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15일부터 주식시장의 여러 제도가 변경된다. 그중 개인투자자에게 가장 밀접하게 와 닿는 것은 상하한가 제한폭의 확대 정책일 것이다.

기존의 +15%, -15%에서 +30%, -30%로 확대하는 것이다. 오늘은 제도 변경 이후 예상되는 흐름, 기회가 되는 측면과 위기가 될 가능성, 마지막으로 개인 투자자의 대응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먼저 예상되는 흐름이다. 현재 하루 평균 20여 종목이 상한가를 기록하는데 이 수치가 5개 내외로 줄어들 것으로 본다. 자연스럽게 시장의 관심을 받는 종목이 감소하면서 개인의 추격매수 역시 줄어들 것이다. 개인 투자자들은 상한가 종목에 관심을 두고 언론 등지에서도 상한가 종목 위주로 보도하는데 이런 증상이 많이 완화되면서 개인 투자자의 추격매수 및 개인들끼리 치고받는 모습이 완화될 것이다.

다음으로는 주가조작이 감소할 것이다. 아무래도 작전 세력들이 인위적으로 주가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자금이 더 많이 필요하기 때문인데 여러 종목에 분산하여 주가를 움직이기보다는 특정 종목에 집중할 가능성이 크다.

상한가 종목 대다수가 작전세력에 의해 형성되는 것은 아니므로 극소수의 상한가 종목 중 대장주는 아무래도 기업의 긍정적인 가치가 부각 될 확률이 크고 더 큰 시세 분출이 가능하다.

다음은 기회가 되는 측면이다. 바로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코스닥 우량 기업은 더 주목받을 가능성이 크고, 급등락보다는 추세를 형성하면서 움직일 가능성이 크므로 평상시 502사이트의 정석투자 이론에 따라 저점 매수를 추구하는 투자자는 오히려 기회가 될 것이다.

코스피와 코스닥 모두 장중 거래대금이 증가하게 될 것인데 그동안은 강제적인 위아래 15% 가격제한 때문에 더 큰 상승과 더 큰 하락을 막고 있었다. 시장의 변동성이 증가하면서 개인 투자자들의 거래가 더 빈번해질 것이고 파생 투자자에게도 변동성 확대로 수익 기회가 더 많이 돌아갈 것이다.

이제 위기를 살펴본다. 변동성 확대는 하락폭 확대도 동반하기 때문에 뇌동매매와 추격매매를 즐기는 투자자는 위험성에 노출될 것이다.

특히, 미수와 신용거래를 즐기던 투자자는 담보비율 조정이 위기로 다가올 것인데, 현행은 담보비율이 140%이고 이는 현재 상하한가 제도에서 -30%까지 원금 유지가 가능하다. 하지만 제도 변경 이후는 당일에도 담보유지 안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이번 제도 변경과 함께, 파생시장에서 장중 증거금 제도 도입으로 투자금이 충분치 않은 투자자의 파생시장 이탈 가능성도 유념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대응전략이다. 코스닥 개별 주, 테마주의 비중은 무조건 낮추어 대응하고, 제도 시행 이후 한 달 정도는 시장 상황이 어떻게 변화될지 모르기 때문에 매우 보수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특히, 개인들이 많이 매수하고 공매도 수량이 증가하는 종목은 아예 접근하지 않는 것을 권한다. 목표 수익매도와 목표 손실매도 기준을 확대해서 대응하고, 가장 중요한 것은 저점매수에 최대한 주력하여 잡힐 듯 말 듯 한 가격에서 매수 시도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다.

글 / 정오영 (주)평택촌놈 대표

[주요 이력]
前 동아일보 <사이버고수의 증시전망> 연재
前 한국경제TV 전속 애널리스트
前 MBC [뉴스후], [라디오 뉴스터치], [경제매거진M 스페셜],[MBC PD수첩], KBS 라디오,KBS 미디어비평, 이데일리TV, MBN 등 출연, 신문사 및 잡지사 인터뷰 (조선일보, 레이디경향 외 다수)
前 평택대학교 초빙교수
現 (주)평택촌놈 대표이사

홈페이지 www.502.co.kr(한글주소 : 평택촌놈) 전화 031-651-5023
이메일 502in@naver.com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