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광주시 일부 고위공무원. 일부 산하기관 간부 수사
정종제 행정부시장 총선 앞두고 민주당원 불법모집 '의혹'
정 부시장 출신고교 고위공무원 등 15~18명 조사 받아
정 행부, "부탁한 적 없다"... 공무원노조 "업무배제" 촉구

정종제 광주광역시 행정부시장이 내년 총선출마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광주광역시 공무원과 산하 기관 간부 등이 민주당 관리당원을 불법모집한 의혹과 관련 관련자들이 줄줄이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0일 광주시공무원노조와 지역정치권 그리고 일부언론 등에 따르면 정 행정부시장 출신고교 광주시 고위공무원과 광주시 산하 기관 간부 등 15~18여명이 최근 광주지검에서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참고인 또는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광주지방검찰청사 전경. ⓒ광주인
광주지방검찰청사 전경. ⓒ광주인

따라서 검찰 수사 결과 광주시공무원들의 '민주당원 불법 모집' 의혹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광주시는 민간공원 비리 의혹에 이어 '조직적인 관권선거 개입'으로 큰 파장이 일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광주시 공무원들과 산하기관 간부들을 상대로 정종제 행정부시장의 내년 4월 총선 광주 동남갑 출마를 지원하기 위한 '민주당원 모집' 여부를 조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불법 당원모집' 의혹과 관련한 검찰 수사가 확대되자 광주시청 내부 여론도 뒤숭숭하다.

일부 광주시 공무원들은 "민간공원 비리 의혹 여파로 광주시가 불신 받고 있는 가운데 일부 공직자들이 정종제 행정부시장 총선 출마 준비 과정에 개입했다는 의혹이 큰 충격을 주고 있다"며 "공직자로서 시민들에게 고개를 들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 4일 공무원노조 광주시지부(지부장 김민)도 성명을 내고 "정종제 행정부시장은 지난해 2월 취임이후 줄곧  ‘대학특강, 자치구 특강, 교육청 특강, 소방서 특강, 새마을회 특강, 부모교육 특강, 주민자치위원 특강’ 등으로 많은 우려와 비판이 받아왔다"며 "광역부단체장 자리를 본인들의 정치적 전망을 위한 수단으로 이용하는 아주 나쁜 선례"라고 비판했다.

이어 "‘민간공원 특례사업’ 실무자인 하위직 공무원들은 이미 징계처분을 받았다"면서 "(민간공원)사업의 많은 책임이 있고, 불법 당원모집 등의 구설수에 오른 정종제 행정부시장를 즉시 업무에서 배제하라"고 촉구했다.

자신을 향한 의혹에 대해 정 행정부시장은 “공직자 신분이어서 누구에게도 입당원서를 받아달라고 부탁한 적이 없는데 황당하다”고 일부 언론에 해명한 바 있다. 

한편 광주지검은 광주시 민간공원 특혜 비리 의혹과 관련해 광주도시공사 한 간부의 사무실을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민주당원 입당원서  90여장을 발견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민간공원 수사 중에 정 행정부시장 핸드폰에서도 당원모집으로 추정되는 문자가 드러난 것으로 알려졌다.  

공무원의 선거개입을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는 공직선거법에 따라 관계자들의 불법당원 모집 의혹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광주시 공무원들의 대규모 사법처리는 물론 관권선거 개입에 대한 비난여론이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광주광역시는 지난 9일 국민권익위원회 종합청렴도 조사 결과 5등급으로 지난해 보다 2등급 하락한 최하위권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