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이사회 '개방형 이사 추천권 구성원 위임' 유보

대학구성원, '공익형 이사회' 촉구... 현 이사회 '찬반 대립'   

조선대학교 3기 법인 정이사회 구성이 난항을 겪으며 교육부의 임시이사 파견이 유력해지고 있다. 

조선대 이사회(이사장 강현욱)는 지난달 25일 임기가 만료됐으나 '긴급사무처리 권한'을 통해 29일 오후 광주시내 한 호텔에서 이사회를 열고 교수, 학생,동문, 직원노조 등이 요구하는 '공익형 이사회 구성'과 이를 위한 '개방형 이사 3명 추천권한 구성원에 위임'을 놓고 논란 끝에 '유보'했다.

조선대 대학자치운영협의회가 29일 오전 대학 본관에서 공익형 이사회 구성과 비리무능이사 퇴출을 위한 삭발 결의대회를 열고 이봉주 대자협 의장이 삭발을 하고 있다. ⓒ광주인

특히 이날 이사들은  지난 회의 때와 마찬가지로 '개방형 3명 이사 추천권 위임'과  '교육부에 개방형 이사 추천권 의뢰' 안건을 놓고 한 시간 동안 찬반논란을 거듭하다가 결론을 내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이사회에는 김현옥 이사장, 김용억, 김창훈, 이광호, 유세희, 김현정, 이효복 이사 7명 전원이 참석했다.  

조선대교수협의회, 총학생회, 총동창회, 직원노조 등 대자협 소속 구성원 대표단은 이사회가 개회돼자 약 10여분간에 걸쳐 △차기 공익형 이사회 구성의 정당성 △개방형 이사 추천권한 교육부 이양 반대 △차기 이사회 구성과 관련한 구성원과 소통 등"을 이사회에 촉구했다.

이 과정에서 구경영진 쪽 인사인 김현정. 유세희 이사는 구성원 대표단이 이사회에 입장을 전달하는 동안 회의장을 잠시 퇴장했다가 재입장하기도 했다. 

개방형 이사 추천권한을 놓고 구성원과 이사회의 입장이 좁혀지지 못하면서 조선대 차기 이사회 구성은 교육부가 계고한 4월 1일을 넘길 것으로 보여 임시이사회 전환이 불가피 할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는 이미 두 차례에 걸쳐 조선대 법인에 공문을 보내 4월1일까지 차기 이사회 구성을 완료하지 못하면 임시이사 파견을 밝힌 바 있다. 

따라서 조선대 차기 이사회 구성은 대학구성원과 현 이사회간의 문제를 벗어나 구성원과 교육부간의  문제로 옮겨갈 것으로 보인다.  

즉 현 이사회는 교육부가 권고한 이사회 구성 일정을 3일 남겨두고 '뜨거운 쟁점'을 수용하지 않고 교육부로 공을 넘기는 모양새를 취한 것이라는 것. 이런 가운데 임기가 끝난 현 이사회의 '긴급사무처리권한'도 교육부와 구성원간의 이사회 구성 협의 진전에 따라 단축 또는 장기화 될 가능성이 높다.

앞서 이날 오전  조선대학교 대학자치운영협의회(의장 이봉주 교수. 교수평의회, 직원노동조합, 총학생회, 총동창회)는 대학 중앙현관 앞에서 이봉주 교평의장 삭발식을 열고 거듭 공익형 이사회 구성을 촉구했다.

조선대학교 법인이사회(이사장 강현욱)가 29일 오후 광주 시내 한 호텔에서 열리고 있다. ⓒ광주인

조선대 대자협은 이날 성명에서 "구경영진과 이사들의 비리와 무능을 반면교사로 삼아 설립정신을 구현할 수 있는 국민공익형 이사(공공추천 4명, 구성원 2명, 개방형 3명)를 구성하여야 한다"며 "개방이사추천위원회 추천권의 구성원 위임과 함께 국민공익형이사제를 통해 제3기 이사회는 그 공공성을 확보함으로써, 지역사회와 유기적으로 소통하는 대학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구성원들의 입장이 수용되지 않을 경우에는 대자협은 교수, 직원, 총학생회, 총동창회 등의 구성원과 함께 대동단결하여 끝까지 투쟁할 수밖에 없으며 대자협의 대표의장의 삭발투쟁을 비롯한 투쟁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조선대학교 민주동우회(회장 박현주)도 지난 23일부터 '비리무능이사 퇴진', '공익형 이사회 구성'을 내걸고 30일 현재 7일째 대학 본관 앞에서 천막농성을 벌이고 있다.

이처럼 조선대학교 차기 법인이사회 구성은 교육부의  임시이사 파견이 유력하면서 대학구성원과 교육부의 지난한 협상이 기다리는 모양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