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순사건 진상조사보고서 기획단 재구성해야"

전남도당 성명서 [전문]

여순사건, 역사를 왜곡하지 말라!!!

여순사건 진상조사보고서 기획단 재구성해야...
역사 전쟁 멈추고 여순사건에 대한 진상규명과 명예 회복에 집중해야...

 

녹색정의당 전남도당은 지난해 12월 ‘편향된 여순사건 진상조사보고서 작성기획단, 이념이 아닌 전문가 중심으로 재구성하라’라는 논평을 낸 바 있다.

1948년 10·19여순항쟁 당시, 가족의 죽음에 유가족이 오열하는 모습을 미군이 바라보고 있다. ⓒ여순10.19 범국민연대 제공
1948년 10·19여순항쟁 당시, 가족의 죽음에 유가족이 오열하는 모습을 미군이 바라보고 있다. ⓒ여순10.19 범국민연대 제공

편파적이고 극우적 인사로 구성된 여순사건 진상조사보고서 작성기획단(이하 기획단)이 여순사건의 진상규명과 명예 회복을 제대로 할 수 있을지 우려했기 때문이다.

여순특별법 제1조 목적에 명시된 여순사건에 대한 진상규명과 명예 회복을 위해서는 진상조사보고서가 핵심이다.

기획단이 결정한 여순사건 진상조사 과제는 편향적이며, 여순사건에 대한 진상규명과 명예 회복에 대한 의지가 있는 과제 선정인지 의심스럽다.

제주4·3사건 진상보고서에는 제주4·3사건에 집중하여 사건의 배경과 기점, 이후 전개 과정, 피해 상황 등이 나와 있다.

하지만 기획단이 작성한 20가지 과제 중에 여순사건의 실체와 관계없는 이념을 덧씌운 과제들이 상당수 포함되어 있다.

그 외에도 기획단이 과제에 사용하는 용어 또한 ‘14연대 무장봉기’를 ‘반란’으로, ‘진압’은 ‘토벌’로, ‘한국전쟁’을 6·25전쟁‘으로 바꾸었다.

희생자 및 유족의 명예회복 범위와 방안을 논의한 과제가 단 한 개에 불과하며, 법적인 판단이 끝난 2000년대 이후 재심건에 대한 법적 재검토가 과제에 들어가 있다.

기획단이 구상한 진상조사 과제로 여순사건 진상조사 보고서가 작성된다면 이념을 덧씌운 민간인 학살의 정당성을 주장하는 ’14연대 반란 토벌보고서‘가 될 것이다.

녹색정의당 전남도당(위원장 박명기)은 역사 전쟁을 멈추고, 여순사건의 진상규명과 희생자와 유족의 명예 회복을 위해 기획단 해체, 전문가 중심의 기획단 재구성을 촉구한다.
2024년 3월 7일 

녹색정의당 전남도당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