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전북 3개 지자체, 행정 절차의 타당성, 24억 예산 내용도 공개" 촉구

친일식민사관으로 폐기 주장이 일고 있는 <전라도천년사>에 대해 신수정 광주광역시의원(민주당. 북구3)이 6일 제319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전라도천년사> 논란의 마침표를 찍자고 제안했다.

신수정 의원은 “<전라도천년사>는 지난해 말 출간을 앞두고 일제 식민사관적 표현으로 역사 왜곡 논란이 제기되면서부터 찬․반 측 갈등이 날로 심각해지고 있다”며 “전라도천년사 편찬을 둘러싼 갈등이 현재 우리 사회의 이념 논쟁에 휘말리지 않을까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전라도천년사' 표지그림.
'전라도천년사' 표지그림.

이어 신 의원은 “양쪽 모두 자기주장만 한다면 후대 세대의 평가는 냉정할 것'이라며 “전문영역인 학문마저 정치화된다면 역사의 객관성 확보는 요원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라도천년사> 편찬사업은 2018년 전라도 정도 천년을 맞이하여 전라도의 정체성 확립과 자긍심 회복을 위해 3개 시도(광주․전남․전북)가 공동 협력으로 추진된 사업이다.

전북도 주관으로 추진된 이 사업은 편찬위원회를 구성하여 5년 동안 213명의 집필진과 자료연구 조사원 600여 명이 참여하여 34권 1만 3천 559쪽에 달하는 책을 완성했다.

끝으로 신수정 의원은 “<전라도천년사> 편찬사업에 대한 지속된 공방은 작금의 이념 논쟁에 사로잡혀 국민을 더 현혹할 것이다”며 “3개 시․도가 공동 추진한 행정 절차의 타당성과 24억 예산 내용을 시민에게 공개하고, 찬․반 측 공동 주관을 통한 끝장 토론을 기획하여 시민들이 판단할 수 있는 공론의 장을 만들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폐기운동을 펼쳐온 시민사회단체는 "<전라도천년사>는 전문가 등을 통해 심각한 사실관계 오류와 식민사관이 깊이 배어 있다는 것이 드러났다"며 "편찬위가 9월 안에 발간 배포를 예고한 상황에서 시민사회단체는 끝장토론보다는 전북도청 앞 집회 등을 통해 발간저지와 폐기에 총력을 펼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시민사회단체는 5일 오후 2시 전북도청 앞에서 200여명이 모인 가운데 '친일사관 <전라도천년사> 폐기 소각 촉구 및 김관영 전북도지사규탄 전국대회'를 개최하여 폐기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