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구금양심수 서옥렬 선생 송환추진위원회‘ 결성

올해 91세인 장기수 서옥렬 선생을 북한으로 송환하는 운동이 본격화된다.

광주전남시민사회와 통일.인권단체 등은 25일 광주 동구 와이엠시에이(YMCA)에서 '장기양심수 서옥렬 선생 송환추진위원회‘를 결성하고 오는 10.4선언 이산가족상봉을 1차 송환시기로 보고 본격적인 운동을 펼친다고 밝혔다. 공동대표단은 현지스님, 정영일, 장세레나, 류봉식, 장헌권, 노영숙 씨 등이 맡았다.

광주전남 시민사회와 인권.통일단체 등으로 구성된 ‘장기구금양심수 서옥렬 선생 송환추진위원회‘가 25일 오전 광주 동구 와이엠시에이(YMCA)에서 송환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6.15공동위원회 광주본부 제공

서 선생은 1927년 전남 신안군 안좌면에서 5남 1녀 중 장남으로 태어난 후 고려대학교 경제학과에 진학해 6.25전쟁에 학도의용군으로 참전하면서 북한으로 간다. 이후 북한 여성과 결혼하여 아들 둘을 낳았으며 김일성 종합대학 정치경제학부에서 수학했다. 그러나 1961년 월남하여 가족을 만난후 국가보안법으로 체포돼 30년을 감옥에서 보낸다. 1991년 석방돼 광주에서 통일운동을 해오고 있다.

서선생 송환추진위는 기자회견에서 "조국을 조금 더 사랑한 죄, 시대의 양심으로 심장이 파닥하는 고뇌하는 젊은이였기에, 험난한 조국과 민족의 풍랑 맨 앞에서 맞바람 맞으며 처절한 아픔으로 이제 90년을 살아온 노인이 되었다"고 밝혔다.

30년동안 장기수로 복역한 후 1991년 석방돼 광주에서 생활 중인 서옥렬 선생(91)이 지난 3월 광주 한 병원에서 투병생활을 하고 있다. 서 선생은 현재 고령에 탈장, 심장질환, 관절염 등으로 거동이 불편한 상태다. ⓒ6.15공동위원회 광주본부 제공

또 "서옥렬 선생은 30대에 장벽이 가로 막힌 남북을 오고간 혐의로 넬슨만델라보다 많은 30여년을 감옥에서 보냈다. 고문과 협박 강요로 한쪽 눈이 멀고 성치 않은 몸과 전향서 강요로 인한 정신적인 고충까지 인간으로서 겪을 수 있는 최고의 고단한 삶이었다"고 선생의 삶을 전했다.

현재 서 선생은 소박하게 혼자서 끼니를 해결하며 살아오다가 현재 심장질환, 관절에서 발까지 온 몸이 불편한 독거노인으로 2017년을 살고 있다.

송환추진위는 "서 선생의 질긴 목숨은 올 봄 생사의 고비를 넘긴 후 살아생전 처자식 얼굴이라도 한 번 보고 싶은 가장 인간적인 소망의 실타래가 너무도 간절했기 때문일지 모른다"며 "이생을 마감하는 날이 오늘일지 내일일지 모른다며 살고 있는 서옥렬 선생의 아낌없이 주는 나무가 조국이 될 수 있기를 간절히 소원한다"고 송환 이유를 밝혔다.

광주전남 시민사회와 인권.통일단체 등이 25일 광주와이엠시에이 백제실에서 ‘장기구금양심수 서옥렬 선생 송환추진위원회‘ 결성 회의를 열고 있다. ⓒ6.15공동위원회 광주본부 제공

또 "그 어떤 이념도 사상도 장벽도 잠시 걷고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의 작은 행복을 지키려 노력하는 국가의 통 큰 아량을 기대한다"며 "서옥렬 선생의 한 많은 인생, 세상과 이별하기 전에 부디 북쪽 가족 품에 안겨 마지막 가는 길 평온하게 눈감을 수 있게 가장 인간적인 조치가 이루어질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정부의 전환적으로 조치를 기대했다.

장기구금양심수 서옥렬 선생 송환추진위원회는 이날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청와대, 통일부에 송환촉구서한 보내기, 이산가족상봉 신청, 온오프라인 송환청원운동 등을 지속적으로 전개한다고 밝혔다.    

‘장기구금양심수 서옥렬 선생
송환추진위원회‘ 결성 기자회견문 [전문]

90년 전 전남 신안 안좌면에 한 아이가 태어났습니다.

