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지검, 지난해 11월 24일에 이어 두 번째 집무실 압수수색
4월 총선 광주 동남갑 출마 앞두고, 권리당원 불법 모집 의혹

정종제 광주광역시 행정부시장이 민간공원 특례사업 특혜 의혹으로 기소된 가운데 17일 검찰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지난해 11월 24일에 이어 두 번째  압수수색했다.

광주지검 공공수사부는 이날 오전 정 부시장의 광주시청 집무실과 관사, 그리고 광주도시철도공사 등에 대해 압수수색을 펼쳐 정 부시장, 도시철도공사 임원 1명, 직원 2명의 휴대전화 등을 압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를 받고 있는 정종제 광주광역시 행정부시장.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를 받고 있는 정종제 광주광역시 행정부시장. ⓒ광주인

검찰이 또 다시 압수색을 펼친 것은 정 부시장이 중앙공원 특혜의혹과 관련돼 수사를 받던 중에 정 부시장과 일부 광주광역시 산하 일부 기관의 간부위 휴대전화에서 포착한 민주당 광주 동남갑 권리당원 불법모집 의혹이다.

검찰은 정 부시장이 민주당 광주 동남갑 출마를 준비하면서 일부 공무원과 광주시 산하 기관 일부 간부 등 등을 조직적으로 불법동원하여 권리당원을 모집한 혐의를 두고 있다. 

검찰은 정 부시장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하여 수사 중인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일부 관계자들이 검찰조사에서 정 부시장이 "선거를 위해 도와달라"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져 검찰 수사의 파장에 촉각이 모아지고 있다.

이에 대해 정종제 행정부시장은 일부 언론에 "당원 모집을 부탁한 적이 없다"고 해명해오고 있다.

그러나 이번 정 부시장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한 수사를 놓고 광주시청 안팎과 시 산하기관 등에서는 "수사 결과에 따라 광주시청 내부가 크게 동요할 수 있다"며 긴장하는 분위기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