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서동용 국회의원(순천광양곡성구례(을))은 29일 확정된 제22대 총선 순천광양곡성구례을의 선거구 획정에 관한 입장문을 발표하고 사과했다. 

서동용 의원은 현행 순천광양곡성구례을의 선거구가 그대로 유지된 결정과 관련하여 “아쉬운 결과에 비통한 심정”이라며 “선거구를 정상적으로 복원하겠다는 약속을 지키지 못해 주민 여러분께 죄송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서동용 의원(민주당. 전남 순천 광양 곡성 구례(을)).
서동용 의원(민주당. 전남 순천 광양 곡성 구례(을)).

한편 광양시·곡성군·구례군에 순천시 해룡면이 더해진 지금의 비정상적 선거구는 지난 20대 국회에서 결정된 바 있다.

서 의원은 “순천 해룡면이 순천에서 떨어져 나가는 비상 상황에서 당시 순천의 국회의원이 아무런 역할도 하지 않았던 것이 시작이었다"며 "당시 순천의 현역 국회의원이었던 이정현 전 의원에게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라고 밝혔다.

이어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을 막겠다며 단식을 하고, 손에 장을 지지겠다고 호언장담하던 이정현 전 의원은 정작 순천 선거구가 비정상적으로 쪼개지는 국회 본회의에 출석하지도 않았다"는 것.

또한 “그런 그가 22대 총선에 뻔뻔하게 다시 출마한다고 하니 주민들은 억장이 무너진다”며 이정현 전 의원의 과거 의정활동과 최근의 행보를 강도 높게 비판했다.

서 의원은 “이번 선거구 획정은 공직선거법이 정한 시, 군의 일부 분할을 금지하는 대원칙에 어긋난다. 순천보다 인구가 적은 여수의 갑·을 선거구는 그대로 두고, 순천의 해룡면만 떼어낸 비정상적 선거구 유지는 비례성의 원칙에도 어긋난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또 "표의 등가성의 원칙, 국회의원의 대표성에 맞도록 순천시가 갑·을로 분구되는 중앙선관위 획정안을 관철시키기 위해 당 지도부와 원내대표, 정개특위를 찾아가 주민들의 뜻을 전하며 설득하고 호소했지만, 마지막 고비에 22대 총선에 출마하는 순천 국회의원이 혼자 되어버린 상황에서 안타깝게도 20대 국회에서의 결정을 되돌리기가 힘에 부쳤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