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 이, 19일 광주 방문... 문, 20일 광주서 기자회견

대선후보, 27일까지 호남에 올인 

"19일 광주 방문을 시작으로 호남 순회투표일인 27일까지 호남지역에 올인하겠습니다. 특별한 일정이 있을 때만 서울 등 타지역으로 이동하고, 그 외 시간은 모두 호남지역에 머무르겠습니다."

이재명 성남시장이 18일 광주방문을 앞두고 시민메시지를 통해 '호남에서 출퇴근'을 선언했다. 안희정 충남지사도 19일 광주를 찾아 토크콘서트와 청년 창업자 등을 만난다. 문재인 전 대표도 20일 오전 광주를 찾아 전일빌딩 헬기 기총소사 탄흔 현장과 기자회견을 갖는다.

이처럼 더민주당 대선 후보들이 잇따라 광주를 방문하여 민심행보에 나서는 것은 대선 후보 첫 경선지가 27일 호남에서 실시되기 때문이다. 호남에서 첫 판세를 쥐어야 충청권 영남권 서울수도권으로 이어지면서 상승효과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것.

또한 대선후보를 선출한 경선 선거인단의 비중이 21%로 호남지역이 타 지역보다 상대적으로 많아 경선 결과에 따른 영향력이 크기 때문이다. 

따라서 더민주당 대선 후보들의 호남에서 경쟁이 달아오르며 오는 27일 첫 경선일까지 호남에서 총력전을 펼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후보들은 부인까지 호남방문을 하며 민심잡기에 나서고 있다. 안 지사의 부인 민주원씨도 광주 대인야시장, 대안학교 등의 방문을 이어가고 있다.

더민주당 대선 경선후보들. 왼쪽부터 최성 고양시장, 이재명 성남시장, 문재인 전 대표, 안희정 충남지사.

이재명 시장도 19일 송정역 시장 방문을 시작으로 저녁에는 문화의 전당과 충장로에서 청년들과 시민들을 만난다. 문재인 후보는 20일 기자회견 이후에는 오후2시에 전남대학교 도서관에서 대학생들과 대화의 시간을 갖는다. 또 경선일까지 광주에 '이동 상황실'을 운영한다.

호남경선을 앞두고 문재인 전 대표는 '과반수 득표'로 일찌감치 경선의 승기를 잡는다는 목표를, 안희정 충남지사는 문 전 대표와 간극을 10% 이내로 최소화 시킨다는 것을, 이재명 성남시장은 호남에서 '2위 탈환'을 각각 앞세우고 있다.  

'호남승리= 경선승리'를 위해 더민주당 대선후보들이 캠프의 모든 역량을 동원하여 일주일간 진력을 다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