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한필 광주 광산구청장 예비후보.

임한필 더불어민주당 광산구청장 예비후보는 29일 보도자료를 통해서 “오늘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리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남북고위급회담’에서 4월 27일에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2018 남북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한 합의에 대해 적극 환영한다”고 밝혔다.

임 예비후보는 “2000년 김대중 대통령과 김정일 위원장의 6·15공동선언, 2007년 노무현 대통령과 김정일 위원장의 10·4공동선언을 이어 개최될 이번 2018년 남북정상회담에서는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4·27공동선언’을 통해 돌이킬 수 없는 지속가능한 남북한간의 교류 및 협력에 대한 구체적인 합의가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또 그는 “이번 남북정상회담에서 가장 중요하게 협의될 것으로 보이는 의제로 한반도 비핵화, 북한의 체제보장 등 정치적인 문제 뿐 아니라 이산가족 상봉, 개성공단 재가동, 금강산관광 재개, 북한 SOC사업의 한국기업 참여 등 사회, 경제, 관광 등 다양한 논의가 폭넓게 이루어지고 합의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임 예비후보는 “‘2018 남북정상회담’은 한반도 평화체제를 구축하고, 남북통일로 향하는 마중물이 되어야 하며, 1회성 남북정상회담이 아닌 상시적이고 제도적으로 개최될 수 있어야 하고, 남북공동선언 등 합의가 국회에서 조속히 비준되어 사회적 통합을 통한 남북관계 개선이 이루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임한필 예비후보는 ‘2018김대중평화캠프’를 개최하는 김대중평화캠프조직위원회 사무처장을 맡고 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