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강 하류 생산 쌀 3곳 중 1곳에서 마이크로시스틴 '검출'
광주환경련. 이수진 민주당 의원, 13일 공동 기자회견서 공개
"정부.지방정부, 민간단체와 공동으로 녹조 독성조사 진행" 촉구

영산강과 낙동강 수계에서 생산되는 쌀에서 암을 일으키는 녹조 독성물질이 검출돼 식탁에 빨간불이 켜졌다.

광주환경운동연합(공동의장: 박태규 최홍엽 박미경 이철갑)은 더불어민주당 이수진 의원, 낙동강네트워크와 대한하천학회 등과 함께 13일 서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영산강, 낙동강 쌀 녹조 독성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광주환경운동연합, 민주당 이수진 의원, 낙동강네트워크, 대한하천학회가 13일 광주 동구 계림동 광주환경운동연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영산강, 낙동강 쌀 녹조 독성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광주환경운동연합 제공
광주환경운동연합, 민주당 이수진 의원, 낙동강네트워크, 대한하천학회가 13일 서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영산강, 낙동강 쌀 녹조 독성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광주환경운동연합 제공

광주환경련 발표에 따르면 영산강 3곳, 낙동강 20곳의 쌀을 분석한 결과 영산강 1곳, 낙동강 6곳의 쌀에서 마이크로 시스틴이 검출되었다.

영산호 주변 쌀 1곳에서 검출된 마이크로시스틴는 1.24 µg/kg로 이는 60kg 성인이 1일 평균량으로 섭취하였을 때 OEHHA(캘리포니아 환경 건강 위험 평가소)과 ANSES(프랑스 식품환경노동위생안전청)의 생식독성 기준의 182.4%(약 1.8배)와 328.3%(약 3배) 기준치를 초과한 것.

이번 조사 결과는 영산호에서 발생하는 녹조의 위험성이 구체적인 독성조사 결과로 드러난 것이다

광주환경련은 "영산강의 승촌보, 죽산보 수문이 개방이후 녹조가 줄어들었으나 하굿둑은 여전히 막혀있어 영산호 일대는 악취와 녹조가 발생하고 있다"며 "영산강의 기능회복과 수질 및 생태계 회복을 위해 하굿둑 개방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유해 남세균이 내뿜는 대표적인 독소인 마이크로시스틴은 국제 암 연구소 지정 발암물질이자 간 독성 띠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지영 오하이오주립대 교수는 마이크로시스틴(MC-LR) 독성을 청산가리(시안화칼륨)보다 6,600배 높다고 밝히고 있다.

ⓒ
영산호 녹조(2022년 8월 29일). ⓒ광주환경운동연합 제공

최근 미국, 프랑스 등에선 마이크로시스틴이 생식 독성까지 유발하다는 점에서 관련 가이드 라인을 매우 엄격하게 정하고 있다. 그에 따라 이번 분석 결과는 프랑스 등의 기준과 비교했다.

광주환경련은 이번 쌀 축적 마이크로시스틴은 1차 액체크로마토그래프-텐덤질량분석법(LC-MS/MS)으로 마이크로시스틴 6종을 분석했고, 2차 효소면역측정법(ELISA kit)으로 마이크로시스틴 270여 종을 종합적으로 분석했다고 밝혔다.

두 방식 모두 미국 EPA 공인법으로, 분석 주관은 국립 부경대 이승준 교수팀이 맡아서 진행했다.

 

                                                    기자회견문 [전문]

                        거듭 확인된 한국인 밥상 ‘빨간불’, 국가는 어디에 있는가?
 

‘한국인의 밥상’이 위태롭다. 이런 상황이 민간단체 분석을 통해 거듭 확인됐다.

유해 남세균(Cyanobacteria), 즉 녹조의 대표적 독소인 마이크로시스틴(Microcystin)이 2년 연속 쌀에서 검출됐다.

지난해에 이어 낙동강 인근 논에서 생산한 쌀에서 마이크로시스틴이 검출됐다.

올해 조사에선 영산강 하굿둑 인근 지역 쌀에서도 검출됐다.

지난해 조사 결과 금강 하굿둑 인근 지역 쌀에서도 마이크로시스틴이 검출됐다.

세 지역은 모두 강물의 흐름이 막혀 있고, 녹조가 창궐한 물을 농업용수로 사용하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만약 금강·영산강 보 수문을 개방해 물을 흐르게 하지 않았다면, 하굿둑 부근이 아닌 보 주변 논에서도 마이크로시스틴이 검출될 가능성도 있었다.

지난해 낙동강 조사에선 무, 배추, 옥수수, 고추, 상추 등의 엽채류는 물론 동자개(빠가사리), 메기, 붕어즙 등 어류에서도 마이크로시스틴이 검출됐다. 일부 채소 등에선 유해 남세균의 또 다른 독소인 아나톡신(Anatoxin)도 검출됐다.

농수산물은 특성상 전국으로 유통된다.

실제 2022년 마이크로시스틴이 검출된 금강 하굿둑 부근 쌀은 친환경 농산물로 서울 등 수도권에서 유통됐다.

