단체 회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예제하 

이번 교류협약식은 광주·제주 지역사회의 발전과 여성들의 4·3 및 5·18에 대한 올바른 역사인식과 함께 양 단체는 상호협력과 공동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것.

주요 교류사업으로 △상호발전과 이웃과 유족에 대한 봉사활동에 관한 사업에 대한 정보공유 및 교류 △4·3과 5·18에 대한 올바른 역사 인식을 위한 프로그램 연계 △4·3과 5·18 관련 국내외 네트워크 사업 및 홍보 활동 연대 등이다.

김형미 오월어머니집 관장은 "이번 교류협약식은 해방 이후 국가폭력에 대표적으로 희생당한 제주4·3어머니들과 광주 오월어머니들이 손을 맞잡고 역사왜곡과 폄훼에 맞서겠다는 의미가 크다"며 "형식적인 선언이 아니라 실질적인 연대사업과 공동실천 행동으로 역사왜곡 세력 퇴출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강능옥 제주4·3희생자유족부녀회장도 인사말을 통해 "오늘 협약을 계기로  제4·3항쟁, 5·18민중항쟁 뿐만 아니라 근현대 전반에 걸쳐 사회 경제 주체로서 역할을 수행했던 여성들이 새롭게 조명  받는 기회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또 "양 단체 교류협약식을 통해 서로 상생하고 공감할 수 있는 네트워크와 교육 프로그램이 많이 생겼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날 양 단체의 협약식을 계기로 국가권력에 희생당한 유가족 단체간의 역사바로알기운동과 역사왜곡세력 퇴출운동이 활발하게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예제하
김준태 시인의 글씨가 새겨진 서각작품을 16일 김형미 오월어머니집 관장(왼쪽)이 강능옥 제주4.13 유족부녀회장에게 선물하고 있다.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