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생, 공정한 업무배정 등 다양한 질문 쏟아져

(사)한국농어업재해보험협회 전남지회(지회장 구종근)와 7회 손해평가사 합격생과의 간담회가 8일 오후 광주서구문화센터에서 열렸다.

이날 간담회는 7회생들의 농재협에 대한 관심을 반영한 듯 100여 명이 참석해 2시간 넘게 진지하게 진행됐다.

한국농어업재해보험협회 전남지회가 8일 광주서구문화센터에서 7회 합격생과 간담회를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중태
한국농어업재해보험협회 전남지회가 8일 광주서구문화센터에서 7회 합격생과 간담회를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중태

이날 간담회에서 합격생들은 △급작스런 합격생 증가에 따른 협회의 대처방안△ 성과평가에 대한 협회의 지침 △협회가입비△ 공정한 업무배분 및 2022년 업무배정 원칙△ 협회 가입과 전남지회 가입의 이원화에 대한 이유△7회 손해평가사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계획△손해평가 공개여부 등에 대해 물었고, 구 지회장과 김봉숙 사무국장이 이에 대해 답변했다.

구 지회장은 이날 답변에서 농재협 가입문제에 대해 혼선을 빚게 해 죄송하다며 본회 차원에서 7회생을 받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힌 적이 없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구 지회장은 “합격생 증가에 따른 관리감독기관의 대처 방안은 정확히 알지 못한다”며 “다만 저회 지회에서는 지난 1월 협회와 국회 서삼석 의원실을 방문, 합격생 증가에 따른 대책을 관리감독기관이 나서 해결해 줄 것을 건의한 바 있다”고 말했다.

구 지회장은 7회생 업무배정과 관련, “농협손해보험협회에서 코드가 나온 뒤에는 기존회원과 차별없이 업무가 공정하게 배정될 것”이라며 “그 이전에는 각종 작물 손해평가에 대해 참관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또 구종근 한국농오업재해보험 전남지회장은 “갑작스럽게 손해평가사들이 증가해 손해평가물량이 지난해보다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앞으로 양돈 양계는 물론 수산물에까지 손해평가가 이뤄질 수 있도록 협회와 긴밀히 협력해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