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정배의원연구소 15일 중앙공원 해법 모색 토론회
사유지 70% 공원, 난개발 전 정부 매입·조성해야

광주 중앙공원이 계속 시민들의 휴식공간으로 남기 위해서는 국가공원화하는 방안이 최적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또 막대한 예산이 들어가는 중앙공원의 국가공원 조성을 위해서는 시민들의 적극적인 관련법 제정운동과 정치권, 정부의 지원이 절실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 15일 오후 광주시의회 회의실에서 천정배 국회의원실과 (사)동북아전략연구원 부설 ‘호남의희망’ 공동주최로 ‘중앙공원, 어떻게 할 것인가?’ 토론회가 열리고 있다. ⓒ천정배 의원실 제공

천정배 국회의원실과 (사)동북아전략연구원 부설 ‘호남의희망’은 15일 오후 광주시의회 회의실에서 광주 중앙공원의 해법 모색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중앙공원,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열린 토론회는 오는 2020년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일몰제 시행으로 중앙공원 개발제한이 해제될 경우를 대비해 중앙공원을 어떤 방법으로 존치시킬 것인가를 놓고 토론을 벌였다.

은우근 호남의희망 연구소장의 사회로 기조발표에 나선 류영국 한국도시설계학회 광주·전남지회장은 “중앙공원을 계속 존치하려면 70%가 넘는 사유지를 매입해야 하는데, 토지매입비만도 4600억원 이상이 든다”며 “결국 공원조성비 등을 포함해 1조원 이상 비용이 드는 만큼, 국가 예산을 들여 공원을 유지하는 방안이 가장 이상적이다”고 말했다.

이명규 광주대 도시계획·부동산학과 교수는 “국가공원화를 위해서는 보다 더 적극적인 새로운 형태의 시민운동이 필요하다”면서 “만약 국가지정 공원이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면 민자를 유치해 비용을 분담하는 형태의 공원조성도 고려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황석근 중앙공원을 사랑하는 모임 회장은 “중앙공원 국가공원화는 정치권에서 풀어야 한다”며 “정의화 국회의장이 발의한 국가도시공원 조성법안이 국회에서 통과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달라”고 주문했다.

노원기 광주시 공원녹지과장은 “1년 예산 3조3000억원의 광주시 재정으로는 중앙공원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며 “100만㎡ 이상의 공원은 국가에서 매입해 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천정배 의원은 “중앙공원을 국가공원화 하는 법을 만드는 일은 국회에서 하지만, 사실 예산을 편성하는 권한은 정부에 있다”며 “결국 시민들이 국가공원화 법을 지지하는 정치인이나 정당에게 투표해 입법부, 행정부에서 이 법을 제정·집행할 수 있도록 행동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