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자, "야구장 합의했다" vs 광주시 "개막전 담소 뿐"

시민단체 참여자치21이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을 맹비판했다. 이유는 기아챔피안스필드 특혜 의혹에 대해 최근 윤 시장 면담 발언과 달리 합의했다는 것.

참자는 성명에서 "시민시장을 표방하는 윤장현 광주시장이 시민단체를 우롱했다. (윤 시장은)면담에서는 '아직 결정하지 못했다. 만남이 없었다. 감사원 예비감사를 청구해 결과를 보겠다.'고 약속하고는 불과 몇 시간 후 손바닥 뒤집듯 그것을 내팽개쳤다"는 것.

참여자치21 오미덕 공동대표(왼쪽)와 박재만 사무처장이 지난 3월 30일 오전 광주시청 앞에서 '광주시와 기아자동차는 기아챔피언스필드 특혜협약을 재협상하라'는 1인시위를 펼치고 있다. ⓒ참여자치21 제공

이어 "윤장현 시장은 지난 4일 저녁 기아자동차(이하 기아차) 대표이사를 만나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 운영권 재협약을 마무리했다고 한다. 그 내용은 지난 협약이 특혜가 아니고 기아차 측이 주장한 40억 원의 손실을 인정하는 대신 기아차로부터 일정액(30억 원)을 사회공헌기금으로 받기로 했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참자는 "감사원도 지적한 부적정한 협약에 대해 원칙과 철학, 전략없이 끌려 다니다가 결국 대기업의 명분만 세워줬다"며 "무능한 시장에, 무책임한 관료사회가 빚어낸 합작품"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앞서 참여자치21은 광주야구장 재협약과 관련해 지난 4일 오전 윤 시장을 면담하고 야구장 재협약과 관련해 언론에 보도되고 있는 합의에 대한 사실 확인, 최종 협상을 앞둔 광주시의 입장을 물었었다. 

참자에 따르면 이 자리에서 윤 시장은 "최종 결정은 아직 안 했고, 지금까지 기아차와의 만남은 전혀 없었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감사원에 예비감사를 청구해 그간의 절차와 내용에 대해 묻겠다.“라고 답변했다는 것. 

참자는 성명에서 "어등산관광단지 조성사업, 롯데쇼핑 광주월드컵점 재임대, 광주 제2순환도로 협상 등의 결과는 자본의 배만 불려주었다"며 "광주시민들은 하나하나 그 책임을 묻을 것이다. 그리고 더 이상 눈먼 머리가 몸을 벼랑으로 이끌게 놓아두지는 않을 것"이라고 반발했다.

이에 대해 광주시는 해명자료를 통해 "윤 시장은 참여자치21 대표자와의 면담에서 '행정기관과 기업의 관계는 시민단체의 의혹제기와 관계없이 투명하게 해야하고, 시의회와 시민단체가 함께 논의해서 나온 결과에 따르겠다는 생각이며, 전문적인 시민단체와 공인회계사가 참여해서 내린 결론에 대해서는 존중하면 된다'라고 발언했다"고 밝혔다.

또 "(윤 시장은)만일 이러한 절차가 문제가 있어 보인다면, 감사원에 예비감사를 받아서라도 검토를 받아 보았으면 한다. 이러한 절차와 프로세스에 대해 적합성을 감사원의 예비감사를 받아봐 달라는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4일 합의 주장에 대해서도 광주시는 "4일 기아타이거즈 홈개막전에서 시장님과 기아차 대표가 만나서 자동차 사업 관련 시장 동향에 대해서 담소를 나누었다"며 "기아차 대표는 손익평가위원회에서 제안한 사항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참자의 주장을 반박했다.

또 "4일 만남에 대홰 협약이 사실상 타결된 것으로 중앙과 지역 언론들에서 보도되었지만, 실제로 시장과 대표간에 사인이 이루어 진 것도 아니고, 추가협약이 마무리된 것은 아니고 현재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성명 [전문]

시민시장(?)이 시민단체를 우롱했다
- 면담에서는 계획없다 하고, 바로 몇 시간 후 합의 -

시민시장을 표방하는 윤장현 광주시장이 시민단체를 우롱했다. 면담에서는 “아직 결정하지 못했다. 만남이 없었다. 감사원 예비감사를 청구해 결과를 보겠다.”고 약속하고는 불과 몇 시간 후 손바닥 뒤집듯 그것을 내팽개쳤다.

윤장현 시장은 지난 4일 저녁 기아자동차(이하 기아차) 대표이사를 만나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 운영권 재협약을 마무리했다고 한다. 그 내용은 지난 협약이 특혜가 아니고 기아차 측이 주장한 40억 원의 손실을 인정하는 대신 기아차로부터 일정액(30억 원)을 사회공헌기금으로 받기로 했다는 것이다.

감사원도 지적한 부적정한 협약에 대해 원칙과 철학, 전략없이 끌려 다니다가 결국 대기업의 명분만 세워줬다. 무능한 시장에, 무책임한 관료사회가 빚어낸 합작품이다. 그러나 더 심각한 것은 이 과정에서 윤장현 시장이 시민사회를 우롱했다는 점이다.

