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민언런, "언론노조. 기자협회 역할 촉구"

성명 [전문]

지자체 홍보예산에 매달리는 언론은 적폐다

전남도청이 과도한 홍보예산을 편성했다는 주장과 도의회가 그 예산을 무리하게 대폭 삭감했다는 주장과의 갈등이 지역 언론사와 의회를 넘어 지역사회 전반에 번졌다.

예산 삭감 후 이어진 지역신문의 도청과 도의회 관련 비판기사를 도정 흔들기라며 도청 공무원노조가 ‘투쟁 농성’에 들어간 지 11일 째인 8월11일 도청기자단이 기자 품위 유지와 기자 윤리 강화 등의 내용을 담은 입장문을 노조 측에 전달함으로써 진정 국면을 맞았다.

전남도청 전경.

지난 10일 도청 대변인실을 통해 기자단과 노조가 만나 대화를 했으나 진전이 없었다. 기자단은 “전체 지역언론을 적폐대상으로 몰아가는 것은 유감”이라고 항변하면서 “부적절한 관행은 버리고 언론 본연의 순기능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노조는 “신문은 공개적으로 사과하고 재발방지대책을 세우라”는 한편 “도청 책임자를 문책하라”는 기존 요구를 고수하며 대립했다.

전국 지역신문의 여러 문제 중 ‘대 스폰서인 지자체와 지역언론의 부적절한 관계를 통해 반영된 지자체 홍보비는 지역 언론의 산소호흡기’라는 사실이 여러 지역 언론연구에서 이미 드러난 사실이다.

전남도청 홍보예산 관련 파문과 관련해 지역신문에 대해 공무원들이 공개적으로 문제를 삼고 나온 것은 지역신문에 대한 시도민들의 예사롭지 않은 시선을 대변한다. 그동안 지역 언론과 관련된 여러 추문이 나왔을 때 대충 덮고 무마하는 식으로 넘어가기가 예사였다. 하지만 이번 경우는 전례가 드물어 지역언론 논란이 과거와 다른 국면을 맞고 있다고 평가한다.

더구나 지금은 촛불광장을 거쳐 언론개혁의 요구가 구체화 되고 있다. 이미 전국단위로 ‘KBS MBC 정상화를 위한 국민행동’이 꾸려졌고, 지난 주 전국에서 처음으로 광주전남에서 공영방송 정상화를 위한 광주전남행동이 발대했다.

여기에는 현재 40개가 넘는 시민단체 등 관련 단체가 함께하고 있으며, 참여는 더욱 늘어날 것이다. 이는 시도민들이 공영방송의 파행만 아니라 언론 전반에 대해 관심을 갖고 행동에 나설 수 있음을 보여준다.

민언련은 양자 간에 어떤 합의나 갈등 해소 여부에 관계없이 지역언론의 정상화와 건강성 회복을 위해 필요한 공론화와 시도민적 대응을 계속 해나갈 것이다. 아울러 언론 내부에서 ‘워치독’ 역할을 해야 할 언론노조와 기자협회의 적극적인 역할을 촉구한다.

2017년 8월 11일

광주전남민주언론시민연합(광주민언련)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