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이용섭 시장의 운행 검토 지시에 "즉각 중단" 촉구
환경단체, "지금은 ‘이용’이 아니라 ‘복원’을 논의할 때"

환경단체들이 광주광역시의 무등산 국립공원 안 친환경전기차 운행 검토에 반대했다.

광주전남녹색연합, 환경운동연합, 시민생활환경회의, 국립공원을 지키는 시민들의모임  등 7개 단체들은  27일 성명을 내고 "무등산국립공원 전기차 운행 검토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아래 성명서 전문 참조)

앞서 지난 26일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시 간부회의에서 "‘광주문화관광포럼’과 ‘무등산권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인증에 따른 국립공원관리계획 수립 시민모임’에서 세계수영선수권대회 기간 중에 무등산에 친환경 자동차를 시범 운행하는 방안을 공식 제안했다"며 검토를 지시했다.

무등산 서석대. ⓒ광주시청 제공
무등산 서석대. ⓒ광주시청 제공

이에 대해 환경단체들은 성명에서 "지금은 ‘이용’이 아니라 ‘복원’을 논의할 때"라며 "진전없는 무등산 군부대 이전 문제 해결과 정상부 복원에 집중하라"고 반대했다.

이어 "무등산국립공원 전기차 운행은 작년 광주시가 검토한 사업으로 이미 환경부와 국립공원공단에서 환경훼손과 안전사고 우려, 차량운행시 날리는 비산먼지로 인한 등산객들의 피해를 이유로 반대를 명확히 한 사안"이라고 밝혔다.

끝으로 "국립공원 무등산의 자연성 회복을 위해 머리를 맞대고 지혜를 모아야 할 시기에 오히려 차량을 운행하고 도로를 정비해야 하는 사업을 계획하고 있는 광주시의 반환경적이고 무책임한 행정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성명서 [전문]

무등산국립공원 전기차 운행 검토를 즉각 중단하라

- 무등산국립공원, 지금은 ‘이용’이 아니라 ‘복원’을 논의할 때

- 진전없는 무등산 군부대 이전 문제 해결과 정상부 복원에 집중하라

광주시가 세계수영선수권대회 기간 중 무등산국립공원에 친환경 차를 운행할 수 있도록 본격적인 준비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무등산국립공원 정상 군부대 이전과 복원에 힘을 쏟아야 할 때 오히려 이용과 개발을 계획하고 있는 광주시의 행정에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

무등산이 21번째 국립공원으로 승격된 이후 시민들의 높은 열망과 힘으로 2015년 12월 무등산 정상 군부대 이전협약이 체결되었다.

하지만 군부대 이전 대상지 문제에 부딪혀 몇 년째 논의조차 진행하지 못하고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

또한 중봉 및 장불재 일원의 방송통신시설 이전 또한 해결해야 할 문제이다. 국립공원 무등산의 자연성 회복을 위해서 해결해야 할 일이 우선임에도 오히려 광주시가 이용과 개발에 앞장서고 있는 것이다.

특히, 무등산국립공원 전기차 운행은 작년 광주시가 검토한 사업으로 이미 환경부와 국립공원공단에서 환경훼손과 안전사고 우려, 차량운행시 날리는 비산먼지로 인한 등산객들의 피해를 이유로 반대를 명확히 한 사안이다.

무등산국립공원은 지금 ‘이용’이 아니라 ‘복원’을 논의해야 할 때이다.

지금은 답보상태에 빠진 무등산국립공원 군부대 이전 문제 해결을 위한 돌파구를 마련하고 방송통신시설 이전, 정상부 복원 등 무등산국립공원을 온전하게 복원하기 위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국립공원 무등산의 자연성 회복을 위해 머리를 맞대고 지혜를 모아야 할 시기에 오히려 차량을 운행하고 도로를 정비해야 하는 사업을 계획하고 있는 광주시의 반환경적이고 무책임한 행정을 강력히 규탄한다.

2019년 3월 27일

광주전남녹색연합, 환경운동연합, 시민생활환경회의, 광주전남숲해설가협회, 광주전남불교환경연대, 생명을노래하는숲기행, 국립공원을지키는시민들의 모임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