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분별 정치공세 대신 각종 민생현안 정책제안 집중"
기후시장 선언·대중교통 중심도시·공원관리 개선 등 요청
교복 담합 피해보상·교권보호 대책 등 교육현안 제안

박필순 광주시의원(민주당. 광산구3)은 최근 진행된 하반기 시정질문을 통해 “정치공세 대신 각종 민생현안 관련 정책제안에 집중했다”고 19일 밝혔다.

13일부터 4일간 광주시청·광주시교육청에 대한 2023 하반기 시정질문을 진행했다.

시정질문하는 박필순 광주시의원. ⓒ광주시의회 제공
시정질문하는 박필순 광주시의원. ⓒ광주시의회 제공

박 의원은 강기정 시장에게 기후시장 선언·대중교통 중심도시 전환·선진형 민관 도시공원 관리시스템 도입 등을 제안했다.

박 의원은 ‘기후도지사’를 표방하고 ‘경기RE100’을 선언한 김동연 경기도지사를 언급하며 “기후시장 강기정 시장이 돼달라”고 제안했다.

이어 “유럽 출장 후 기후위기를 최우선으로 추진하겠다는 강 시장의 생각 전환을 환영한다”며 “기후시장을 표방하고 추진전략을 약속한다면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또 “실질적 기후위기대응과 탄소중립을 위해 당장 행동해야 한다”며 “자동차 중심 도시에서 보행과 자전거, 대중교통 중심 도시로 바꿔나가자”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기후위기대응에 대해 행동하는 시장이 되겠다”면서 “내년 4월까지 2045탄소중립 전략을 발표하겠다”고 답했다.

박필순 의원은 “민간공원 특례사업 이후 광주도 도시공원 조성 중심에서 ‘공원 경영’ 체제로 변화해야 한다”며 “2026년 15개 공원이 조성될 때까지 이후의 인력·조직 등 공원 경영 준비를 서둘러야 한다”고 주장했다.

더불어 “민선8기 추진 중인 신활력 5대벨트 외에 푸른길공원을 포함한 ‘신활력공원벨트’ 추진”을 제안했다.

박필순 광주시의원은 광주시교육청 시정질문을 통해 △교사·학생·전문가가 주도하는 학교분쟁조정위원회 신설 △교복 담합 피해보상 △시대에 맞는 학교복장 마련을 위한 공론장(시민대토론) 등도 제안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