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南 쌀 넘쳐나는데 中 옥수수 지원이라니"... 與의원 명단 빠져

6.15공동선언남측위원회와 전국농민회총연맹, 전국여성농민회총연맹이 정치권과 시민사회단체 등에 제안해 진행해 온 '대북쌀지원 재개로 쌀대란해결과 남북관계개선 촉구 각계각층 만인선언 운동'(이하 1만인 선언운동)에 동참한 8927명은 이날 오후 2시 서울 정동 프란치스코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북쌀지원은 남측의 쌀대란도 해결하고, 남북관계도 개선할 수 있는 최선의 방안"이라며 "즉각적인 대북쌀지원 재개로 쌀대란 해결과 남북관계 개선에 나서기를 간절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지난달 25일부터 시작된 1만인 선언 운동에는 10일 현재 김상근 6.15남측위 상임대표, 남윤인순 한국여성단체연합 공동대표, 김성훈 환경정의 이사장(전 농림부 장관), 이재정 전 통일부 장관, 청화 참여연대 공동대표, 이강실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 임성규 민주노총 위원장 등 시민사회단체 대표들과 민주당 정범구.최규성.박지원, 민주노동당 강기갑.권영길.이정희, 자유선진당 김낙성, 이해찬(전 총리) 시민주권 공동대표 등 정치권 인사를 포함해 총 8927명이 참여하고 있다.

▲ ▲ '대북쌀지원 재개로 쌀대란해결과 남북관계개선 촉구 각계각층 만인선언 운동' 에 동참한 8927명은 11일 오후 프란치스코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북쌀지원'을 촉구했다.[사진-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현재까지 선언자 1천원 모금도 함께 진행해 1,298,290원이 모였고, 이는 12월 중 북한에 지원할 계획인 '통일쌀' 구매비용으로 쓰일 예정이다. 농민들이 매년 대북 쌀 지원용으로 경작해 수확한 '통일쌀'은 올해 80톤으로 농민단체 쪽은 12월 중 인천-남포 배편을 통해 북송할 계획이다.

이날 선언에 동참한 인사들은 선언문에서 "정부는 지난 1997년부터 2007년까지 연 평균 40만톤의 쌀을 포함해 총 285만톤의 식량을 북으로 보내 쌀수급조절과 더불어 남북관계를 개선해 왔다"며 "하지만 지난 2년동안 이명박 정부는 대북강경정책으로 대북쌀지원을 중단하고 있다. 이로인해 2009년 오늘 전국의 쌀창고에는 82만톤이 넘는 재고쌀이 넘쳐나게 되었고, 남측에는 쌀값대란이 일어나고 있다"고 정부의 대북쌀지원 중단을 비판했다.

또한 정부가 북한의 식량요청에 중국산옥수수 1만톤을 지원하려는 데 대해서도 "남측의 쌀창고에 쌀이 넘쳐나서 쌀대란이 일어나고,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인도적 식량지원 요청이 있는 이 마당에, 중국산옥수수 운운하는 것은 모처럼 찾아온 호기를 제 발로 걷어차는 꼴"이라고 지적했다.

김상근 6.15남측위 상임대표는 "쌀이 남지 않아도 나눠야 되는 건데, 남는 쌀조차 썩히고 다른 한쪽은 굶는다는 것은 인도주의도 아니고 한민족도 아니다"고 비판하면서 정부의 대북 쌀 지원 재개를 촉구했다.

주최 측은 1만인 선언운동과 모금활동을 오는 16일까지 계속해 17일 신문광고를 낼 예정이다. 1만인 선언 참여는 nongsa@chol.com(문의 : 전농 02-529-6347)으로 하면되고, 모금계좌는 <농협 301-0017-1757-21, 예금주 : 전국농민회총연맹>이다.

전농 한도숙 의장은 "대북 쌀 지원으로 농민들의 쌀값 걱정도 덜고, 세계적 석학들이 앞으로 10년이면 어떤 방식이든 통일이 된다고 하는데, 7천만 한민족이 식량 고민을 하지 않을 한반도 식량정책 마련의 단초로서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 참가자들이 '대북쌀지원'을 촉구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사진-통일뉴스 조성봉 기자]

한국진보연대 이강실 상임대표도 "대북쌀지원 재개를 위해 1만인이 선언을 했다는 것은 이 문제가 국민 전체에 관계된 의미"라며 "농민도 살리고 북한 주민도 살리고 통일도 살리는 대북 쌀 지원을 이뤄서 그간 이명박 대통령의 과오를 씻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여당 의원, 김덕룡 민화협 의장 빠져 = 한편, 한나라당 의원들은 선언 참여를 요구하는 주최 쪽 발신에 전혀 응답하지 않았다.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 대표상임의장인 김덕룡 대통령국민통합특보도 이름을 올리지 않았다. 이에 대해 민화협 쪽은 김 대표가 "현재 해외에 나가 있어 선언 참여 의사를 확인하지 못했다. 그간 김 대표는 대북 인도적 지원을 누차 강조 해 왔다"고 설명하면서, '1만인 선언'에는 조성우 공동의장 명의로 나가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자리한 조성우 공동의장은 "이 자리를 빌어 이명박 정부에게 경고한다"며 "혹여 쌀을 무기로 남북관계를 변화시킨다거나 북의 정책을 변화시키려고 생각하고 있다면 대단히 잘못된 발상"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