또 낙동강 마이크로시스틴 검출 농산물은 지역에서 친환경 급식으로 납품돼 우리 아이들의 밥상에 오르기도 했다.

이는 위험의 사회 확산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환경재난이 사회적 재난이 되고 있다는 걸 말한다.

쌀은 한국인의 주식이며, 다른 재료 역시 우리 국민의 밥상에 오른다.

우리 국민의 먹거리에 ‘빨간불’이 들어왔다.

그런데도 국가는 위험을 직시하지 않고 있다.

윤석열 정부는 문제의 원인은 물론 그에 따른 악영향에 대해서 부정만 하고 있다.

위험 평가 자체를 납득하기 어렵게 하면서 문제의 본질을 왜곡하려 하고 있다.

유해 남세균 독소는 간 독성, 신경독성, 생식 독성을 띠고 있고, 뇌 질환을 유발하는 것으로 연구되고 있다.

유해 남세균 전문가는 270여 종의 마이크로시스틴 중에 가장 독성이 강하다는 마이크로시스틴 LR(MC-LR)의 경우 청산가리(시안화칼륨)보다 6,600배 강한 독성을 띤다고 지적했다.

MC-LR보다 독성이 10배가량 낮다는 마이크로시스틴 RR(MC-RR)도 청산가리의 660배 독성을 지녔다.

선진국에선 마이크로시스틴의 불확실성 요인(uncertainty factor), 즉 예측할 수 없는 위험성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권고 가이드 라인을 강화하고 있다.

올해 조사에서 쌀에서 검출된 마이크로시스틴은 프랑스 식품환경노동위생안전청(ANSES)이 제시한 생식 독성 가이드 라인보다 낙동강은 최대 5배, 영산강은 3배에 이르렀다.

지난해 마이크로시스틴이 검출된 음식 재료를 같이 섭취한다고 가정한다며 우리 국민은 하루에 ANSES 가이드 라인을 수십 배 초과하는 밥상을 받는 셈이다.

마이크로시스틴은 안정적 화학구조를 갖고 있어 열을 가해도 잘 분해되지 않는 것이 특징 중 하나다.

지난 1월 식약처는 쌀·무·배추 130건에 대한 마이크로시스틴 조사 결과, 모두 불검출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신뢰하기 어려운 조사였다.

여러 농수산물에서 마이크로시스틴이 검출된 해외 연구 흐름과 맞지 않을 뿐만 아니라, 결정적으로 농산물 샘플 확보의 적확성에 문제가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수진 의원(비례)이 요구해 식약처가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식약처 조사는 녹조 우심 지역 회피 의도성을 보이고 있다.

4대강사업 이전 대표적 녹조 창궐 지역은 낙동강·금강·영산강 하굿둑 인근이었다.

4대강사업에 따라 낙동강·금강·영산강에서 대규모 녹조가 창궐했다.

2018년부터 금강·영산강 보 수문을 개방해 녹조 현상이 눈에 띄게 격감했지만, 보 수문을 개방하지 않은 낙동강은 계속 녹조가 창궐했다.

따라서 식약처가 집중적으로 조사해야 할 지점은 낙동강 강변 인근과 하굿둑 인근 지역이어야 했다.

그러나 식약처 조사 지점에서 이들 지역은 거의 찾아볼 수 없다.

식약처의 행태를 보면 ‘눈 가리고 아웅’이란 속담을 떠올릴 수밖에 없다.

민간단체는 식약처를 포함해 환경부, 농림축산식품부에 녹조 문제 진단과 해결을 위해 위험 거버넌스 구축과 공동 조사를 처음부터 촉구했다.

그러나 정부는 부처 간 책임 떠넘기기로 시간을 끌다가 지난해 국정감사 무렵 마이크로시스틴 분석 방법에 대한 검증을 요구했다.

민간단체는 논란의 장기화보다 실체적으로 국민건강과 안전이 중요했기에 이를 수용했다.

분석 방식 검증을 통해서 공동 조사를 추구했지만, 정부는 공동 조사는 외면하고 분석 방법 검증만 고집하는 상황이다.

여러 차례 한국인의 밥상에서 유해 남세균 독소가 검출되는 상황에서, 우리 국민 먹거리에 ‘빨간불’이 들어온 상황에서 과연 이것이 국가의 태도인지 의심스러울 수밖에 없다.

국가가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대한 책임을 외면한다면 민간단체들이 계속 나설 수밖에 없다.

우리는 2021, 2022년처럼 현장 조사와 분석을 통해 심각한 녹조 문제를 외면하는 윤석열 정부의 문제점을 지적할 것이다.

우리는 여전히 정부가 녹조 문제의 바른 진단과 해결을 위한 위험 거버넌스를 구축해 공동 조사에 나서야 한다는 점을 촉구한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은 이념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의 기본이기 때문이다.

국민 먹거리 안전 책임을 방치하는 국가는 국가라고 할 수 없다.

2023.03.13.

광주환경운동연합·목포환경운동연합·낙동강네트워크·대한하천학회

·더불어민주당 이수진 의원(비례)·환경운동연합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