교육열 높은 시골 부모의 지극정성으로 서울에서 초등시절부터 학창시절을 보내기 시작한 영특한 소년은 책을 무척 좋아했고 시름하는 조국의 훌륭한 인재가 되리라 맘먹으며 어려운 집안 형편에도 공부하고 또 공부하며 자신을 갈고 닦았습니다.

고려대학교 경제학과에 진학해 나라를 살리는 경제학도의 꿈을 키워갔던 청년에겐 뜻하지 않게 민족상잔의 비극 6.25전쟁이 다가왔고 의협심이 많았던 청년은 학도의용군으로 북으로 가게 되었습니다. 

전쟁이 끝나고 김일성 종합대학 정치경제학부에서 수학하며 갈라진 민족의 아픔을 실력으로 연마했을 젊은이는 떠나온 부모,형제를 가슴에 묻고 사랑하는 부인과 슬하에 아들 둘을 낳아 단란한 가정을 꾸리며 통일조국을 염원했을 겁니다.

굴곡진 현대사의 한 가운데 인생을 맞게 된 인간 서옥렬 이름 석자를 지닌 한 남자는 평탄하게 자신의 숨은 능력을 발휘하며 평범한 삶을 평온하게 살 수 있었을텐데 조국을 조금 더 사랑한 죄, 시대의 양심으로 심장이 파닥하는 고뇌하는 젊은이였기에, 험난한 조국과 민족의 풍랑 맨 앞에서 맞바람 맞으며 처절한 아픔으로 이제 90년을 살아온 노인이 되었습니다.

서옥렬 선생은 30대에 장벽이 가로 막힌 남북을 오고간 혐의로 넬슨만델라보다 많은 30여년을 감옥에서 보냈습니다. 고문과 협박 강요로 한쪽 눈이 멀고 성치 않은 몸과 전향서 강요로 인한 정신적인 고충까지 인간으로서 겪을 수 있는 최고의 고단한 삶이었을 것으로 짐작됩니다.

본인이 선택한 삶의 나침반이었지만 너무도 혹독하고 가혹한 청장년시절이 송두리째 갇힌 감옥에 저당잡힌 세월이었습니다. 더구나 부모 형제들에게 연좌제가 씌워져 더할 수 없는 고통의 시간이 이어졌습니다.

모든 걸 잃고 비운 탓일까 30년 감옥에서 나와 가장 소박하게 혼자서 끼니를 해결하며 살아왔던 노년은 탈장에 심장질환, 관절에서 발까지 온 몸이 불편한 독거노인으로 91살 2017년을 살고 있습니다.

질긴 목숨은 올 봄 생사의 고비를 넘긴 후 살아생전 처자식 얼굴이라도 한 번 보고 싶은 가장 인간적인 소망의 실타래가 너무도 간절했기 때문일지 모릅니다. 이생을 마감하는 날이 오늘일지 내일일지 모른다며 살고 있는 서옥렬 선생의 아낌없이 주는 나무가 조국이 될 수 있기를 간절히 소원합니다.

세계 유일의 분단 민족, 외세의 강압에 움츠리고 파란만장한 질곡 많은 역사의 큰 강줄기의 변곡점을 맞은 2017년, 촛불 민심이 탄생시킨 문재인 정부, 그 어떤 이념도 사상도 장벽도 잠시 걷고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의 작은 행복을 지키려 노력하는 국가의 통 큰 아량을 기대합니다.

서옥렬 선생의 한 많은 인생, 세상과 이별하기 전에 부디 북쪽 가족 품에 안겨 마지막 가는 길 평온하게 눈감을 수 있게 가장 인간적인 조치가 이루어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에 빛고을 광주 행동하는 양심들의 장기구금양심수 서옥렬 선생 송환추진위원회 결성을 알립니다.

작은 행동이 촛불처럼 많은 파동을 일으켜 불운한 조국과 민족의 현대사에서 너무도 모진 삶을 산 가슴 아픈 한 노인의 삶에 촉촉한 단비가 되는 날을 손꼽아 봅니다.

오늘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장기구금양심수 서옥렬 선생 송환추진위원회는 청와대, 통일부에 송환촉구서한 보내기, 이산가족상봉 신청, 온오프라인 송환청원운동 등을 지속적으로 벌이며 여론을 만들어 가려고 합니다.

처절한 삶을 산 구순의 노인과 60이 훌쩍 넘었을 아들 둘, 살아있을지 어쩔지 알 수 없는 부인의 상봉이 견우직녀 오작교되어 만날 날이 열려 얼어 붙은 남북관계의 마중물이 되기를 바라는 절박한 마음으로 뜻있는 광주시민들이 오늘 이 자리에 뜻과 마음을 함께 모았습니다.

