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광주전남 대표단, ‘민주당 4대강 특위’에 강력 제안 
전국 종교계 중심으로 ‘지방선거 출마자 공천배제운동’ 전개

영산강 등 4대강 개발에 찬성하거나 동조한 민주당 소속 지방선거 출마자들을 공천에서 배제해야 한다는 여론이 높게 일고 있다.

영산강지키기광주전남시민행동 대표단은 23일 광주에서 민주당 4대강 개발 저지 특위(위원장 홍재형) 소속 일부 의원들을 만나 “4대강 사업에 민주당의 당론을 위배하고 적극적 찬성과 지원활동을 해온 민주당 국회의원과 민주당 소속의 단체장 지방의원 등에 대해 출당 및 공천에서 배제해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한 것으로 일부 참석자들이 전했다. (아래 제안문 전문 참조)

▲ 민주당 4대강 개발저지 특위 소속의원들이 23일 광주 서구 한 음식점에서 영산강지키기광주전남시민행동 대표단을 만나 의견을 듣고 있다. ⓒ광주인

이날 간담회에서 법선 문빈정사 주지, 현고 전 송광사 주지(원각사 회주) 그리고 22일 오후 영산강에서 생명평화미사를 집전한 김재학 천주교광주대교구 정의평화위원장은 홍재형 특위원장과 김진애 간사, 서종표. 김희철의원 그리고 김재균. 조영택 의원 등에게 “지방선거와 연계한 4대강 사업 반대운동을 펼칠 것”이라며 “특히 광주전남에서 영산강 개발에 찬성한 정치인과 단체장, 6.2 지방선거 출마자들은 민주당 자체적으로 공천에서 제외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특히 법선 스님은 “민주당 소속 지방의원과 단체장, 지방선거 출마자들이 4대강 사업 저지공약을 광주.전남에서 실천하지 않으면 서울 등 타 지역에서 어떤 설득력이 있겠느냐”며 민주당의 솔선수범을 촉구했다.

김재학 신부도 “천주교 연대차원에서 4대강 반대 서명운동을 전개 중이며, 4월 19일 금강, 5월11일 서울 한강 미사를 계획하고 있다”며 “4대강 사업 반대운동을 지방선거와 연대하여 찬성하는 정치인들을 심판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자리에서 김진애 의원은 “영산강 사업과 관련 메니페스토 요구가 필요하지만, 일부 지역의원들이 이를 묵살하는 사례가 있다”며 당내 속사정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영산강시민행동은 이날 민주당 특위에 “△4대강 사업에서 당론위배하고 찬성과 지원활동해온 국회의원, 단체장, 지방의원 출당 등 강력조치 △6.2 지방선거 출마자 중 적극지지자 및 찬성후보 공천 배제 △민주당과 시민사회단체 연대통한 범국민운동 전개 등”을 제안했다.

▲ 홍재형 민주당 4대강저특위 위원장(오른쪽에서 다섯번째) 김진애 간사(왼쪽에서 세번째) 등이 김재학 신부(왼쪽에서 네번째) 법선스님(왼쪽 여섯번째)영산강지키기광주전남시민행동 대표단과 실무자들과 간담회를 마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광주인

이에 대해 민주당 특위 소속의원들은 “광주전남 시민사회단체의 의견을 반영하도록 중앙당에 건의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이들 의원들은 간담회를 마치고 광주 남구 승촌동 영산강 승촌보 현장답사에 나섰다. 이처럼 이명박 정부의 영산강 등 4대강 사업은 종교계를 중심으로 지방선거의 쟁점으로 부각되고 있다.

특히 광주전남지역의 민주당 소속 출마자들은 영산강 개발 찬반입장에 따른 반대지지여론이 거세게 일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민주당 스스로 영산강 개발을 찬성하는 후보군에 대한 입장은 아직 내놓지 않고 있다.

 

[제안문 전문]
정부의 4대강사업 저지를 위해 나선 민주당에 드립니다.

정부의 4대강사업 저지를 위해 나선 민주당에 드립니다.

MB정부의 4대강사업 저지를 위해 노력해 오고 계신 민주당의 노고에 경의를 표하고자합니다. 특히, 4대강사업의 저지를 위해 특별 위원회를 설치하고, 바쁘신 일정에도 불구하고 특별위원회 위원 여러분께서 직접 현장을 찾아 주신데 대해 감사드립니다.

저희 ‘영산강지키기 광주 전남 시민행동’은 지난 대선 시기부터 현재까지 광주 전남 지역민들과 함께 ‘MB 한반도 대운하 저지’, ‘MB 4대강 사업’의 백지화를 위해 노력해 오고 있습니다. 한 마디로 이 사업은 ‘국운융성’이 아니라 ‘환경 대재앙’을 예고하기 때문입니다. 민주당의 경우도 저희와 마찬가지로 이 망국적 사업에 대해 저희와 다르지 않는 입장, 당론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민주당의 4대강 사업에 따른 당론 지지 성원해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확고한 당론에도 불구하고 광주 전남 지역에서 4대강사업에 대해 일부 이 지역 출신 민주당 국회의원 및 지방자치 단체장, 지방의회 의원들이 현 정부의 4대강사업에 대해 적극적 찬성을 해오고 있는 바, 이에 대해 고언을 드리고자 합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는 민주당이 ‘여의도 국회의사당 주변에선 강력한 반대, 광주 전남 지역에서는 방관, 영산강 나주 함평 등 현장에서는 찬성’이라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이에 아래와 같은 조치를 취해 주실 것을 바랍니다.

첫째, 민주당은 MB의 영산강 사업 등 4대강사업에 민주당의 당론을 위배하고 적극적 찬성과 지원활동을 해온 민주당 국회의원과 민주당 소속의 단체장, 지방의회 의원 등에 대해 출당 등 강력한 조치를 취해 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민주당은 6.2 지방선거에 출마하고 있는 민주당의 후보들 가운데, MB의 영산강 사업 등 4대강 사업에 적극적 지지와 찬성을 해온 후보들을 민주당의 공천과정에서 배제하도록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셋째, 민주당은 민주당의 광주 전남 시도지부 차원에서 영산강을 MB 4대강 사업의 저지를 위해 활동하고 있는 시민사회 종교계 학계 등 제 단체들과 연대해 범 국민운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결의를 다녀주시기를 바랍니다.

우리는 민주당 4대강 특별위원회가 이런 우리들의 뜻과 결의를 중앙당에 전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2010년 3월 23일

영산강지키기 광주 전남 시민행동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