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대자협 의장 공익형 이사회 구성 요구하며 삭발

조선대 이사회, 30일 회의에서도 대학구성원 요구 '묵살'

조선대학교 구성원들이 차기 이사회 구성은 '민립대학의 정체성을 살리는 공익형 이사회로 전환돼야 한다"고 주장 중인 가운데 농성과 삭발이 이어지고 있다.

조선대교수평의회, 직원노조, 총학생회, 총동창회 등으로 짜여진 조선대학교 대학자치운영협의회(의장 이봉주 교평의장)는 30일 오전 대학 본관 중앙현관 앞에서 '국민공익형 이사회 구성을 위한 삭발식'을 열고 이봉주 의장이 삭발했다.

이봉주 조선대학교 대학자치운영협의회(교수평의회 총학생회 직원노조 총동칭회)의장이 30일 오전 대학 본관 앞에서 '국민공익형 이사회 구성'과 '개방형 이사 추천권한 구성원에 위임'을 이사회에 촉구하면서 삭발 투쟁을 벌이고 있다. ⓒ광주인
조선대학교 구성원들이 30일 대학 본관 앞에서 오전 공익형 이사회 구성과 비리무능이사 퇴진을 촉구하는 삭발 결의대회를 열고 있다. ⓒ광주인

이날 이 의장은 대학구성원 50여명이 지켜본 가운데 '공익형 이사회'와 '개방형 이사 추천권한 구성원 위임'에 대해 법인 이사회가 수용해줄 것을 촉구하기 위해 삭발을 감행한 것. 

조선대학교 민주동우회(회장 박현주)도 지난 23일부터 '공익형 이사회 구성'과 '개방이사 추천권한 구성원에 위임'을 촉구하면서 대학 본관 앞에서 '천막농성'을 7일째 이어오고 있다.

이날 대자협은 성명을 통해 "법인은 제3기 국민공익형 이사회 구성을 적극 수용하라"며 "지난 2월 25일자로 제2기 이사회 임기가 만료됨에 따라 학교법인 조선대학교는 이사부존재 상태가 한달여 동안 진행됨으로써 학교운영의 파행과 불확실성의 우려가 가중되고 있다"고 차기 이사회 구성 난항에 따른 우려를 표명했다. 

또 "대자협에서는 그동안 2차례에 걸쳐 이사회 구성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회의를 요청했으나 법인은 이를 묵살하고 요구에 응하지 않고 있다"며 "개방이사 추천권한에 대한 위임을 교육부에 요청하는 안을 표결에 부쳤다"고 반발했다. 

과거 정이사회 활동에 대해서도 대자협은 "제1기와 2기 이사회의 가장 큰 문제는 조선대학교의 설립정신을 왜곡하고 설립자를 참칭하면서 많은 전횡을 일삼았던 구경영진 세력이 1·8항쟁 이후에 퇴출되었다가 다시금 정이사로 복귀하도록 허용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현 2기 정이사회에 대해 "조선이공대학의 채용사기를 주도함으로써 법원에서 1년 2개월의 실형이 선고된 바 있는 구경영진측이 주도하는 제3기 이사회는 반대할 수밖에 없다"면서 "강현욱 이사장 역시 교육부의 감사시 급여반환조치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반성은 하지 않고 오히려 행정소송에 열중하고 있는 모습만으로도 학교를 대표하는 이사장의 자격에 의문을 갖게 한다"고 현 이사회의 문제점을 짚었다.

조선대학교 구성원들이 30일 대학 본관 앞에서 오전 공익형 이사회 구성과 비리무능이사 퇴진을 촉구하는 삭발 결의대회를 열고 있다. ⓒ광주인

대자협은 '공익형 이사회 수용'을 이사회에 촉구하면서 "대학설립정신을 구현할 수 있는 인사 중에서 공공부문추천 이사 4인, 대학구성원을 대표하는 이사 2인, 개방이사 3인으로 이루어지는 국민공익형 이사를 구성하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개방이사추천위원회 추천권의 구성원 위임"도 촉구했다.

대자협은 "공공성을 확보하고 지역사회와 유기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공익형이사회가 수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교수, 직원, 총학생회, 총동창회 등의 구성원과 함께 대동단결하여 끝까지 투쟁할 밝혔다.

