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5개 단체, "민주 인권 기념파크 조성돼야"
24일 기자회견, "철회 안하면 총력투쟁할 것"

옛 광주교도소를 첨단물류단지로 조성하려는 기획재정부 계획이 알려지자 5.18단체들이 "민주인권 평화의 역사 흔적지우기"라며 강력하게 반대하고 나섰다.

5.18기념재단과 유족회, 부상자회, 구속부상자회 등은 24일 옛 전남도청 농성장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옛 광주교도소의 ‘첨단물류 및 e커머스 창업 공간으로 제공하겠다는 기획재정부의 발표는 즉각 철회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5.18기념재단, 5.18유족회, 부상자회, 구속부상자회, 광민회 대표단이 '기획재정부가 옛 광주교도소 부지에 '첨단물류단지 조성 계획'을 세우자 24일 옛 전남도청 농성장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역사흔적 지우기"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민주인권기념파크 조성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돼야한다"고 밝히고 있다.  ⓒ김향득 제공
5.18기념재단, 5.18유족회, 부상자회, 구속부상자회, 광민회 대표단이 '기획재정부가 옛 광주교도소 부지에 '첨단물류단지 조성 계획'을 세우자 24일 옛 전남도청 농성장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역사흔적 지우기"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민주인권기념파크 조성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돼야한다"고 밝히고 있다. ⓒ김향득 제공

5.18단체들은 "일방적인 기재부 발표는 문재인 대통령 공약사업에 대한 전면적 부정이며, 5.18사적지를 또 다시 개발이라는 미명 하에 훼손하겠다는 것'이라며 "옛 광주교도소 부지는 5.18민주화운동 사적지로 지정돼 있으며 ‘민주인권기념파크’조성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고 밝혔다.

이어 "옛 광주교도소는 과거 군사독재정권 시절 반민주적 인권탄압의 역사를 고스란히 담고 있는 공간"이라며 "5.18민주화운동 과정에서 계엄군에 의해 수많은 광주시민, 전남도민이 학살당한 곳"이라고 민주인권평화의 장소로서 역사적 가치를 강조했다.

끝으로 5.18단체들은 "기획재정부의 즉각적인 철회 입장이 확인되지 않을 경우 모든 물리적 방법을 동원하여 옛 광주교도소 부지를 지키기 위해 5.18민주유공자들과 광주 시민사회는 총력을 다해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광주시는 23일 기재부에 확인한 결과 "정부(기획재정부)가 홍남기 부총리 주재 제6차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논의한 ‘국유재산 토지개발 선도사업지 선정‧추진방안’과 관련해 (23일)기재부가 유휴 국유지의 활용방안 중 하나로 옛 광주교도소 부지(11.7만㎡)를 첨단물류 및 e커머스 창업공간으로 제공하겠다는 계획은 현재까지 광주시와 전혀 논의된 바 없다"고 밝혔다.

광주시는 또 "기재부 확인 결과, 국유재산 토지개발 사업내용은 예시이고, 추후 협의한다고 했다"며 "광주시는 향후 행정안전부, 법무부 및 기획재정부 등 관련부처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민주‧인권기념파크 조성사업’이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기재부가 옛 광주교도소 활용 방안에 대한 명시적인 입장을 조속히 내놓지 않을 경우 광주시민사회, 5.18단체들의 큰 반발과 갈등이 예상된다.
 

성 명 서 [전문]

옛 광주교도소의 ‘첨단물류 및 e커머스 창업 공간으로 제공하겠다는 기획재정부의 발표는 즉각 철회되어야 한다.

기획재정부가 전국의 유휴 · 미활용 국유지 개발계획을 발표하면서 옛 광주교도소 일원의 부지를 ‘첨단물류 및 e창업공간’으로 제공하겠다고 일방적으로 발표했다.

대통령 공약사업에 대한 전면적 부정이며, 5.18사적지를 또 다시 개발이라는 미명 하에 훼손하겠다는 것에 경악하지 않을 수 없다.

옛 광주교도소 부지는 5.18민주화운동 사적지로 지정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이미 광주광역시에서 5.18기념사업추진위원회와 시민사회의 의견을 반영하여 ‘민주인권기념파크’조성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옛 광주교도소는 과거 군사독재정권 시절 반민주적 인권탄압의 역사를 고스란히 담고 있는 공간이며, 5.18민주화운동 과정에서 계엄군에 의해 수많은 광주시민, 전남도민이 학살당한 곳이다.

이미 광주는 옛 전남도청 일원에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 건립되면서 5.18민주화운동의 가장 중요한 사적지가 훼손되는 아픔을 감내해야 했고, 원형복원을 위한 투쟁이 아직도 진행 중이다.

그런데 기획재정부가 또 다시 옛 광주교도소에 첨단물류단지 개발계획을 일방적으로 발표한 것은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위해 불행했던 과거의 역사를 바로잡고 적폐를 청산하겠다는 문재인 정부의 의지와 정면 배치되는 것이며, 광주의 민주, 인권, 평화의 역사흔적 지우기를 시도하고 있다는 점에서 광주시민의 분노에 직면할 것임을 경고한다.

더구나 중앙정부가 전국의 유휴 · 미활용 국유지 개발계획을 수립하면서 해당 지방정부와 최소한의 협의조차 없었다는 것은 과거 권위주의 정권의 개발독재가 그대로 답습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에 다름 아니다.

기획재정부는 옛 광주교도소 부지를 첨단물류단지 및 e창업공간으로 개발하겠다는 계획을 즉각 철회하고 광주광역시가 추진 중에 있는 ‘민주인권기념파크’ 조성사업을 그대로 반영할 것을 촉구한다.

아울러 문재인 정부 역시 이에 대한 정확한 입장을 내놓을 것을 요청한다. 기획재정부의 즉각적인 철회 입장이 확인되지 않을 경우 모든 물리적 방법을 동원하여 옛 광주교도소 부지를 지키기 위해 5.18민주유공자들과 광주 시민사회는 총력을 다해 투쟁할 것임을 천명한다.
2019년 1월 24일
 

사단법인 5.18민주유공자유족회 / 사단법인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
사단법인 5.18구속부상자회 / 5.18기념재단 / 광주‧전남민주화운동동지회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