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차량 무상양여·교육훈련단 파견 등 국제 소방안전 교류 지속
파라과이, ‘선진 소방’ 전한 광주시에 감사패…“물적·인적지원 감사”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11일 시청 접견실에서 페를라 베아트리스 가르시아 크리스탈도 주한 파라과이 대리대사를 만나 도시 협력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광주시와 파라과이는 2018년부터 국제 소방안전 교류를 지속해왔으며, 이날 만남은 페를라 베아트리스 가르시아 크리스탈도 주한 파라과이 대리대사의 면담 요청에 따라 이뤄졌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11일 오전 시청 3층 접견실에서 페를라 베아트리스 가르시아 크리스탈도 주한 파라과이 대사대리에게 기념품을 전달하고 있다. ⓒ광주시청 제공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11일 오전 시청 3층 접견실에서 페를라 베아트리스 가르시아 크리스탈도 주한 파라과이 대사대리에게 기념품을 전달하고 있다. ⓒ광주시청 제공

페를라 베아트리스 가르시아 크리스탈도 주한 파라과이 대리대사는 소방차량 무상양여, 교육훈련단 파견 등 선진 소방을 전수한 광주시에 감사패를 전달하고, 거듭 감사의 뜻을 전했다.

특히 페를라 베아트리스 가르시아 크리스탈도 주한 파라과이 대리대사는 “광주시가 소방차‧구급차 등 물적 지원뿐만 아니라 선진화된 소방기술 전수를 통한 인재 양성에도 힘써준 덕분에 안전한 파라과이를 만들어가고 있다”며 “현재 파라과이는 의용소방대가 주축이지만 앞으로 정부 산하 조직으로 체계화하고 환경개선을 해나갈 예정이다. 광주시의 도움이 더욱 필요한 이유”라고 말했다.

강 시장은 “광주시는 파라과이에 도움을 주러 갔지만 더 큰 경험을 배우는 값진 기회가 될 것”이라며 “이상기후로 산불‧홍수‧가뭄 등 자연재난은 사회재난으로 이어지고 있다.

안전도시를 지향하는 광주시는 광주뿐만 아니라 파라과이와 전세계 지구촌의 안전을 염원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파라과이와 소방 교류를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또 경제·문화 등 도시 간 교류 협력 방안도 모색했다.

페를라 베아트리스 가르시아 크리스탈도 주한 파라과이 대리대사는 “미래차 선도도시로 나아가는 광주시와 자동차 부품 제조업 등 다방면에서 교류 협력에 대해 구체적 협의를 해나가고 싶다”고 밝혔다.

이에 강 시장도 “소방 교류를 넘어선 안전도시와 미래산업도시를 만들기 위한 교류로 확대되길 바란다”고 화답했다.

광주소방안전본부는 2018년부터 파라과이에 소방펌프차, 물탱크차, 구급차 등 37대의 소방차량을 지원했으며, 올해도 소방차 10대를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지난 8일부터 광주소방안전본부 교육훈련단 6명을 파라과이 현지에 파견해 광주소방의 선진 대응기법과 재난 유형별 교육훈련으로 소방안전 교류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