광주의 작은 행동이 나비효과가 되어 평화와 통일을 염원하는 민족의 숙원 통일의 물꼬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2017년 7월 25일

장기구금양심수 서옥렬 선생
송환추진위원회 결성 참가자 일동

   서옥렬 선생 걸어온 길 
정리: 박종진(전대기련 동우회)
 
  제가 아는 어르신이 계십니다.
  함자는 서옥렬이시고 전라도 광주의 작은 임대아파트에서
  기거하십니다.
  몸이 급격히 안 좋아지셨다는 말을 후배로 부터 전해 듣고 지난
   3월의 마지막 날, 마지막일지도 모른다는 마음으로 어르신을
  뵈었습니다.
  불과 1년 전에 비해 바짝 마른 몸이 되셨습니다. 드실 수 있는
  음식이 팥빙수였습니다.
  얼마나 답답하고 화를 가슴에 담아두셨으면 팥빙수만 드실까
  생각하니 가슴이 너무나 아파옵니다.

서옥렬 어르신을 처음 뵌 것은 91년이었습니다. 어느덧 27년이 지났네요...
광주의 한 후배로부터 소개받은 어르신의 첫 모습은 무척 개구진 소년의 느낌이었습니다. 해맑은 미소하며 약간 썰렁한 농담을 건네시며 껄껄껄 웃던 모습에서 그런 느낌을 받았습니다.

서옥렬 어르신은 장기수였습니다.
넬슨만델라가 27년을 감옥에서 지내 세계최장기수로 알려져 있었지만 실제로 그 당시 우리나라에서는 그 정도의 수감생활을 하신 분들이 100여명정도 됐습니다. 김선명 어르신은 무려 42년을 복역하셨습니다.

서옥렬 어르신은 1927년 전남 신안군 안좌면에서 아버지 서계술 씨와 어머니 이경심 씨의 5남 1녀 중 장남으로 태어났습니다. 집안의 기대를 한 몸에 받던 장손으로 소학교 4학년에 서울로 이주하여 미동초등학교, 경기상고를 마치고 고려대 경제학과에서 수학하셨습니다. 그러나 경제학자가 되어 부유한 국가를 만드는데 이바지하겠다는 청년경제학도의 꿈은 전쟁의 소용돌이 속에 물거품이 됩니다.
학도병으로 인민군에 편입된 뒤 북으로 가게 된 어르신은 김일성종합대학교 정치경제학부를 졸업한 뒤 교원이 되었고 같은 교원이었던 강순성 선생을 만나 결혼을 하고 두 아들(태길, 태현)을 두었습니다. 그때가 어르신의 인생 중 가장 행복한 때였을 것입니다.

1961년 8월. 남북이 서로 공작원을 보내던 그 시절. 어르신은 고향집을 방문하여 남한정보를 얻고 동생들을 포섭하라는 임무를 가지고 5살, 3살 어린 두자식과 부인을 뒤로하고 남파되었습니다.(김하기의 소설 완전한만남 '해미'편이 어르신의 당시 이야기입니다)
짧은 가족과의 해후를 마치고 월북하던 중 안내원의 실수 때문인지, 운명 때문이었는지 붙잡힌 선생님은 사형을 언도받지만 자식을 살리려는 부모님과 가족의 노력으로 무기징역으로 감형되었습니다.
예상하시겠지만 그 뒤 집안은 풍비박산 났습니다. 공직과 교직에 있던 동생들은 연좌제에 걸려 모두 쫓겨났고 몇 몇 가족들은 감옥생활도 해야만 했습니다.
30년의 감옥생활을 마치고 나온 때가 1990년이었습니다. 30대 초반의 청년이 환갑이 넘은 노인이 되어 온 것입니다. 이미 부모님은 고인이 되셨고, 아무리 시대가 좋아졌다 하더라고 가족들은, 특히 동생들의 아내 분들은 선생께 쉽게 마음을 내어주지 않았습니다.

예전 의문사위의 조사로 밝혀진 유신시대의 깡패를 동원한 야만적인 전향공작에 의해 반강제로 직인이 찍힌 준법서약서는 어르신의 희망을 한 번 더 꺾이게 하는 원인이 되었습니다. 92년 이인모 어르신의 송환이후 2000년 63명의 비전향장기수들이 송환되었으나 선생님은 직계가족이 모두 북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향장기수'라는 딱지에 의해 송환이 좌절된 것입니다.

