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공정 경선 장본인… 경찰의 신속한 수사 촉구

"철저한 검증과 결선투표제 도입해야... 이용섭 후보 경찰 자진출두" 주장

더민주당 광주광역시장 경선을 앞두고 불법 당원 명부 유출과 관련 이용섭 예비후보의 자격을 박탈해야 한다는 타 후보들의 여론이 3일째 이어지고 있다.

강기정 민형배 윤장현 최영호 예비후보는 지난 25일과 26일에 이어 27일 오전에는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이용섭 예비후보의 신속한 경찰 출석 △경찰의 철저하고 엄정한 수사 △이용섭 예비후보에 대한 중앙당의 후보자격 박탈"을 촉구했다. (아래 기자회견문 전문 참조)
 

강기정 민형배 최영호(왼쪽부터) 더민주당 광주시장 예비후보가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이용섭 예비후보의 자격 박탈'을 중앙당에 촉구하고 경찰의 신속한 수사를 요구하고 있다.


4명의 후보들은 기자회견에서 "이용섭 예비후보는 불공정 경선의 장본인으로 경찰의 신속한 수사와 중앙당의 후보자격 박탈과 철저한 검증을 통한 결선투표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결선투표제를 도입함으로써 ‘민주당 경선이 곧 본선’이라는 광주의 현실에 부합한 절차를 보장해달라"고 중앙당에 요구했다.

4명의 후보들은 "광주시당의 당원명부 유출 사건은 시당 자체 조사를 통해 엄연한 불법으로 판명이 나 해당 당직자가 제명처리 된 바 있다"며 "지난 1월11일 고소장이 접수된 후 당국의 수사가 진행된 지 2개월을 훌쩍 넘겼음에도 불구하고 이용섭 예비후보에 대한 조사는 아직까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또 "이용섭 후보는 자신의 명의로 발송한 문자가 일자리 창출에 관한 국정홍보 내용이었다고 강변하고 있지만, 해당 문자를 경선 선거인인 광주시 권리당원을 대상으로 발송한 이유와, 국정과제에 관한 내용을 보내면서 일자리위원회의 비용이 아닌 개인 비용으로 지출한 이유에 대해서도 아직까지 해명하지 않고 있다"고 이 후보를 압박했다.

이어 "일련의 상황은 이용섭 예비후보가 수사를 지연시킨 다는 의심을 사기에 충분하다. 그 것이 아니라면, 수사 당국의 직무태만이거나 ‘봐주기 수사’, ‘꼬리 자르기 수사’로 밖에 달리 설명되지 않는다"며 "검찰과 경찰은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할 것"이라고 신속한 수사를 촉구했다.

4명의 후보들은 "당원명부를 불법취득하지 않았다는 이용섭 예비후보의 주장은 드러난 사실만으로도 믿기가 어렵다. 더욱이 이 예비후보는 불법유출된 당원명부를 활용해 자신의 업적을 홍보했다"며 "정말로 결백하다면 경찰에 자진 출두해 조사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당원명부 불법유출과 활용은 민주당 광주시장 후보자를 결정하는 선거인단에 대한 명백한 사전선거운동이자 ‘답안지를 들고 시험을 치는 부정행위’에 다름 아니다"며 "중앙당은 우리당의 경선을 이미 불공정하게 만든 이용섭 예비후보를 경선후보에서 배제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거듭 후보 박탈을 요구했다.

이들 4명의 후보들은 지난 25일 공동성명 발표 이후 26일에 이용섭 후보 쪽의 "허위사실 유포 혼탁선거 조장"이라는 반박에 대해 거듭 공동대응으로 재반박했으며 이날 국회에서 중앙당과 검경을 향해 목소리를 높였다.

연 3일째 이용섭 예비후보를 제외한 강기정 민형배 최영호 예비후보와 윤장현 시장 그리고 내용에 동의하는 양향자 이병훈 예비후보가 "이 후보 자격박탈"을 주장한 가운데 더민주당 중앙당은 뚜렷한 입장을 제시하지 않고 있다.
 

성명서 [전문]

“민주당, 이용섭 경선후보 자격 박탈해야”
불공정 경선 장본인… 경찰의 신속한 수사 촉구
철저한 검증과 결선투표제 도입해야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장 후보경선에 나서는 우리는

1. 당원명부 불법유출 및 활용 사건과 관련해 △이용섭 예비후보의 신속한 경찰 출석 △경찰의 철저하고 엄정한 수사 △이용섭 예비후보에 대한 중앙당의 후보자격 박탈을 촉구한다.

2. 또한 △광주경선의 충분한 검증을 통해 △결선투표제를 도입함으로써 ‘민주당 경선이 곧 본선’이라는 사실에 부합한 절차를 보장해 줄 것을 중앙당에 요구한다.

우리 민주당을 지지해주시고 성원해주신 국민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더불어 이 자리에 서게 된 것을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오늘 우리들의 의견은 혼탁경선과 불법사전선거운동을 바로잡기 위한 충정임을 말씀드립니다.

광주시당의 당원명부 유출 사건은 시당 자체 조사를 통해 엄연한 불법으로 판명이 나 해당 당직자가 제명처리 된 바 있고, 지난 1월11일 고소장이 접수된 후 당국의 수사가 진행된 지 2개월을 훌쩍 넘겼음에도 불구하고 이용섭 예비후보에 대한 조사는 아직까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용섭 후보는 자신의 명의로 발송한 문자가 일자리 창출에 관한 국정홍보 내용이었다고 강변하고 있지만, 해당 문자를 경선 선거인인 광주시 권리당원을 대상으로 발송한 이유와, 국정과제에 관한 내용을 보내면서 일자리위원회의 비용이 아닌 개인 비용으로 지출한 이유에 대해서도 아직까지 해명하지 않고 있다.

이 같은 일련의 상황은 이용섭 예비후보가 수사를 지연시킨 다는 의심을 사기에 충분하다. 그것이 아니라면, 수사 당국의 직무태만이거나 ‘봐주기 수사’, ‘꼬리 자르기 수사’로 밖에 달리 설명되지 않는다. 이에 대해 검찰과 경찰은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할 것이다.

당원명부를 불법취득하지 않았다는 이용섭 예비후보의 주장은 드러난 사실만으로도 믿기가 어렵다. 더욱이 이 예비후보는 불법유출된 당원명부를 활용해 자신의 업적을 홍보했다. 

자신이 정말로 결백하다면 경찰에 자진 출두해 조사를 받는 것이 이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깔끔한 방법이다. 그렇게 하기를 권하고 기대한다.

당원명부 불법유출과 활용은 민주당 광주시장 후보자를 결정하는 선거인단에 대한 명백한 사전선거운동이자 ‘답안지를 들고 시험을 치는 부정행위’에 다름 아니다. 

중앙당은 우리당의 경선을 이미 불공정하게 만든 이용섭 예비후보를 경선후보에서 배제해줄 것을 촉구한다.

이렇게 조치하는 것이야말로 민주당에 대한 광주시민의 신뢰를 깨트리지 않고 이번 사건을 처리하는 최선의 방안임을 중앙당은 명심해주기 바란다.

2018년 3월 27일

강기정, 민형배, 윤장현, 최영호(가나다순)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