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구성원, "'이사회의 갑질 횡포이자 황당무계한 주장" 비판

"지난 2월 임기 종료된 현 이사회 민법상 권한 내세워 구성원 압박" 비판
조선대구성원+시민사회, "현 이사진 전원 사퇴, 공익형이사회 구성" 촉구 


퇴진 압력을 받고 있는 조선대학교 이사회(이사장 강현욱)가 강동완 총장을 매개로 구성원에게 압박카드를 내밀자 비난여론이 급등하고 있다.    

조선대학교와 조선대민주동우회 등에 따르면 조선대 이사회는 지난 11일 '이사회 결의사항'이라는 제목으로 내부게시판을 통해 △이사장실 및 사무처장실의 불법 점거 해제 △총장의 '2기 이사 전원 퇴진' 촉구에 따른 명예훼손 유감 표명과 언론 정정보도 등"을 요구하고 위 결의 사항을 오는 25일까지 이행하지 않으면 책임을 묻겠다"고 공개했다. 

조선대학교 민주동우회 등 구성원들이 "현 이사회 전원퇴진"을 주장하며 대학 본관 앞에서 14일 현재 145일째 천막농성을 벌이고 있다. 또 민주동우회는 이사장실을 폐쇄 중이다. 광주전남 시민사회도 지난달 20일 '조선대학교 제2기 이사 즉각 퇴진 및 국민공익형이사회 실현을 위한 범시민대책위원회'를 발족하고 조선대구성원들과 함께 "공익형 이사회 구성"을 촉구하고 있다. ⓒ광주인

앞서 지난 10일 조대 이사회는 회의를 열고 제12호 안건으로 '조선대학교 총장 이사장 지시사항 불이행 및 이사회 명예실추에 관한 건”을 강현욱 이사장이 주도하여  '결의 사항'으로 의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일부 이사는 퇴장하기도 했다.  

이사회가 이처럼 반발하면서 강 총장을 공개압박한 이유는 지난달 20일  조선대구성원과 광주지역 시민사회가 참여한 가운데  열린 '조선대 2기 이사 즉각 퇴진 및 국민공익형이사회 실현을 위한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 출범식에서 강 총장이  참석하여 축사한 내용이 범대위 활동을 찬성한 것이 이사회의 명예를 실추시켰다는 것을 들고 있다. 

이에 대해 범대위는 13일 보도자료를 내고 "상식적으로 이사회가 어떻게 저런 내용을 안건으로 올릴 수 있는지 이해 할 수가 없다"며 "이사회의 행태를 통해 조선대 구성원들과 지역사회가 왜 조선대 이사회 퇴진을 주장하는지 알겠다. 이사장이 횡령혐의로 고발된 상태인데 과연 명예 운운할 자격이 있느냐"강하게 비판했다. 

또 조선대 구성원들도 “결재해야 할 대학의 현안문제가 많은데 (이사회가)자신들의 명예나 운운하고 있으니 대학의 미래가 너무 암담하다. 이대로는 정말 안 된다”며 "이사들은 자진퇴진해야 한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어 "조선대 이사회는 이사회 퇴진을 요구하며 벌어진 이사장실의 점거농성을 강 총장이 적극적으로 나서서 해결하지 않아 점거가 계속되고 있는 것처럼 오도하고 그 책임을 강 총장에게 전가한 것"이라며 "문제는 이사회가 스스로 일으키면서, 책임은 모두 강 총장에게 묻는 황당한 갑질 횡포"라고 반박했다. 
 
조선대는 차기 이사회(3기) 구성을 둘러싸고 지난 2월 법적임기가 종료된 현 이사회(2기)와 대학구성원들간에 갈등이 올해초부터 이어져 오고 있다.  쟁점은 현 이사회는 기존 이사회 구성대로 개방이사 3명, 구재단 측 이사 3명, 교육부·학교 측 이사 3명 등 총 9명을 선임해야 한다는 것.

그러나 학생, 교수, 직원노조, 동창회와 시민사회는 '조선대의 역사성과 정체성을 계승하고 지난 학내자주화 투쟁의 성과를 이어갈 공익형 이사제 도입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공익형 이사'란 광주시장, 전남지사 및 추천인사, 광주.전남 교육감 및 추천인사, 시민사회 인사, 학내구성원 인사 등 공공적 가치를 담보할 이사회를 말한다.

이러한 양 쪽간의 입장과 견해차는 좁혀지지 않고 있으며, 구성원들은 지난달 20일 범대위 출범식과 함께 강현욱 이사장의 업무추진비 횡령에 대한 감사원 적발내용을 토대로 검찰에 강 이사장을 '횡령 및 배임혐의'로 고발하고 이후 광주지검 앞에서 '1인시위'를 펼치며 철저한 수사를 촉구 중이다.

범대위 출범 전 조선대학교 구성원들은 민주동우회를 중심으로 지난 5월부터 법인 이사장실 등 법인관련 사무실을 점거, 폐쇄하고 법인 이사회 전원 퇴진과 공익형 이사제 실현 등을 요구하며 대학 본관 앞 천막농성을 14일 현재 145일째, 대학자치운영협의회(총학생회, 교수평의회, 직원노동조합, 총동창회)도 99일째 진행 중이다.  

'조선대학교 제2기이사 즉각퇴진 및 국민공익형 이사회 실현을 위한 범시민대책위원회'가 지난달 20일 광주 동구 지산동 광주지검 앞에서 '강현욱 이사장 판공비 횡령 의혹' 관련 고소장을 접수 하기 전에 기자회견을 열고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광주인

범대위 실행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성재 조선대 교수는 이번 이사회의 강 총장 압박에 대해 “이명박, 박근혜 정권에 의해 임명된 강현욱 이사장과 박철웅 일족에게 장악당한 조선대 이사회의 민낯이 그대로 드러난 일"이라며 "부끄럽고 참담한 심정”이라고 밝혔다.

또 김 교수는 “조선대 이사진의 조속한 퇴진과 국민공익형이사회 실현을 위해 지역민이 세운 조선대를 하루 속히 정상화하는 데 힘을 보태 주셨으면 한다”며 “이사들도 하루 빨리 지역민의 염원인 국민공익형이사제를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조선대학교 이사회 구성문제는 "구성원과 이사회의 대립이 지속될 경우 교육부가 직권으로 임시이사 파견 등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따라서 조선대학교 '공익이사회' 구성 문제는 문재인 정부의 비리사학에 대한 '시금석'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과연 김상곤 교육부 장관이 언제쯤 카드를 꺼낼지 조선대 구성원과 광주전남 시민사회가 주목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