그 뒤 노무현정권때 '강압에 의한 전향은 무효'라는 국가기관의 판단에 따라 28명의 장기수들과 함께 송환을 요구했으나 될듯 될듯하다가 무산되었습니다.
더욱이 이명박, 박근혜정권의 남북관계에서는 누구도 입도 뻥긋 못하는 상황이 되고 말았습니다.
3, 5살 때 헤어진 두 아들이 환갑을 넘긴 노인이 되었습니다. 91살 노인과 환갑을 넘긴 아들의 회한이 풀어질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그리고 그 날까지 서옥렬 어르신 꼭 버텨주십시오...

  활동경과

2017년

6월 17일(토) 저녁 7시
  -. <서옥렬 선생 송환 초동모임 1차회의>. 용봉지구식당‘가보세’
  -. 참석:서옥렬선생 후원모임 회원 정경미(전대기련동우회), 배진하 남구의회의원,
     이국흔, 조대회 범민련광주전남연합의장, 6.15시대길동무‘새날’ 류연석,박상춘회원
  -. 서옥렬 선생의 송환의지를 확인. 8월 15일을 1차 송환목표시점으로 하고 송환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함.

7월 2일(일) 저녁 7시
  -. <서옥렬 선생 송환 초동모임 2차회의>. 용봉지구식당‘가보세’
  -. 참석:정경미(전대기련동우회), 배진하 남구의회의원, 6.15시대길동무‘새날’류연석,       서원철, 박상춘 회원
  -. 지역의 6.15공동위원회를 비롯한 통일 유관단체, 인권, 종교단체, 통일원로
     선생님들께 제안단체 제안
  -. 7월 15일 서옥렬 선생후원회원 모임을 진행하고 온라인모임(밴드)을 만들기로 함

7월 5일(수) 저녁 7시.
  -. <송환추진위 제안단체 1차회의>. 아시아문화전당 내
     ‘옛 전남도청 보존을 위한 범시민대책위원회’ 사무실
  -. 참석:오월어머니집 노영숙관장, 범민련광주전남연합
     조대회의장, 남구의회 배진하 의원, 6.15시대길동무‘새날’
     조영백 사무국장과 류연석, 박상춘 회원
  -. 제안단체 및 개별인사 참가 현황 점검
  -. 송환추진위원회 활동과 관련한 실무적인 문제 논의

7월 12일(수) 저녁7시.
  -. <송환추진위 제안단체 2차회의>. 아시아문화전당 내 ‘옛 전남도청 보존을 위한       범시민대책위원회’ 사무실
  -. 참석:6.15공동위광주본부 박종익 집행위원장, 범민련광주전남연합 조대회 의장,       전대기련동우회 정경미 회원, 남구의회 배진하 의원, 6.15시대길동무‘새날’
     조영백 사무국장과 류연석, 박상춘 회원

  -. 제안단체 최종확정: 6.15공동위원회 광주본부, 6.15시대길동무‘새날’,
     광주기독교교회협회 인권위원회, 광주민족자주평화통일중앙회의, 광주전남평화와       통일을 여는사람들, 범민련광주전남연합, 사)우리민족, 서옥렬선생 후원모임,
     전대기련동우회
  -. 송환추진위원회 대표자회의 및 결성 기자회견: 2017년 7월 25일 오전 10시, 11시

7월 15일(토) 저녁 6시
  -. 서옥렬 선생과 후원회원 만남의 날
  -. 용봉지구 식당‘가보세’ 서옥렬 선생과 20여명의 후원회원 참석

7월 24일(월) 저녁7시.
  -. 송환추진위(준)
  -. 7월 25일 대표자회의 및 결성기자회견 준비


3. 
 □ 공동대표
  - 지역 주요 연대단체 + 종교 + 인권단체 대표
  ▶ 인선(안) : 현지, 정영일, 장세레나, 류봉식, 장헌권, 노영숙

 □ 대표자 회의
  - 참가단체 대표 전체
  ▶ 참가단체 현황(7월 24일 22개 단체)
   6.15공동위원회 광주본부, 6.15시대길동무‘새날’, 광주기독교교회협회 인권위원회, 광주민족자주평화통일중앙회의, 광주전남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범민련광주전남연합, 사)우리민족, 서옥렬선생 후원모임, 전대기련 동우회, 광주진보연대, 광주시민단체협의회, 광주전남추모연대, 민주노총광주본부, 광주전남 민주동우회(준), 오월 어머니집,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민중연합당 광주광역시당, 정의당 광주광역시당, 무진교회, 통일의병 광주전라본부, 광주전남불교환경연대, 시민주권행동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