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당, 자유한국당에 5.18관련 현안 조속한 해결 촉구
광주시민사회단체, 정의당 민중당 지방의회 등 반대 잇따라

황교안 자유한국당의 18일 제39주기 5.18광주민중항쟁 기념식 참석에 대한 반대 여론이 급등하고 있다.

5.18행사위원회ㆍ5.18왜곡처벌 광주본부를 시작으로 민중당 광주시당과 시민사회단체에 이어 정의당 광주시당도 16일 성명을 내고 황 대표의 참석을 강력 반대하고 나섰다. 

정의당 광주시당(위원장 장화동)은 이날 성명에서 "5.18관련 새로운 증언들과 사실들이 속속 드러나고 있는 가운데 한국당은 상식적으로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행태를 보여주고 있다"며 "자유한국당과 황교안 대표는 5·18기념식 참석 자격 없다"고 규탄했다.

광주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5·18왜곡처벌 광주운동본부'가 지난 3일 오후 5.18민주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5.18왜곡처벌법 제정'을 정치권에 촉구하고 자유한국당에 경고하고 있다. ⓒ예제하
광주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5·18왜곡처벌 광주운동본부'가 지난 3일 오후 5.18민주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5.18왜곡처벌법 제정'을 정치권에 촉구하면서 자유한국당에 경고하고 있다. ⓒ예제하

광주시당은 "망월동 국립묘지는 5월항쟁 유공자 820여분이 안장되어 있는 성스런 장소다. 진상을 제대로 밝히고 재발방지 대책을 수립함으로써 유가족과 광주시민들의 아픔과 절규를 끝나게 하겠다고 약속을 하는 자리다. 우익 순교자 코스프레하려고 생수병 맞으러 오는 사람은 낄 자리가 아니다"고 황 대표의 기념식 참석을 반대했다.

광주시당은 자유한국당과 황교안 대표에 대해 "5월의 진실을 하루빨리 밝혀내기 위해 진상규명 위원회를 조속히 구성하고 ‘5·18역사왜곡특별법’ 제정 그리고 5월 망언자들에 대한 징계를 역사의 이름으로 단행하라"고 촉구했다.

이처럼 광주와 정치권 그리고 시민사회는 5.18 39주기를 이틀 앞두고 자유한국당과 황교안 대표의 5.18기념식 참석 반대여론이 급등하고 있다.  
 

성명서 [전문]

자유한국당과 황교안 대표는 5·18기념식 참석 자격 없다

제 39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이 다가오면서 추모분위기와 함께 그 어느 때보다 진상규명과 역사왜곡 처벌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헬기 사격과 여성들에 대한 성폭력의혹에 이어, 계엄군들이 수송기로 시체를 운반했다는 내용과 전두환이 유혈진압 작전 계획을 보고받고 ‘굿 아이디어’라고 말했다는 군 문건이 발견됐다.

‘편의대’가 폭력시위를 조장하고, 전두환이 광주를 다녀간 직후에 집단발포가 이뤄졌다는 증언 등, 진상규명에 필요한 새로운 정황들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한국당은 상식적으로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행태를 보여주고 있다.

진상규명위원회는 활동은커녕 그 구성조차 못하고 있다.

5월 18일 이전에 처리하기로 합의한 ‘5·18역사왜곡처벌특별법’은 법사위 문턱에 걸려 잠자고 있다.

5월 유공자들을 ‘괴물’로 지칭한 의원에 대한 징계는 ‘바빠서’ 미뤄두고, 북한군의 개입을 앵무새처럼 되뇌이는 유투버를 당의 공식행사에 초청하는 시대착오적 행태를 반복하고 있는 것이다.

한국당의 5월에 대한 인식과 태도가 이러한 가운데 황교안대표는 기념식에 참석하겠다고 한다

<북한군과 ‘괴물’들의 사주에 광주시민들이 부화뇌동하여 일으킨 폭동>을 기념하겠다는 건지 묻지 않을 수 없다.

망월동 국립묘지는 5월항쟁 유공자 820여분이 안장되어 있는 성스런 장소다.

기념식은 그 분들의 넋을 위로하고 정신을 계승하겠다고 다짐하는 자리다.

진상을 제대로 밝히고 재발방지 대책을 수립함으로써 유가족과 광주시민들의 아픔과 절규를 끝나게 하겠다고 약속을 하는 자리다.

우익 순교자 코스프레하려고 생수병 맞으러 오는 사람은 낄 자리가 아니다.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도 못하면서, ‘엄숙히 비웃는 표정’을 짓고 있는 것은 인간이라면 할 짓이 아니다. 최소한 망월동에서 만이라도 말이다.

자유한국당과 황교안대표에게 엄중히 요구한다.

5월의 진실을 하루빨리 밝혀내기 위해 진상규명 위원회를 조속히 구성하라.

‘5·18역사왜곡특별법’을 제정하여 망언과 폄훼시도를 법으로 금지하라.

5월 망언자들에 대한 징계를 역사의 이름으로 단행하라.

2019.5.16.

정의당 광주광역시당위원장 장화동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