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이후 미래국가전략과 광주전남 국정과제 논의 간담회 개최
성경륭 미래국가전략위원장, 지방중소도시 육성정책과 농산어촌 살리는 새로운 정책 제시
강기정 호남총괄특보단장, 광주전남과 부산경남을 잇는 반도체 미래도시 남부수 도론 제안
김영집 지스트 부총장, 청와대에 지역정책수석실과 지역경제비서관 설치 요구

대선 후 새 정부의 미래국가전략과 광주전남의 국정과제를 의논하는 간담회가 열렸다. 더불어 민주당 광주시당과 전남도당, 호남총괄특보단과 지역활력특보단은 포용국가연구회와 함께 지난 26일 오후 2시 광주시당 회의실에서 대한민국 미래국가전략과 광주전남 미래정책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발표에 나선 성경륭 민주당 선대위 미래국가전략위원장은 "우리 민주주의가 브라질 사법독재정권화와 비슷한 위기에 직면해 있다"며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한 국민적 노력이 절박하다"고 말했다. 

ⓒ민주당 광주시당 제공
ⓒ민주당 광주시당 제공

또 "균형발전은 국가존망의 문제로 새정부가 강력한 균형발전 정책을 추진해야 하며 5극 3특의 초광역발전정책과 더불어 오랜 역사를 가졌으나 몰락해 가고 있는 지방 중소도시 육성정책을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하며, 도시와 농촌이 공존하는 농산어촌 유토피아 정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간담회에서 호남정책을 발표한 강기정 호남총괄특보단장은 이재명 후보의 광주 7개 전남 7개 광주전남공동 3개 영호남상생 1개의 7731 공약을 소개하고, 여기에 남부수도권 구축전략으로 영호남 연결 반도체 미래도시와 노무현대통령 이후 계속 논의되어 왔던 한국문화기술(CT)연구원 재추진을 추가로 제안하면서 이들 과제를 새정부 국정과제로 채택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영호남초광역협력사업으로 시스템반도체특화단지 조성, 관련 대학캠퍼스 조성을 위해 영호남상생 1호 특별지자체를 구성하는 균형발전의 새로운 역사를 쓰자"면서 남부수도권 대안을 제시했다.

강기정 단장의 제안에 대해 성경륭 위원장은" 획기적인 대안으로 새 정부에서 긴밀히 검토해야 한다"고 공감하고 서부 경남이 민간재벌그룹 오너들의 연고지로 민간자본의 투자유치 가능성도 크다고 격려했다.

김영집 광주과학기술원 부총장은 토론을 통해 지역경제 위기 극복이 균형발전의 핵심과제로 "차기정부 청와대에 균형발전정책을 총괄할 수석급의 지역정책수석실과 수석실 내에 지역경제 활성화를 지원하는 지역경제비서관실 설치가 필요하다"고 요구하며 국회에서 지역경제활성화지원특별법제정과 결합하게 되면 전국 각 지역경제에 활력과 희망을 만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규현 전남담양군의회 부의장은 ‘농어촌 기본소득제와 최소 생산비 보장정책’을 나주몽 전남대 교수는 "지자체와 지방대학이 결합하는 혁신플랫폼 강화를 통한 지역 일자리 창출과 청년유출방지를 통한 지방대학 위기 극복"을 각각 주장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