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도시·건축 선언문 [전문]
광주 도시·건축 선언문 [전문]
  • 광주in
  • 승인 2020.10.30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전 문

오랜 역사를 지닌 광주는, 전통을 이으면서 미래를 열고, 모두의 삶을 정답게 아우르는 사람다운 가치를 신명 나게 실현해 왔으며, 인본(人本)의 정신으로 문화를 밝혀 온 자랑스러운 도시입니다.

광주에는 차별 없이 모든 것을 품어 주는 드높은 무등산이 있으며, 영산강과 광주천이 어우러져 펼치는 빼어난 자연 경관은 물론, 오랜 역사를 품은 ‘광주다운’ 원도심도 있습니다.

그러나 효율과 경제성을 앞세워 달려온 성장과 개발 위주의 지난 시대가 우리의 소중한 풍경을 메마르게 했습니다. 세계적으로 삶의 질 순위가 높은 도시들은 회색에서 녹색으로, 차량에서 보행으로, 개발에서 재생으로, 성장에서 지속으로, 양에서 질로, 도시·건축의 통념을 바꾸어 가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의 광주가 변화를 이끌어야 합니다. ‘광주답게’, 더불어 평화롭게 사는 도시 공간을 만들어야 합니다. 다양성이 공존하는 편안한 도시가 되어야 합니다.

새로운 도시·건축은 우리 모두에게 절실한 시대적 과제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역사와 자연과 미래를 품은 도시,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아름다운 집과 건축물과 길을 품은 도시, 지속가능한 지구, 인간의 가치를 최우선으로 삼는 도시로 나아가야 합니다.

기후위기 시대, 2045년 에너지자립·탄소중립을 선언한 광주답게 도시·건축에서도 새로운 전환이 필요합니다. 도시·건축은 모두 함께 누리는, 건강하고 행복한 미래의 바탕입니다.

새롭게 열리는 광주의 도시·건축은 삶의 여유와 활력을 만들고 아시아 문화중심도시에 걸맞은 높은 문화 예술적 가치를 추구하며 새로운 경제와 생산으로 이어져 모두에게 풍요로운 미래를 선사할 것입니다.

이에 광주광역시와 의회, 시민 대표와 전문가로 구성된 도시건축선언문 제정위원회는 ‘광주 도시·건축 선언’을 작성하여 뜻깊게 펼칩니다.

이 선언은 건강하고 행복한 도시, 하나의 마음과 공간이 모든 이의 마음과 공간과 조화되어 우뚝 서는 무등(無等)의 광주를 다음 세대에 물려주려는 역사의 시작이며, 모두에 대한 약속입니다.

2. 조 문

제1조(역사와 미래) 광주는 도시의 역사성과 정체성을 존중하면서, 수준 높은 삶의질을 보장하는 미래 도시를 지향합니다.

제2조(안전과 공존) 어디에서나 안전이 보장되며, 사회적 약자가 배려 받고 다양성이 존중 받는 도시를 지향합니다.

제3조(마을과 공동체) 마을의 정체성이 보존되어 있고, 공동체 의식이 살아 있어 많은 사람들이 정착하여 살고 싶은 도시를 만듭니다.

제4조(교통과 도로) 편리한 대중교통으로 시민의 이동권을 보장하고 걷고 싶고, 걷기편한 녹색 교통을 추구합니다.

제5조(경관과 조망) 무등산과 광주천이 어우러져 보여 주는 천혜의 자연 경관을 보존합니다.

제6조(녹지와 공원) 연결망을 이루는 풍요로운 녹지는 접근성이 높고, 쾌적한 공원을 이룹니다.

제7조(집과 건축) 광주의 집과 건축은 주거복지와 기후위기 대응, 도시 맥락을 존중하며 높은 심미적 가치를 추구합니다

제8조(공공시설과 공공건축) 광주의 공공시설과 공간, 공공건축은 참여와 소통을 지향하며, 높은 문화 예술적 가치를 추구합니다.

제9조(공공주택과 주거 인프라) 광주의 공동주택은 이웃을 배려하고 더불어 잘 살 수 있는 생활문화 기반시설의 역할을 합니다.

제10조(공공성과 도시행정) 광주의 도시·건축 행정은 공공성과 시민의 편의를 가장 중요한 가치로 삼습니다.

2020년 10월 30일

광주광역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