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익위 결과 지난해 3등급 이어 5등급으로 추락
민간공원 관련 고위공무원 비리 의혹 '불신' 원인
평소 '청렴' 강조해온 이용섭 시장, 신뢰도 '추락'

이용섭 민선7기 광주광역시 신뢰도가 바닥으로 떨어졌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평소 자신의 삶을 내세워 '청렴'을 최우선으로 강조해온 것과 달리 국민권익위원회 조사 결과 이 시장 취임 이후 광주시의 청렴도는 5등급으로 최하위권으로 추락했다. 

'청렴도 꼴찌'의 가장 큰 원인은 민간공원 비리 의혹과 관련해 국장급 고위공무원 1명이 구속되고 정종제 광주광역시 행정부시장과 윤영렬 광주광역시 감사위원장 등 고위공무원과 산하기관 간부 등이 검찰수사를 받고 있기 때문이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지난 9일 국민권익위원회의 ‘2019년도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 결과’ 광주광역시는 종합청렴도에서 지난해 3등급에서 2등급 하락한 최하위권으로 5등급을 받았다. 

권익위 결과에 따르면 광주시는 외부청렴도는 4등급으로 지난해보다 1등급 낮아졌으며 내부청렴도는 5등급으로 지난해보다 2등급 하락하여 꼴찌를 보였다.

외부청렴도는 광주시를 이용한 민원인을 상대로 조사한 측정치이며, 내부청렴도는 내부 공무원들을 상대로 조사한다. 따라서 광주시는 시민들 뿐만아니라  내부 공직자 자체 조사에서도 청렴도가 바닥이라는 결과가 나온 것.

광주광역시 공무원 노조는 최근 성명을 내고 "민간공원 비리의혹과 관련 구속 영장이 청구돼 기각된 정종제 행정부시장의 업무 배제를 문재인 정부에 요구"하는 등 내부 반발감이 거세지고 있다. 

광주시청 일부 공무원들도 “이용섭 시장 취임 이후 기대가 컸었는데 민간공원 개발과 관련해 행정부시장, 감사위원장, 국장급 공무원 등의 비리 의혹이 드러나는 등 역대 시장 중 최악의 청렴도를 보이고 있다"고 실망감을 보이고 있다.

이어 "정종제 행정부시장도 내년 4월 총선에서 광주 동남갑 출마를 준비하면서 광주시청 공무원들과 산하기관 등을 통한 '불법 당원 모집' 의혹이 드러나 수십명이 수사를  받고 있다"며 "자신의 입신영달을 위해 조직적으로 공무원들을 동원한 최악의 사례"라고 강한 불신감을 보였다.

한편 국민권위위원회 조사 결과  광주시교육청은 3등급을 보여 지난해보다 2등급 상승했으나 시교육청 내부청렴도는 5등급 최하권을 받아 빨간불이 켜졌다. 전남도교육청은 3등급을 받았다.

광주 동구는 2등급으로 광주 자치구 중 가장 높았으며 서구, 북구, 광산구는 3등급, 남구는 4등급으로 나타났다.

전남도는 종합청렴도 2등급으로 지난해에 비해 2등급이 상승했다.

국민권익위 청렴도 조사는 중앙행정기관, 지자체, 교육청, 공공기관 등 전국 609개 기관을 대상으로 지난 8월부터 11월까지 전화면접, 이메일, 모바일 방식으로 23만8956명을 상대로 실시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