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개혁 광주행동 논평 전문

논평 [전문]

3~4인 선거구 확대, 기초의원 선거구획정을 환영한다!!

오늘 광주광역시의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기초의원선거구 획정안이 최종 의결되었다.
 
광주시선거구 획정위의 원안(집행부 안)에서 광산구 비아 첨단일대인 ‘다’ 3인 선거구를 4인 선거구로 하고 수완동 마선거구를 3인에서 2인으로 조정한 것을 제외 하고는 광주시획정위 안이 거의 반영된 것이다.
 

정의당 광주시당 소속 당원들이 광주광역시의회 1층 로비에서 선거구 쪼개기 반대 농성을 펼치고 있다. ⓒ정의당 광주시당 제공


최근 전국적으로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거대 야당 중심의 4인 선거구 쪼개기가 횡횡하여 주민들과 여론의 강한 반발을 받고 있는 가운데 이곳 광주에서 우리 모두의 힘과 지혜를 모아 이루어낸 성과라 더욱 값진 것이라 하겠다.

이로써 이번 기초의원 선거구는 2인 선거구 3곳, 3인 선거구 15곳, 4인 선거구 2곳으로 확정된 것인데 예전에 비해 다양한 정치세력이 진출하여 독점구조를 깨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획정안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치열한 논쟁의 과정 역시 향후 의회 운영의 민주성 강화에도 큰 계기가 되었으리라 믿는다.

4차례에 걸친 회의와 시민공청회를 통해 각 정당과 자치단체 그리고 민심을 수렴했던 광주시선거구 획정위원회를 비롯해 힘을 모았던 주요 정당의 당원들과 정치개혁 광주행동 회원들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

향후 정치개혁 광주행동은 개헌논의와 관련하여 연동형비례대표제 강화, 선거연령 18이하 등 주요한 정치개혁 과제를 입법화 하는데 힘을 모아갈 예정이다.

2018년 3월 19일

정치개혁 광주행동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