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시범적으로 운영 중
현 정부의 국정과제로 올해 전국 확대

‘최중증 발달장애인 24시간 통합돌봄 사업’이 장애인주간보호시설 및 장애인들에게 최적의 복지환경 조성과 제공 사업의 성공을 위한 협력의 장이 마련됐다.

29일, 광주시의회 환경복지위원회 소속 서용규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은 광주광역시청 5층 예결특위회의실에서 광주광역시장애인주간보호시설협회(회장 정현화)와 공동으로 “광주지역주간보호시설에서의 최중증발달장애인 통합돌봄 실현 가능성과 역할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광주시의회 제공
ⓒ광주시의회 제공

서용규 의원이 토론회의 좌장을 맡았고, 김미옥 전북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가 “최중증 발달장애인 통합돌봄에서의 장애인주간이용시설의 역할과 방향성”을 주제로 발제를 맡았다.

이어서 박영욱 한국장애인주간보호시설협회장, 노미향 시설장, 이계환 종사자, 나금주 광주시발달장애인지원센터장, 남미선 광주시장애인복지과장의 토론이 이어졌다.

정현화 광주시장애인주간보호시설협회장은 “광주광역시 장애인주간보호시설의 200여명의 종사자들은 그동안 우리지역의 장애인복지 현장 최전선에서 800여명의 중증장애인들의 돌봄서비스를 묵묵히 감당해왔다”며, “장애인주간보호시설도 전문기관으로써 인정받는 시금석의 장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김미옥 교수는 “주간보호시설에서의 최중증 발달장애인 지원방향 및 모형을 명확히 하고, 최중증 발달장애인 지원을 위한 전문적 역량강화 교육체계 마련과 현실적 인력 및 공간 기준, 예산확대 방안 마련” 등의 필요성과 “통합돌봄 지원체계에서의 주간보호시설 미래지향적 역할과 기능에 대한 준비와 신속한 대응 체계”를 제시했다.

서용규 광주시의원은 “오늘 토론회가 최중증 발달장애인 이용자가 필요로 하는 서비스와 통합돌봄 수행기관이 원활하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안 마련 의 장이 되길 바란다”며, “통합돌봄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앞으로도 현장 및 집행부와 긴밀히 소통하여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