참여자치21은 광주야구장 재협약과 관련해 지난 4일 오전 11시 40분에 윤장현 시장을 면담했다. 야구장 재협약과 관련해 언론에 보도되고 있는 합의에 대한 사실 확인, 최종 협상을 앞둔 광주시의 입장이 무엇인지 등을 물었다.

이 자리에서 윤장현 시장은 "최종 결정은 아직 안 했고, 지금까지 기아차와의 만남은 전혀 없었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감사원에 예비감사를 청구해 그간의 절차와 내용에 대해 묻겠다.“라고 답변했다. 

그러나 이는 모두 거짓말이었다. 윤시장은 불과 몇 시간 후에 기아차 사장을 만나 일사천리로 협상을 마무리했다. 문제를 제기하는 시민단체 앞에서는 이미 결정이 섰는데도 그럴듯하게 말을 꾸며대고 바로 뒤돌아서 시민사회를 비웃었다. 비겁하다.

윤장현 시장이 사인했다고 광주야구장 문제가 끝난 것은 아니다. 참여자치21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이 문제를 지적하고 예의주시할 것이다. 우리는 윤시장이 취임하면서 공정한 행정, 건설자본으로부터 자유로운 광주를 만들겠다고 한 약속을 기억하고 있다. 

그러나 어등산관광단지 조성사업, 롯데쇼핑 광주월드컵점 재임대, 광주 제2순환도로 협상 등의 결과는 자본의 배만 불려주었다. 광주시민들은 하나하나 그 책임을 묻을 것이다. 그리고 더 이상 눈먼 머리가 몸을 벼랑으로 이끌게 놓아두지는 않을 것이다.
2017년 4월 12일 
참여자치21

광주시,
참여자치21 보도자료에 대한 해명자료

-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 추가협약 관련

□ 참여자치21 보도자료

○ 발표일시 : 2017. 4. 12(수)

○ 제 목 : 시민시장(?)이 시민단체를 우롱했다

○ 주요내용

- 4. 4일 오전 11시40분 시장과의 면담에서 언론에 보도되고 있는 합의에 대한 사실 확인, 최종 협상을 앞둔 광주시의 입장이 무엇인지에 대해 “최종 결정은 아직 안 했고, 지금까지 기아차와의 만남은 전혀 없었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감사원에 예비감사를 청구해 그간의 절차와 내용에 대해 묻겠다.”‍라고 답변한 후,

- 불과 몇 시간 후에 기아차 사장을 만나 일사천리로 협상을 마무리 했다. 문제를 제기하는 시민단체 앞에서는 이미 결정이 섰는데도 그럴 듯하게 말을 꾸며대고 바로 뒤돌아서 시민사회를 비웃었음.

- 참여자치 21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이 문제를 지적하고 예의주시할 것임.

□ 해명내용

○ 4. 4일 오후 1시 40분 시장님과 참여자치21 대표자와의 면담에서 시장님께서 행정기관과 기업의 관계는 시민단체의 의혹제기와 관계없이 투명하게 해야하고, 시의회와 시민단체가 함께 논의해서 나온 결과에 따르겠다는 생각이며, 전문적인 시민단체와 공인회계사가 참여해서 내린 결론에 대해서는 존중하면 된다는 생각이라고 말씀하심.

○ 만일 이러한 절차가 문제가 있어 보인다면, 감사원에 예비감사를 받아서라도 검토를 받아 보았으면 함. 이러한 절차와 프로세스에 대해 적합성을 감사원의 예비감사를 받아봐 달라는 것임.

○ 기아자동차 판매량을 늘리고, 친환경자동차 부품 공장 유치와 일자리를 만들려고 부단히 노력해왔지만 협약과 결부시킨 적은 없음

○ 이번 협약에는 나머지 기간을 한꺼번에 줄 것이 아니라 5년단위로 계약을 체결하고 사회공헌이 아닌 특혜를 환수해야 한다는 의견에 대해서는 야구장 건립이 아쉬운 상황에서 25년간 주겠다고 해서 300억원을 받아놓고, 나중에 바꾸고 그런 식으로 행정이 우월적 지위에서 하는 것은 행정이 할 일이 아님.

○ 또한 4. 4(화) 기아타이거즈 홈개막전에서 시장님과 기아차 대표가 만나서 자동차 사업 관련 시장 동향에 대해서 담소를 나누셨으며, 기아차 대표는 손익평가위원회에서 제안한 사항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씀하심.

○ 이러한 만남에 대해 4. 5(수) 협약이 사실상 타결된 것으로 중앙과 지역 언론들에서 보도되었지만, 실제로 시장과 대표간에 사인이 이루어 진 것도 아니고, 추가협약이 마무리된 것은 아니고 현재 진행 중인 상태에 있음.

○ 또한 시장님께서 말씀하신 감사원 예비감사를 받는 문제에 대해서 감사원 민원조사단 관계자와 대전사무소 감사관에게 유선으로 관련 내용을 문의한 결과, 감사원에서는 예비감사 등 업무추진에 대한 적정성을 사전 판단해 주는 기관이 아니라는 답변이 있었음.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