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문도협, 지역문화교류재단 등 문화단체 입장 발표

6월29일(목), 5·18민주화운동기록관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사업과 문화전당 정상화 해법>

포럼 무산에 대한 입장 [전문]

지난 6월29일(목) 오후 3시에 5·18민주화운동기록관에서 「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사업과 문화전당 정상화 해법」 주제로 열릴 예정이었던 포럼이 옛 전남도청 원형복원 범시도민대책위(이하 대책위) 일부 회원들의 반대에 의하여 무산되었다.

포럼 당일 행사장에서 대책위 일부 회원들은 세 가지를 주장했다. 첫째 이병훈(전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추진단장, 이하 전 단장) 전 단장의 5·18기록관에서의 발표는 용인할 수 없으며 주최 측이 강행하면 포럼 자체를 막겠다. 둘째, 이병훈 전 단장만 참석하지 않으면 포럼을 여는 것은 무방하다. 셋째, 다른 장소에서의 포럼 개최는 상관하지 않겠다.

옛 전남도청 복원을 위한 천막농성이 지난해 9월7일 이후 지난 3일 현재 300일째를 맞아 범시도민 대책위원회가 결의대회를 열고 있다. ⓒ옛 전남도청복원을 위한 광주.전남범시도민대책위원회 제공

포럼 주최 측은 이병훈 전 단장이 행사장에 들어올 수 없고 참석이 어려운 상황에서 포럼을 여는 것은 무의미하다고 판단하였다.

주최 측은 당일 포럼에 참석한 분들에게 경위의 설명과 포럼의 취소에 대하여 양해를 구했으며, 가능한 이른 시일 내에 포럼 무산과 향후 계획에 대한 입장을 밝히기로 하였다.

이에 다음과 같이 6월29일(목)에 열리기로 예정되었던 포럼의 무산과 향후 계획에 대하여 주최 측의 입장을 밝힌다.

첫째, 우리는 특정인이 참석한다는 이유만으로 포럼을 무산시킨 대책위 일부 회원들의 행위에 대하여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

둘째, 포럼의 기획 의도에 부합되게 구성된 발표자와 토론자를 지금 시점에서 변경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셋째, 어떠한 경우에도 물리적 충돌은 피한다.

넷째, 6월29일(목)에 열리기로 한 포럼은 오는 7월13일(목) 오후 3시에 광주문화재단 다목적실에서 개최한다.

다만. 장소를 변경해서 포럼을 개최해도 6월29일(목) 포럼의 무산과 같은 상황이 발생할 개연성이 있어서, 오는 7월13일(목)에 열리는 포럼에 이병훈 전 단장은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

주최 측은 이병훈 전 단장과 포럼의 참석자에게 양해를 구하면서까지 고육지책 끝에 내린 이번 결정이, 포럼의 기획 의도와 취지를 훼손하고 상황이 악화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최선의 방도로 판단한다.

또한 이병훈 전 단장의 발표문이 자료집으로 배포되어 회람되었으며, 토론문의 작성이 두 발제자의 발표문의 기반을 두고 작성된 현실적 측면도 고려했다.

주최 측은 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사업이 본격화된 이후 관련 현안이 발생할 때마다 비판·감시·정책 제언 활동을 전개해왔고, 때론 공론의 장을 열어서 의견을 수렴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였다.

6월29일(목)에 열기로 한 포럼도 지난 대선 정국에서 지역의 문화계가 발표한 ‘문화정책 방향 및 10대 핵심 추진과제’ 의 후속 조치의 연장선상으로, 이명박·박근혜 정부의 의해 축소·왜곡되었던 조성사업의 정상화와 문화전당 활성화의 해법을 모색하기 위하여 기획했었다.

주최 측은 앞으로도 지금까지 해왔던 것처럼 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사업의 정상화와 문화전당의 활성화를 통해서 문화도시 광주를 만들어가는 활동을 묵묵히 전개할 것이다.

아울러, 「문재인 정부 문화정책과 지역문화 활성화 방안」의 포럼은 7월6일(목) 오후 3시, 5·18민주화운동기록관에서 예정대로 개최한다.

 

2017년 7월5일(수)

 

광주문화도시협의회, 지역문화교류호남재단, 진도북(춤)보존회 내드름, 한국문화산업연구소, 전통문화연구회 얼쑤, 대동문화재단, 한국장애인문화광주시협회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