성면 [전문]

법인은 제3기 국민공익형 이사회 구성을 적극 수용하라

지난 2월 25일자로 제2기 이사회 임기가 만료됨에 따라 학교법인 조선대학교는 이사부존재 상태가 한달여 동안 진행됨으로써 학교운영의 파행과 불확실성의 우려가 가중되고 있다.

대자협에서는 그동안 2차례에 걸쳐 이사회 구성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회의를 요청한 바 있으나 법인은 이를 묵살하고 요구에 응하지 않고 있을 뿐만 아니라, 개방이사 추천권한에 대한 위임을 교육부에 요청하는 안을 표결에 부쳤다고 한다.

우리 대학의 문제를 책임 있게 이끌어 나가야 할 이사회가 구성원과의 소통은 외면하고 외부의 교육부에 이를 위임하려는 처사는 잘못된 것이며, 제2기 이사들을 중심으로 제3기 이사회를 구성하겠다는 권위주의적인 발상이 아닐 수 없다.

제1기와 2기 이사회의 가장 큰 문제는 조선대학교의 설립정신을 왜곡하고 설립자를 참칭하면서 많은 전횡을 일삼았던 구경영진 세력이 1·8항쟁 이후에 퇴출되었다가 다시금 정이사로 복귀하도록 허용한 것이다.

조선이공대학의 채용사기를 주도함으로써 법원에서 1년 2개월의 실형이 선고된 바 있는 구경영진측이 주도하는 제3기 이사회는 반대할 수밖에 없으며, 강현욱 이사장 역시 교육부의 감사시 급여반환조치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반성은 하지 않고 오히려 행정소송에 열중하고 있는 모습만으로도 학교를 대표하는 이사장의 자격에 의문을 갖게 한다.

대자협은 이에 대한 대안으로서 개방이사추천위원회의 구성을 구성원에게 일임하고, 국민공익형이사회를 구성할 것을 주장해 왔다.

이것은 어느 특정 개인을 이사(또는 이사장)로 만드는 것이 목적이 아니며, 구성원대표가 들어가더라도 그 직책기간 동안에 한정하는 방안이다.

제2기 이사들에게 제3기 이사회 구성과 관련한 회의나 대화의 장을 갖자고 여러 차례 제안해 왔다. 구성원과의 소통이나 대화를 주장해온 대자협도 100% 우리 주장대로만 될 것이라고 보지는 않는다. 문제는 소통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는 제2기 이사회이다.

이에 대자협에서는 다시 한번 이사회구성에 대한 간담회를 강력히 요청하는 바이며 아울러 그동안 여러 경로를 통하여 제시한 “국민공익형 이사제”를 적극 수용할 것을 요구한다.

대자협은 여러차례의 기자회견과 입장표명을 통해, 제1기 및 제2기 이사회가 구 경영진과 이사들의 무능과 무책임으로 파행될 수 밖에 없었던 점을 반면교사로 삼아 설립정신을 구현할 수 있는 등의 공통요건을 갖춘 인사 중에서 공공부문추천 이사 4인, 대학구성원을 대표하는 이사 2인, 개방이사 3인으로 이루어지는 국민공익형 이사를 구성하여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개방이사추천위원회 추천권의 구성원 위임과 함께 국민공익형이사제를 통해 제3기 이사회는 그 공공성을 확보함으로써, 지역사회와 유기적으로 소통하고 다가올 제4차 산업사회의 파고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우리의 미래지향적 요구를 수용하지 않을 시 대자협은 교수, 직원, 총학생회, 총동창회 등의 구성원과 함께 대동단결하여 끝까지 투쟁할 수밖에 없으며 대자협의 대표의장의 삭발투쟁을 비롯한 투쟁을 계속할 것임을 천명한다.

아울러 지역사회와 언론에서도 제3기 이사회 구성이 사적인 이익에 함몰되지 않고 지역사회와 소통하는 조선대학이 될 수 있도록 구성원들과 함께 해 주시기를 바라며, 국민공익형 이사제의 당위성을 널리 알려주시기를 바란다.

제3기 이사회는 국민공익형 이사회로 구성하라!
제3기 이사회 구성을 위해 법인은 구성원과 적극 소통하라!
개방이사 추천에 관한 교육부 위임을 강력 반대한다!

2017년 3월 27일

조선대학교 대학자치운영협의회
(교수평의회, 직원노동조합, 총학생회, 총동창회)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