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의회 시정질문서 제안...푸른길 샛길 더하기·광주선 연장 등 촉구

대구달빛내륙철도 사업 관련 광주송정역과 광주역 노선 지하화가 검토되고 있는 가운데, 광주선 폐선부지에 푸른길을 연장하자는 제안이 광주광역시의회에서 나왔다.

박필순 의원(광산구1)은 17일 열린 제320회 제4차 본회의 시정질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시정질문하는 박필순 광주시의원. ⓒ광주시의회 제공
시정질문하는 박필순 광주시의원. ⓒ광주시의회 제공

5월 원희룡 국토부장관은 “달빛내륙철도가 사전예비타당성 조사 중이어서 이와 맞물려 노선 지하화를 검토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의원은 이에 대해 “달빛내륙철도를 지하화하게 되면 광주역에서 광주송정역 간 구간은 비어있는 공간이 되는 것”이라며 “새로 생겨날 폐선부지에는 푸른길을 조성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조성 20년을 맞는 푸른길은 추진 과정에서 여러 부침을 겪었지만 당시 고재유 시장의 결단이 있었기에 조성 가능했다”며 “그 결과 현재는 광주의 소중한 자원이 됐다”고 주장했다.

의원은 또 “특별한 변화가 없다면 하루빨리 푸른길 조성을 공식 선언해달라”며 “또한 푸른길을 광주의 대표적인 선형 공원으로써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도 모색해 달라”고 촉구했다.

박필순 광주시의원은 이날 시정질문에서 △푸른길 광주샛길 연결 더하기 △민선8기 탄소중립 정책 제시 △민간공원 특례사업 이후 도시공원 경영 대책 마련 △보행·자전거·대중교통 중심 교통정책 변화 등을 제안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