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우단체의 5.18 40주년 왜곡 폄훼 난동저지 범시민사회 공동대응
16일 오전9시, 오후1시, 오후6시 17일 오후3시 등 비상행동 돌입키로

광주지역 진보적 시민사회가 ‘역사왜곡처벌법제정과 극우난동세력 금남로 집회 저지를 위한 광주시민 비상행동’을 구성하고 5·18폄훼 및 능멸 행위 강력저지에 나선다.

 14일 오전10시 오월 3단체, 광주진보연대, 민주노총 광주본부, 광주시민단체협의회, 광주전남민주화 동지회 등 광주지역 진보적 시민사회단체들은 긴급 연석회의를 갖고 극우난동세력들의 폄훼 및 능욕행위가 예상되어 이를 사전에 강력히 저지하기로 결의했다.

회의에서는 이를 위해 ‘역사왜곡처벌법제정과 극우난동세력 금남로 집회 저지를 위한 광주시민 비상행동’(이하 광주시민 비상행동)을 구성하고, 이에 동의하는 개인 및 단체 가입을 추진하기로 하였다.

 광주시민 비상행동은 5·18영령들의 영혼과 항쟁의 숨결이 깃든 금남로에서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는 극우난동세력들의 그 어떤 행위도 좌시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16일 오전9시, 오후1시, 오후6시 17일 오후3시 등 비상행동에 돌입할 예정이며 특히 16일 오후1시 집중행동의 경우 5.18 피해 당사자 증언, 타 지역에서 오월순례를 위해 찾아온 방문객 발언 등 자유발언과 함께 해마다 반복되는 5·18역사왜곡 폄훼 행위를 근본적으로 근절할 수 있는 ‘5·18역사왜곡처벌법 제정’의 필요성을 알릴 예정이다.

 또한, 이날의 모든 비상행동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기본으로 하며 시민들에게도 깔판, 생수를 비롯한 마스크(개별위생용품)를 필수적으로 준비하여 참여해 주실 것을 호소하고 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