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당 광주광역시당 의원단은 5일 오후 2시, 광주시의회 시민소통실에서 기자회견을 열 고 일본 핵오염수로부터 아이들과 주민의 먹거리 안전을 지켜내겠다고 결의했다.

기자회견에는 박현정 동구의원, 김태진 서구의원, 손혜진 북구의원, 국강현 광산구의원이 참석했다.

ⓒ
왼쪽부터 국강현 광산구의원, 손혜진 북구의원, 박현정 동구의원, 김태진 서구의원. ⓒ진보당 광주시당 제공

김태진 의원은 “일본 핵오염수 투기로 인해 주민들의 불안과 우려가 커지고 있다. 개학 이후 학부모들의 걱정 또한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일본 핵오염수 투기 범죄를 묵인·방조하는 정부 여당에 더 이상 국민의 안전을 기대할 수 조차 없다. 지방의회에서부터 방사능 위협에서 주민들을 지켜 내겠다.”고 밝혔다.

박현정 의원은 “현재 18개 기초단체에서는 방사능 안전급식 조례가 시행되고 있다. 광주도 광주교육청 조례가 있으나 이 조례만으로는 미흡하다. ‘방사능 안전 공공급식 기본법’ 제정에 힘을 보태고, 관련 조례를 재정비하여 우리지역에 방사능 식재료 반입을 막고, 안전한 밥상을 지켜내겠다. 그 대상 범위도 어린이집·유치원·초중고에서 공공도시락까지 빠지는 곳 없도록 꼼꼼히 살피겠다.”고 말했다.

손혜진 의원은 “일본산 수산물 전면 수입금지를 위해 전력을 다 하겠다. 의회에서는 수입금지 촉구 결의안을 발의, 통과시킬 것이며, 주민들의 뜻과 힘을 모아낼 것이다.”라고 밝히며 “안전 대책을 세우더라도 가장 근본적인 해결책은 지금이라도 핵오염수 투기를 막는 것이다. 주민들과 함께 일본의 핵오염수 투기를 중단시킬 것이다”며 결의를 밝혔다.

진보당 광주광역시당 의원단은 기자회견에서 △일본산 수산물 수입금지 촉구 결의안 추진 △방사능 안전 공공급식 기본법 제정 및 관련 조례 제·개정 △수산업계 종사자 피해 선제적·직접적 지원 및 보상 △국제해양법재판소 제소 촉구 등을 결의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