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은미 후보, 초고령사회 대비 노인돌봄 질 향상을 위해 힘 합치자 결의

광주 서구을 녹색정의당 강은미 후보는 25일 광주노인복지시설협회와 노인복지 발전과 노인장기요양서비스 제도 개선을 위해서 정책협약을 체결했다.

ⓒ강은미 후보 제공
ⓒ강은미 후보 제공

이날 협약식에는 손재홍 광주노인복지법인시설협회 회장 등 10여 명이 참석했다.

강은미 후보는 고령화 사회를 앞둔 우리 사회에서 노인 돌봄 체계 정비의 중요성에 대해서 인지하고, 21대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활동을 하면서 장기요양 국고지원 확대 법안, 장기요양 공공성 강화 및 처우개선, 인력비와 운영비 분리 지급 등의 제도 정비를 위한 법안을 발의했다. 국감에서도 인력배치기준, 임금 가이드라인 부재, 근골격계 질환 문제 등을 지적하며 현장의 목소리를 대변해 왔다.

이날 협약식에서는 임금 가이드 마련 등의 종사자 처우개선, 인력배치기준 강화를 통한 돌봄의 질 향상, 장기요양기본계획 국회 보고 등의 내용으로 협약을 맺었다.

초고령화 사회를 앞둔 시점에서 하루속히 노인 돌봄 체계 정비를 위해서 협력할 것을 다짐했다.

협약식에 참여한 손재홍 회장은 오늘 논의가 노인 돌봄 체계를 개선 해나가는 시발점이며, 앞으로도 지속해서 소통하고 협력하며 현장을 개선해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강은미 의원도 양적 확대에 집중했던 정책을 벗어나 앞으로는 질적 향상을 목표로 하는 정책의 패러다임을 바꿔야 한다고 설명했다.

돌봄을 책임지고 있는 종사자 처우개선에 특별히 더 신경 쓰겠다 각오를 밝혔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