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DJ 100년 토크쇼,
5일 6시부터 36시간 김대중 콘텐츠 등 유튜브 라이브 방송

광주MBC(사장 김낙곤)가 김대중 전 대통령의 탄생(1924년 1월 6일) 100돌을 맞아 <DJ 100년 토크쇼>와 <36시간 김대중 콘텐츠> 유튜브 라이브 방송을 한다.

1월 5일 오후 4시에 광주MBC 유튜브 채널에서 라이브로 진행되는 <DJ 100년 토크쇼>는 한국의 민주주의와 국민통합, 남북 평화의 길을 제시한 DJ 정신을 되짚어보는 시간이다. 
 

여기에는 김대중 대통령의 정치적 동지로 대변인, 비서실장, 국민의정부 문화관광부 장관을 지낸 박지원 前 국정원장, 1월 개봉 예정인 다큐영화 <길위에 김대중>을 연출한 민환기 감독, MBC 기자로 1997년 역사적인 정권교체의 현장을 취재한 박성제 前 MBC 사장이 출연해 김대중 전 대통령이 남긴 업적과 철학, 에피소드를 들려준다.

<DJ 100년 토크쇼> 이후에는 곧바로 김대중 전 대통령을 소재로 한 다큐멘터리, 특강, 연설, 대담, 토론을 모아 <36시간 김대중 콘텐츠> 유튜브 라이브 방송이 계속된다.

이 유튜브 라이브 방송에는 DJ와 고락을 함께한 권노갑(김대중재단 이사장), 이종찬(현 광복회장), 문희상(전 국회의장), 정동채(전 비서실장), 정동영(전 통일부장관), 천정배(전 법무부장관), 김홍걸(DJ의 아들, 국회의원) 등의 인터뷰도 볼 수 있다.

특히 이번 유튜브 방송에는 <추모특집 다큐 시대의 큰 별 김대중>, <노벨평화상 수상 20주년 특별대담 평화의 길 김대중>, <시대를 통찰한 김대중 대통령의 특별강연>, <한국인 최초의 노벨평화상 수상자 정상회의>를 비롯해 김대중의 대선 유세, 대선후보 수락 연설, 제15대 대통령 취임사, 5.18 기념사 등을 연속해서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성공적인 청년 사업가의 길을 접고 민주주의를 이루기 위해 정치인이 된 이후 납치, 살해 위협, 투옥, 사형선고 등 파란만장했던 정치 인생을 보여주는 것은 물론 김대중 전 대통령이 이루고자 했던 민주주의의 진정한 의미를 생각해보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광주MBC는 올 한해 지속적으로 김대중 대통령 관련 다양한 콘텐츠 제작을 통해 민주 인권 평화의 길을 제시해온 DJ 정신의 대중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유튜브 채널 <더 프레지던트>를 운영하며, 김대중 전 대통령의 IMF 국난이 한창이던 때 대통령 당선자 신분으로 가졌던 국민과의 대화, 1992년 광주 유세 연설, 정치역정 속에서 보여줬던 눈물의 순간 등 김대중 전 대통령의 다양한 모습과 뒷이야기를 소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