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해양 전문인력 양성 교두보 기대

전남대학교(총장 정병석)가 지난 1일 부산 한진중공업 영도조선소에서 대체 실습선인 ‘새동백호’의 기공식을 갖고 건조작업을 본격화했다.

이날 기공식에는 장덕종 전남대학교 수산해양대학장을 비롯 양경욱 선박실습센터장 및 건조감독관, 한진중공업, 한국해사기술, 한국선급 등 실습선 건조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새동백호는 전국의 5개 국립대학이 공동으로 설계·건조(수산계대학 3척, 해양계대학 2척)하는 실습선으로서 지난 2017년 5월 10일 강재절단식(Steel Cutting Ceremony)을 시작으로 건조 중에 있다.
 

ⓒ전남대학교 제공

이번 기공식(Keel Laying Ceremony)은 첫 번째 블록을 건조 선대에 자리 잡아 거치하는 행사로 선박 건조가 본궤도에 진입했음을 의미한다.

장덕종 전남대 수산해양대학장은 “새동백호 건조는 고품질의 해기사(항해사, 기관사) 및 수산해양 관련 전문인력 양성교육과 해양과학기술 강국으로 도약하는 교두보가 될 것.”이라면서 “최고의 품질과 성능을 가진 실습선을 건조하기 위해 국내 기술력을 총결집해 사업관리를 철저히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남대학교 대체 실습선은 2,996톤 규모로 전장 약 97m, 선폭 약 15m, 최대 속력은 16노트, 최대 항속거리가 1만 마일에 달한다. 승무원과 실습생 등 110명이 승선할 수 있는 이 실습선은 오는 2018년 11월 말 건조를 완료, 전남대학교에 인수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