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일본 전범기업 배상 책임 면제...일본 재무장화 용인"
광주시민사회, 21일 광주시청 '평화의 소녀상'에서 기자회견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2018년 한국 대법원에서 최종 승소 판결을 얻기까지 피해자들은 간난신고를 겪고 길게는 30여 년 넘게 일본과 한국 법정을 넘어 다니면서 고군분투해 왔다. 이 과정에서 우리 정부가 피해자들을 위해 한 일은 과연 무엇인가? 그런데도 윤석열 정권은 피해자들이 어렵게 쟁취한 역사적 성과를 하루아침에 무너뜨리는 것은 물론, 국가로서의 위신도, 국민의 자존심까지 통째 다 내줬다."

"차마 ‘외교’라는 말을 붙이기조차 부끄럽다. 이 정도라면 차라리 일본을 위해 대한민국의 위신과 국가적 자존심을 ‘봉납’했다는 표현이 더 적절하다. 최악의 굴욕 외교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는 이유다. 다시 말하지만, 이번 한일정상회담은 간 쓸개 다 내주고도, 오히려 훈계만 듣고 온 외교적 수치, 말 그대로 ‘외교 참사’다."

"윤석열 대통령은 국민의 인권 보호보다 일본의 이익을 앞세웠다. 어느 나라 대통령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윤석열 대통령은 당장 그 직에서 내려와라!"

광주시민사회단체가 21일 오전 광주 서구 치평동 광주광역시청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윤석열 대통령은 일본 전범기업에 배상 책임을 면제시켜주고, 일본의 재무장화를 용인해줬다"고 규탄하며 윤 대통령은 외교참사 책임을 지고 퇴진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사단법인 일제강제동원, (사)광주여성의전화, (사)광주전남겨레하나,(사)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사)나라사랑 예술단, (사)오월어머니집,(사)한말호남의병기념사업회, (사)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재)지역문화교류호남재단,4ㆍ19문화원,광주교육희망네트워크,광주기독교협의회인권위원회, 광주여성노동자회, 광주여성영화제, 광주여성회, 광주전남대학민주동우회협의회, 광주전남시민행동,광주전남촛불행동, 광주전남추모연대, 광주진보연대, 광주청년유니온, 미쓰비시근로정신대소송대리인단, 민주노총 광주본부,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광주전남지부, 민족문제연구소 광주지부, 바른역사시민연대,사단법인우리민족,소년의서,시민플랫폼 나들 오월광장,오월을사랑하는사람들의모임,전교조광주지부, 전교조전남지부전국여성노동조합 광주전남지부, 전남참교육동지회, 전라도민연대,전라도오천년사 정의당 광주광역시당, 진보당 광주광역시당,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광주지부 호남의열단 등 40개 단체가 참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