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국유재산 토지개발 사업내용은 예시" 해명
"민주‧인권파크 조성사업’이 차질없이 진행될 것"

기획재정부의 '옛 광주교도소 부지 물류단지 방안'에 대해 광주광역시가 민주인권파크 조성사업은 차질없이 진행할 것이라고 해명했다. 

광주시는 23일 정부(기획재정부)가 홍남기 부총리 주재 제6차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논의한 ‘국유재산 토지개발 선도사업지 선정‧추진방안’과 관련해 "(23일)기재부가 유휴 국유지의 활용방안 중 하나로 옛 광주교도소 부지(11.7만㎡)를 첨단물류 및 e커머스 창업공간으로 제공하겠다는 계획은 현재까지 광주시와 전혀 논의된 바 없다"고 밝혔다.

광주광역시 북구 문흥동 옛 광주교도소 정문.
광주광역시 북구 문흥동 옛 광주교도소 정문.

광주시는 "기재부 확인 결과, 국유재산 토지개발 사업내용은 예시이고, 추후 협의한다고 했다"며 "광주시는 향후 행정안전부, 법무부 및 기획재정부 등 관련부처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민주‧인권기념파크 조성사업’이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광주시는 "광주교도소는 민주‧인권의 역사적 가치를 오롯이 간직하고 있는 공간으로 현재 5‧18사적지로 지정되어 있으며, 앞으로도 이곳은 원형 보존해야 할 가치가 큰 장소"라고 강조했다.

또 "광주시는 옛 광주교도소 부지를 활용해 5·18민주화운동 정신을 계승 발전하기 위한 민주인권기념파크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는 문재인 대통령의 지역공약사업"이라고 밝혔다. 

이어 광주시는 "현재 민주‧인권기념파크 조성 사업추진협의회를 구성해 세부적인 사업계획과 콘텐츠를 수립하고 있다"며 "올해 정부부처와 국회의 협조를 구해 예비타당성조사와 지방재정투자사업 심사 등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